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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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태진 법무법인 서로 변호사 |
요즘 SNS상에는 어느 유튜버가 ‘뒷광고’를 했는지를 정리한 이른바 ‘뒷광고 리스트’가 떠돌고 있다. ‘내돈내산’, 즉 ‘내 돈 주고 내가 산’ 제품·서비스를 소개한다며 올린 인기 유튜버의 동영상이 실제로는 광고주로부터 제품·서비스를 무상으로 공급받은 것임에도 이를 속이고 광고가 아닌 듯 광고를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적으로 적잖은 파장이 일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던 ‘뒷광고’ 유튜버 중 상당수는 이번 논란으로 SNS 활동 자체를 접었고, 논란 이후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유튜버들 역시 구독자가 크게 줄고 자신이 올린 동영상 아래에 실시간으로 달리는 악성 댓글과 사투를 벌여야 하는 등 이전과는 사뭇 다른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
‘뒷광고’문제가 본격적으로 이슈화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 6월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SNS 등 변화된 소비 환경을 반영하고, 광고주와 인플루언서 간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히 공개해 기만 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소비자들의 권익 보호하겠다’며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지침(이하 심사지침)’을 개정·발표하면서부터다. 물론 이전에도 공정위는 ‘뒷광고’를 규제하기 위한 별도의 지침을 마련해 두고 있었지만, 그것만으로는 소비자의 ‘제대로 알 권리’를 보호하기 어렵다는 판단 하에 9월 1일부터 이번 심사지침을 전면 시행하기로 한 것이다.
◆이번 심사지침의 법적 근거와 특징은?
‘뒷광고’ 심사지침의 법적 근거는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법) 제3조다. 이에 따르면, 사업자등은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 행위로서 공정한 거래질서를 해칠 우려가 있는 거짓, 과장의 표시·광고(제1호), 기만적인 표시·광고(제2호)를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법 제3조 제1항). 그러나 유튜브 상의 ‘뒷광고’는 유튜버들이 구독자들에게 그것이 광고임을 고지하지 않고 광고가 아닌 순수한 리뷰인 척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면서 실제로는 금전 등의 반대급부를 제공받는다는 점에서 자칫 사실과 다르게 표시하는 거짓광고나 사실을 은폐하는 기만적인 광고가 될 수 있어(동시행령 제3조 제1항 및 제2항) 공정위로서는 이 같은 법적 근거에 따라 ‘뒷광고’ 심사지침을 강화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번 심사지침의 경우 블로그, 인터넷 카페, 트위터 등 ‘문자’ 형태의 SNS를 주된 규율대상으로 삼았던 과거 공정위 심사지침과 달리, 시대적 대세로 떠오른 유튜브 등 동영상 기반의 SNS까지 포괄적으로 규율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SNS환경이 변화하면서 구독자들에게 광고표시를 하는 방식도 달라져 공정위 차원에서는 각 SNS의 특성에 맞춘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해 10~11월 사이에 실시한 ‘SNS상 부당광고 실태조사’ 결과 국내 상위 인플루언서 계정 60개 광고 게시글 582건 중 경제적 대가를 밝힌 게시글은 174건(29.9%)에 불과하고 그마저도 표시 내용이 명확하지 않거나 소비자들이 이를 쉽게 인지하기 어려운 경우가 상당수였다는 한국소비자원의 지적에 따라 소비자가 좀 더 명확하게 표시내용을 확인해 광고임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기준을 강화한 것 역시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진 점이다.
가령, 공정위는 그 동안 홍보성 게재물의 처음이나 마지막에 게재물 본문과 구별되게 표시하고 글자 크기를 본문보다 크게 하거나 글자색을 본문과 달리하는 등의 방법으로 그것이 광고임을 표기하면 충분하고 구독자가 실질적으로 그것을 인식할 수 있는지 여부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광고주로부터 ‘뒷광고’ 의뢰를 받은 인플루언서들 중에는 그것이 광고라는 의미를 ‘#AD’, ‘#Sponsored by’ 등으로 표현하거나 댓글, 더보기 등을 눌러야만 광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그것이 광고임에도 소비자들이 광고임을 알아차릴 수 없는 방법을 사용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자연스러운 광고로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고 인플루언서들의 입장에서도 자신은 SNS로 광고활동을 하지 않는 깨끗한 유튜버라는 이미지를 구독자에게 심어주기 위한 일종의 꼼수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번 심사지침에 따르면 앞으로 이 같은 애매모호한 표현 방식의 광고는 허용되지 않는다.
