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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활성화 캠페인, 외식업계 위기 극복·내수 활성화 위해 추진

농림축산식품부 2020.08.13

농림축산식품부는 “외식 활성화 캠페인은 코로나19로 침체된 외식업계의 경영위기 극복과 내수 활성화를 위해 주말 기간의 추가적인 외식 수요를 유발하기 위해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사전응모 방식, 최소 결제금액 설정, 배달앱 결제 제외 등의 방법을 선택한 것은 동 캠페인이 소비자에 대한 직접 지원보다는 단기간, 최소한의 비용으로 외식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함”이라고 덧붙였습니다.

8월 13일 조선일보 <선착순 세금 따먹기 경주> 오피니언에 대한 농림축산식품부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정부 예산 1700억원들인 외식 등 8대 할인쿠폰, 복잡하고 허점 투성

코로나 방역 수칙은 뒷전. 배달원과 만나서 결제하라는 지침

행사 참여시 응모방식과 2만원 이상 외식을 해야한다는 점, 혜택이 선착순이고 중복수령이 가능해서 불만이 높음

[농림축산식품부 입장]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침체된 외식업계의 경영위기 극복 및 내수 활성화를 위해 외식 활성화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① (사업취지) 코로나19로 지난 2월부터 외식분야에 피해가 누적되어 단기에 외식산업 전반에 활력 제고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코로나19로 외식이 크게 감소한 주말 기간에 추가 외식을 유도하여 외식경기 회복에 마중물이 되도록 동 캠페인을 준비하였습니다. 

* 전년 동기 대비 외식업 카드 매출액 변화율(%): (2.3주) △13.6→(2.4주) △33.1→(3.4주) △20.9→(4.2주) △18.3→(4.5주) △13.1→(5.2주) △7.9→(6.4주) △6.2→(7.5주) △7.1

** 전년 대비 코로나19 발생기간(1.20~6.30까지) 외식업 카드이용액 증감률 비교 시, 주간 단위 매출 감소율(△9.3%) 보다 토~일 기간 동안 매출 감소율(△13.5%)이 더 높음 

② (2만원 이상) 지난해 우리 국민들의 평균 외식 횟수와 동행인 등을 고려할 때 1회당 외식비용은 2만 4천원 이었습니다. 최소 결제금액 설정으로 음식점 매출 증대와 방문자 수 증대를 유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③ (배달앱 제외) 최근 배달앱에서 시장보기, 편의점 배달서비스 등 외식업이 아닌 분야까지 서비스를 하고 있어 배달앱을 통한 결제 시 외식업종을 구분하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④ (사전응모) 소비자에게 일상적인 외식이 아닌 추가 외식을 유도하기 위하여 사전응모 방식을 선택하였으며, 소비자는 사전응모를 통해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할 수 있고 중간 실적 점검 및 환급 등 캠페인 진행 상황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 간편하게 응모할 수 있도록 카드사 문자 안내 등을 통해 한번에 응모할 수 있는 방식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⑤ (방역수칙) 외식단체(외식산업협회, 외식업중앙회, 프랜차이즈산업협회) 및 참여 카드사를 통해 음식점 및 카페 등에서 준수해야할 방역수칙을 지속 안내(식당 내 포스터 부착, 안내문자발송 등)하고 있으며, 외식업 종사자와 함께 소비자가 안심하고 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문의: 농림축산식품부 외식산업진흥과 044-201-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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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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