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표준지공시지가, 지적도만 의존 안해…현장조사·위성도면 등 활용

2020.10.15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국토교통부는 “표준지공시지가와 관련해 토지의 형상, 도로접면, 고저 등 토지특성에 대한 조사는 지적도 등 공부상 자료 뿐 아니라 위성도면, 지리정보시스템 등 현황자료를 함께 확인하고 반드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지적도와 다른 자료의 내용이 상이할 경우에는 현장조사 등을 통해 확인된 실제에 부합하는 토지특성으로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0월 15일 서울경제 <과세기준 표준지공시지가, 엉터리 테이터 썼다>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과세기준 표준지공시지가, 엉터리 테이터 썼다

일제강점기 때 만든 연속지적도 등을 활용하여 지가·재산세 등 산출 오류

[국토교통부 설명]

표준지공시지가와 관련하여 토지의 형상, 도로접면, 고저 등 토지특성에 대한 조사는 지적도 등 공부상 자료 뿐 아니라, 위성도면,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등 현황자료를 함께 확인하고, 반드시 현장조사를 실시토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표준지공시지가를 조사·평가 과정에서 지적도와 다른 자료의 내용이 상이할 경우에는 현장조사 등을 통해 확인된 실제에 부합하는 토지특성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시지가 결정 전 소유자의 의견을 청취·반영하고 있으며, 공시지가 결정 후 이의신청 절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문의: 국토교통부 부동산평가과 044-201-342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