◆이번 심사지침, 과거 심사지침과 어떻게 다르고 앞으로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나?
개정된 이번 심사지침에 따르면, 먼저 광고주와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표시하는 문구(이하 표시문구)는 소비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추천·보증 등의 내용과 근접한 위치에 표시를 해야 하고, 표시문구는 추천·보증 등과 연결돼 소비자가 이를 단일한 게시물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표시문구를 본문의 중간에 본문과 구분 없이 삽입해 구독자가 본문을 읽고도 광고인지 여부를 인식하기 어려운 경우는 ‘뒷광고’에 해당하게 된다.
또한 표시문구를 댓글로 작성하거나 ‘더보기’를 눌러야 표시문구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 광고임을 표시한 문자 크기를 구독자로서는 발견하기 어려울 정도로 작게 만드는 경우, 문자 색상이 배경과 유사해 문자를 알아보기 힘든 경우, 방송 중 너무 음량을 작게 하거나 빠르게 말해서 소비자가 표시문구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등 소비자가 광고임을 인지하기 어려운 경우 역시 모두 ‘뒷광고’에 해당하게 된다.
이상과 같은 내용만 보면 마치 공정위가 모든 형태의 표시문구를 ‘뒷광고’로 규정짓는 것처럼 보이지만, 소비자의 관점에서 광고임을 명확히 알 수 있는 경우라면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 예를 들어 해시태그를 걸 때에는 #광고, #협찬으로 기재해 그것이 광고임을 분명히 하면 되고, 광고주와 경제적 이해관계가 있다면 ‘체험 후기’, ‘체험단’, ‘이 글에는 홍보문구가 포함되어 있음’과 같이 에둘러 표현할 것이 아니라 ‘위 상품을 추천, 보증, 소개, 홍보하면서, 광고주 A로부터 경제적 대가, 현금, 상품권 등을 제공받았음’이라고 해 누가 보더라도 광고라는 사실을 명확히 드러낸다면, 그것이 ‘뒷광고’에 해당한다는 의심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특히 유튜브 등 동영상을 기반으로 한 SNS 콘텐츠의 경우는 아예 게시물 제목에 [광고] 라는 별도의 표시를 하거나 영상 시작부분과 끝부분에 ‘소정의 광고료를 지급받았습니다’를 언급한 후 자막 등을 통해 5분마다 반복적으로 표시할 것이 권장되고 있다.
이번 심사지침이 현실에 적용될 경우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그것이 ‘뒷광고’인줄 모르고 유튜버가 소개하는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위험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 지나친 광고방식의 규제는 유튜버들의 주요한 수입원인 광고활동을 제약하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직업수행의 자유, 표현의 자유까지 침해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소비자·유튜버 등과 소통하며 해당 심사기준이 현실성이 있는지 여부를 점검하고 조정해 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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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한 총리 “민생을 최우선 가치로, 국정의 모든 역량 집중” 한덕수 국무총리는 18일 정부는 대외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국정의 모든 역량을 민생안정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제37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한 총리는 최근 어려운 민생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동사태로 인한 에너지 수급·공급망 등 대외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전부처는 민생을 최우선의 국정가치로 삼아 국민의 목소리를 세심히 경청하며 현장의 문제해결에 온 힘을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특히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국민들께서 모르는 정책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면서 각 부처는 기관장부터 일선 실무자까지 현장에 계신 국민과의 적극적 소통과 정책 설명·홍보에 매진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7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 총리는 그동안 정부는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수립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어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과 