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기존 한국사 교과서도 임기 중 대통령 사진·기술 포함

2020.02.17 교육부
인쇄 목록

교육부는 “일부 단체에서 현직 대통령의 업적과 사진이 한국사교과서에 기재된 사례가 없다고 주장하나, 이전 한국사교과서의 경우도 이번 교과서와 같이 임기 중 정부의 국정지표 등을 소개하는 정도로 제시되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월 13일 문화일보 <역사교과서, 文대통령 홍보물로 전락>에 대한 교육부의 설명입니다

0

[교육부 설명]

□ 교육부는 관련 규정*에 따라 ’20.3월 고등학교 신입생(1학년)부터 적용 예정인 한국사 교과서의 검정 심사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위탁하였으며,

ㅇ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검정 공통기준(헌법 정신과의 일치, 교육의 중립성 등) 위반 여부와 교과 집필기준에 의거하여 단계별로 엄정하게 역사교과서 검정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 ‘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 제45조 제3항 

□ 일부 단체에서 현직 대통령의 업적과 사진이 한국사교과서에 기재된 사례가 없다고 주장하나, 이전 한국사교과서의 경우도 금번 교과서와 같이 임기 중 정부의 국정지표* 등을 소개하는 정도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ㅇ ’13.8월 검정 완료된 고교 한국사교과서(8종)의 경우, 집필 마감(’13.1월) 당시 임기 중인 이명박 정부는 물론, 집필 마감 이후 임기가 시작된 박근혜 정부의 국정지표 기술 및 사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ㅇ 교과서의 제재와 내용은 교육과정과 편찬상의 유의점 등을 기준으로 집필진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기술하였으며, 교육부는 검정기관과 집필진의 전문성을 존중합니다.

* 개략적인 정부의 정책 추진 방향 등을 제시

** 이명박 정부 : 정부 관련 기술 6종(사진 3종 포함) / 박근혜 정부 : 정부 관련 기술 2종(사진 1종 포함)

문의 : 교육부 동북아교육대책팀(044-203-704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