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 서한 관련 서면 브리핑

2020.06.16 청와대
글자크기 설정
인쇄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은 4월 30일, 6월 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왔습니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6월 2일 보내온 서한에서 “광범위한 조기 진단과 접촉자 추적에 기반을 둔 한국의 강력한 공중보건대응은 여타 국가의 모범이 되었다”며 “국제연대의 중요성을 전 세계에 보여주신 대통령님의 리더십에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출이 기후 행동과 함께 이뤄져야 한다”면서 “코로나19로부터 회복하고 경제를 보다 청정하고 환경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한 한국의 야심찬 그린 뉴딜을 적극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인류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 때 번영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지난 4월 30일 서한에서도 “코로나19 위기 극복은 기후 행동과 병행되어야 하며 기후변화 분야에서 한국의 지역적, 세계적인 리더십을 기대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한편 구테레쉬 총장은 뉴욕타임스 기고문(4.28), 언론 브리핑(4.30)을 통해서 한국이 코로나19와 기후변화에 훌륭하게 대응하고 있는 모범사례라고 평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첫 서신 후 P4G 정상회의 개최 및 파리기후협약 목표 달성 노력 등 우리 정부의 취하고 있는 조치들을 설명하는 답신을 보낸 바 있습니다.

 
2020년 6월 16일
청와대 부대변인 윤재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