같이 재난안전관리체계 전반에 대한 개선을 비롯해 기후위기 재난대응 혁신방안처럼 변화된 환경과 여건에 대한 대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는 22일부터 두 달간 2024년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하는데, 노후화된 교량·댐·터널 등 사회기반시설뿐만 아니라 전통시장·어린이놀이시설 등 일상의 안전취약시설까지 총 2만 6000여개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한 총리는 이번 점검은 이러한 대책들이 실제 현장과 재난 상황에서 제대로 작동되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각종 매뉴얼이 현장 여건을 충실히 반영하는지, 시설물 보강에 미흡한 부분은 없는지, 미처 고려하지 못한 추가적인 위험요인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취약한 부분은 발견 즉시 보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정부가 보호해야 할 최우선의 가치라면서 각 부처·지자체·유관기관 등 모든 참여기관은 이번 점검이 과거의 관성과 안일한 마음가짐으로 형식적인 수준에 그치지 않도록 각별한 경각심을 가지고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는 현재의 위험 대응에 최선을 다함과 동시에 다가올 미래의 위기도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 총리는 지난 1월 세계경제포럼은 향후 10년 내에 세계가 직면할 글로벌 리스크 중 하나로 생물다양성 손실과 생태계 붕괴를 꼽았다면서 생태계 파괴는 기후변화와 식량부족, 자원고갈 등을 가속해 인류 생존을 위협하는 중대한 위기라고 우려했다. 이에 국제사회는 글로벌생물다양성프레임워크 등 국제협약을 통해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보전을 위한 전 지구적 행동을 촉구하고 있고, 정부도 동참해 제5차 국가 생물다양성전략을 마련해 범정부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오늘 논의하는 해양생물다양성 보전대책은 앞선 국가전략 중 해양 분야의 구체적인 실천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국제협약에 따라 현재 2%에 불과한 해양보호구역을 2030년까지 30%로 확대 지정해 멸종위기종 등 다양한 해양생물의 서식지를 보호하기로 했다. 유해생물등급제도입 등 생태계 교란 방지를 위한 관리체계도 강화하고, 국가해양생태공원 조성, 해양생물RD 고도화 등 해양생태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한 총리는 해양수산부·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해안지역 지자체는 긴밀하게 협력해 해양생태계 보존에 있어 국제사회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이번 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해 달라고 덧붙였다. 문의 : 국무조정실 기획총괄정책관실(044-200-2535)
- 카드뉴스 봄 캠핑을 더욱 즐겁게! 아이디어 캠핑용품 날씨가 따뜻해져 나들이를 계획하시나요? 그렇다면 벚꽃놀이와 여행,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봄 캠핑 어때요?오늘은 캠핑을 더욱 즐겁게 만들어줄 캠핑용품 특허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어디로든 여행, 캠핑카 관련 특허 Ⅴ 확장 가능한 이동형 캠핑 하우스 - 특허등록 제 10-2023364호 캠핑 시에는 실내 공간을 확장하여 사용하고 이동 시에는 다시 축소하는 이동형 캠핑 하우스 Ⅴ 후면 절첩 전개 확장형 캠핑카 - 특허등록 제 10-2197713호 차량 후방에 확장형 주거공간부가 있어 절첩식 지지대를 펼치면 간편한 텐트 설치 가능 ■ 캠핑의 꽃, 요리 관련 특허 Ⅴ 캠핑용 불판 - 특허등록 제 10-2377822호 중앙은 국물요리 전용 팬, 양측은 탈착 가능한 구이 전용 팬 두가지 요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다용도 불판 Ⅴ 캠핑용 다용도 설거지통 키트 - 특허등록 제 10-2602278호 식음(食飮) 관련 설거지통, 대용량 냄비, 도마 등 다양한 상황에 맞게 용도 변경 하나의 키트(kit)로 해결할 수 있다는 이점 ■ 캠핑과 IT의 만남, 장치 관련 특허 Ⅴ 캠핑용 실내 위험 자동경보장치 - 특허등록 10-2289843호 텐트 실내에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화재 또는 가스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경보 및 스프링클러 작동, 관계기관 신고까지 가능한 장치 Ⅴ 텐트 설치용 사운드 장치 - 특허등록 10-1575238호 텐트에 사운드 장치를 적용하여 빗소리 등과 같은 자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장치 ■ 즐거운 캠핑을 위한 안전수칙 · 화기 사용 주의 - 바비큐 화로 사용 시 텐트 밖에서 일정거리 유지 · 텐트 내부 전열기구 사용 주의 - 화재 및 사고 방지를 위해 텐트 내부에서 전열기구 사용 자제 · 취침 시 잔불정리 - 캠프파이어 후 불씨가 완전히 꺼진 것을 확인 · 이동 시 발 밑 주의 - 텐트 주변 장애물, 녹슨 못을 밟지 않도록 조심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 캠핑은 유행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는데요! 특허 등록된 아이디어 캠핑용품과 함께 봄 캠핑 나들이를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 여행 봄의 청량함이 가득한 가파도 청보리 축제 여행지를 100% 즐기는 꿀팁 3가지축제 기간 중에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청보리밭 축제가파도 선착장 앞, 자전거 대여소바다와 청보리밭을 한눈에 담는, 소망전망대 봄의 청량함을 물씬 느낄 수 있는 가파도의 청보리밭! 청보리가 가득한 가파도는 서귀포시 운진항에서 배를 타고 10분이면 도착할 수 있는데요. 배편 예약 방법부터 가파도를 즐는 꿀팁까지 소개해 드립니다. 운진항 (가파도·마라도 정기여객선 대합실) -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최남단해안로 120- 문의 : 064-794-5490 (운진항)-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무료)- 기상악화 시 운항시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여객선 이용 시 신분증을 지참해주세요. 사전 예약을 했더라도 운진항에 도착하면 승선 신고서를 작성해 신분증을 가지고 창구에서 발권을 하면 되는데요. 출항 10분 전에 발권이 마감되니 여유롭게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발권 시 돌아오는 배편까지 총 2장의 왕복 승선권이 지급되니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발권을 마친 후 승선권과 신분증을 제시하고 여객선에 탑승하면 약 10분 뒤 가파도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가파도 -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가파리- 이용요금 : 자전거 대여(1일) 1인용 5000원 / 2인용 1만원 마라도와 제주도 본섬 사이에 있는 가파도는 섬의 모양이 가오리를 닮아 가파도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이곳은 섬 전체를 걸어서 이동하면 약 2시간 정도 소요되는데요. 가파도 선착장 앞에는 자전거 대여소가 있어 배 시간에 맞춰 여유롭고 편하게 제주도의 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파도 청보리밭 - 가파도 청보리 축제 : 2024.4.6.(토)~2024.4.28.(일) 기간 중 주말(토,일)-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064-794-7130 (가파리 사무소)- 출입금지 표지판 또는 울타리가 있는 청보리밭은 들어갈 수 없습니다. 가파도는 섬 대부분이 논밭으로 이루어져 있어 발길이 닿는대로 움직여도 어디서든 초록빛으로 물든 청보리를 만날 수 있는데요. 매년 3월 중순부터 5월 중순까지 청보리 축제를 진행해 많은 사람이 찾고 있는 제주도 봄 명소로 꼽히는 곳이에요. 올해는 4월 6일부터 28일까지 주말 동안에만 축제를 진행해 청보리밭 풍경과 함께 올레길 걷기, 소망돌탑쌓기, 보물찾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어요. 이곳은 제주도 본섬과 마라도 중간에 있어 날씨가 좋은 날에는 산방산과 마라도가 뚜렷하게 보여 4월에는 바람에 일렁이는 보리와 함께 예쁜 사진을 남기기 좋은데요. 특히, 가파도에서 제일 높은 소망 전망대에서는 제주도의 푸른 바다까지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소망 전망대로 가는 청보리밭 길은 아기자기한 장식물들로 꾸며져 있어 구경을 하며 사진을 찍기에도 좋으니 가파도 여행 중 함께 들러보세요. 청보리로 만든 아이스크림부터 봄 바람을 따라 일렁이는 청보리밭까지 청량한 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이곳으로 4월 봄 여행을 떠나보세요.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최상목 경제부총리,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회의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 회의 시작에 앞서 재닛 옐런(Janet Yellen) 미국 재무장관, 스즈키 ?이치(Suzuki Shunichi) 일본 재무장관과 기념 사진을 찍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 회의 시작에 앞서 재닛 옐런(Janet Yellen) 미국 재무장관, 스즈키 ?이치(Suzuki Shunichi) 일본 재무장관과 환담하고 있다.,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 회의 시작에 앞서 재닛 옐런(Janet Yellen) 미국 재무장관, 스즈키 ?이치(Suzuki Shunichi) 일본 재무장관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재닛 옐런(Janet Yellen) 미국 재무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 재닛 옐런(Janet Yellen) 미국 재무장관, 스즈키 ?이치(Suzuki Shunichi) 일본 재무장관 등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스즈키 ?이치(Suzuki Shunichi) 일본 재무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취준생 주목! ‘STEP’에서 무료로 취업역량 강화해요 고물가 시대가 이어지며, 청년 취업준비생들의 부담도 함께 커지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스펙 향상을 위한 교육비이다. 같은 고민을 겪고 있는 청년으로,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강의가 없을까 알아보던 중 고용노동부의 직업능력개발사이트인 STEP을 알게 되어 직접 수강해 보았다. 평생직업능력개발 플랫폼 STEP 홈페이지 메인 화면.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함께 만든 STEP(희망계단,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은 취준생은 물론 전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기반의 평생직업능력개발 플랫폼이다. 4차 산업에 대비한 훈련 콘텐츠를 생산·유통·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다양한 방식으로 맞춤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상훈련 강의를 인기순으로 정렬한 모습. 직무과정, 공통과정, 가상훈련 등으로 구분해 다양한 취업 지원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필요에 따라 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대표적 인기 강의로는 프리미어 프로를 활용한 유튜브 영상 편집, Excel을 활용한 데이터 리터러시등이 있다. 가상훈련은 일반적인 이론 과정과는 달리, 실기 과정을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제작한 콘텐츠이다. 반도체 제조 공정 개발, 굴삭기 운전 등을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편, 취업준비생, 플랫폼 종사자, 공모전으로 구분된 테마 과정을 통해 상황에 따라 맞춤 강의를 모아볼 수 있으며, 소셜위키를 통해 상호 의견 교환 및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대학생이자 스펙 향상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으로서, 평소 대외활동 지원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자주 작성하게 된다. 각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열정으로 솔직하게 작성하려 하지만, 합격률을 높이기 위한 작성법은 무엇일지 고민하는 것이 사실이다. 마침 STEP 강의 중 자기소개서 작성 관련 강의가 있어 직접 수강해 보았다. 강의실 홈에서 강의계획서, 진도, 성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회원가입을 진행한 후 검색창에 자기소개서를 입력해 조회하였다. 5개의 강의 리스트가 정렬되었고, 그 중 혼자만 알고 싶은 자소서 비법노트강의를 수강 신청해보았다. 강의자료를 pdf 파일로 제공해 주어 내용을 이해하는 데 용이하게 사용하였다. 총점 80점 이상의 점수를 취득하면 수료가 가능하며, 해당 강의는 진도 평가 항목을 100% 반영하고 있어 모든 강의를 수강하니 수료증이 발급되었다. 일반적인 수업처럼, 강의를 통해 배우고자 하는 바를 충분히 얻을 수 있었고, 고민하던 부분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다. 체계적인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습득하게 되었고, 예시를 통해 피해야 할 소재 등을 언급해 주어 이해하기 용이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취준생, 이직준비생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강의를 수강한 후에는 수료증을 발급받을수 있다. 강의 내용 중 차별화된 강점을 기억하고 도전해야 한다는 말이 생각난다. STEP을 통해 나만의 강점을 발견하기 위한 양질의 강의를 무료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수강해 보기를 바란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희수 khs_6921@naver.com
- 영상 일본 기시다 총리, 인도네시아 프라보워 수비안토 대통령 당선인과 릴레이 정상외교 ☞ 대통령실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