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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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방송 음악채널 엠넷(M.net)의 힙합경연 프로그램 쇼미더머니(Show Me The Money)가 인기다.
시청률은 예년만 못하지만 작년에도 이 프로그램은 화제를 모았고, 어쩌면 올해도 여덟 번째 시즌이 방영될지 모르겠다. 확실히 쇼미더머니는 한국힙합에 큰 영향을 끼쳤다. 어쩌면 이 연재도 쇼미더머니 덕분인지도 모른다.
2012년 서울 상암동 CJ E&M에서 열린 엠넷 ‘쇼미더머니 2’ 제작보고회에서 MC메타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쇼미더머니의 관람 포인트는 다양하다. 누군가는 자기가 좋아하는 래퍼가 우승하길 바라고, 누군가는 새로운 래퍼를 발굴하기 위해 티브이 앞에 앉는다. 다른 누군가는 힙합에 큰 관심은 없지만 예능 보듯 이 프로그램을 즐긴다.
하지만 지난 몇 년 간 쇼미더머니에 개근했음에도 누구도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존재가 있었으니, 바로 이 프로그램의 사회자 김진표다. 젊은 힙합 팬들은 그를 가리켜 이렇게 말한다.
“저 아저씨는 누구길래 계속 진행을 맡는 거지?”
“저 아저씨 목소리는 좋아”
‘누구긴 누구야. 한국힙합 선구자지. 난 왜 이 걸 알고 있는 거지. 제길, 난 너무 일찍 태어났어…’
김진표의 시작은 (노래 부르는 이적 말고 옆에서 색소폰 불던) 그룹 ‘패닉’이었다.
그룹 패닉의 김진표(좌)와 이적.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패닉의 데뷔앨범에는 ‘달팽이’ 말고도 여러 노래가 담겨 있었고, 그 중에는 ‘다시 처음부터 다시’도 있었다. 김진표가 랩을 구사한 노래 말이다.
“너의 꿈을 다 내놔 / 그 대신 찬밥을 줄게 / 평생 그걸 핥아 먹으면서 / 행복에 겨운 웃음으로 / 네 죄를 사해달라 / 하늘에다 빌어”
패닉의 두 번째 앨범에서 김진표는 ‘래퍼’로서 더 본격적으로 나섰다.
그는 ‘벌레’에서 교사를 벌레에 비유하는 한편 ‘Ma Ma’에서는 부모의 욕심을 비판했다. 패닉의 두 번째 앨범 <밑>은 여러 모로 문제적 작품이었고, 그와 관련해 김진표의 지분은 대단했다.
“왜 당신과 마주하는 게 이렇게 두려운 거지 / 왜 우린 이렇게 살아야 하는 거지 / 당신의 뱃속에서 나온 이유로 난 닥쳐야 하지”
그리고 지누션의 데뷔앨범이 나왔던 1997년, 김진표의 솔로 데뷔앨범 <열외> 역시 발매됐다.
김진표가 <열외>를 세상에 내놓았을 때 김진표는 ‘래퍼’였고 <열외>는 ‘랩’ 앨범이었다. 지금이야 이 말이 너무도 뻔하게 느껴지지만 당시는 달랐다.
이 앨범의 수록곡 ‘사랑해 그리고 생각해’ 무대를 유튜브에서 찾아보자. 김진표는 처음부터 끝까지 무대에서 랩만 한다. 이 무대가 존재하기 전까지 ‘춤(혹은 안무)’을 곁들이지 않은 랩 무대가 과연 한국에 있었을까. 말 그대로 김진표는 래퍼였다.
동시에 <열외>는 랩 앨범이기도 했다. 모든 노래가 랩으로 채워진 앨범. 물론 그 전에도 랩이 들어간 앨범은 여럿 있었다. 하지만 모든 노래에 랩이 들어간, 더 나아가 모든 노래에서 랩이 주인공인 앨범이 과연 그 전까지 한국에 있었을까.
<열외>의 프로덕션은 트랙에 따라 힙합과 팝을 적절히 오갔지만, 김진표의 랩은 어떤 트랙에도 예외 없이 가득했다. <열외>는 래퍼가 랩으로 가득 채운 앨범이었다.
김진표는 패닉 해체 후 솔로활동을 이어가던 중 신해철을 제외한 넥스트 멤버들과 뉴메탈 그룹 ‘노바소닉’을 결성해 한동안 활동했다. 사진은 1999년 ‘자유콘서트’에서 공연하는 노바소닉의 김진표.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무엇보다 김진표는 한국말 라임의 개척자였다. 그의 두 번째 솔로 앨범 <JP Style>에 수록된 ‘진표 생각 1’을 들어보자.
“우리 나라 너무 장해 / 그렇게 강해 / 하던 우리나라 누가 방해 / 한 것도 아닌데 그냥 망해 / 우린 무슨 죄가 있어 이렇게 당해 / 너무나 속상해”
‘장해-강해-방해-망해-당해-(속)상해’로 라임이 구성되어 있음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비록 김진표의 라임 구성방식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요는 초보적이라거나, 억지스럽다는 것이었다. 부분적으로는 동의한다.
한국말 라임 수준이 만약 김진표가 이루어놓은 것에서 더 나아가지 못했다면 나 역시 절망했을 것이다. 다행히 그 후 래퍼 버벌진트 등이 더 진보된 한국말 라임 체계를 정립했음은 이제 모두가 안다.
하지만 당시의 눈높이로 본다면 김진표의 라임은 분명한 성과였다. 여전히 많은 이가 랩에 라임이 필요한지 모르고 있거나 라임을 홀대할 때 김진표는 언제나 자기 가사에 라임을 범벅해 놓았다. 아니, 잘못 말했다. 김진표는 자기 앨범 전체에 라임을 ‘떡칠’해놓았다.
그는 라임이 랩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이미 잘 알고 있었고, 한국말로 라임을 구사하기 위해 자기 재능의 범위 안에서 최대한 노력했으며, 무엇보다 랩의 가장 중요한 즐거움 중 하나가 ‘말장난’임을 확실히 인지하고 있었다.
말장난, 혹은 언어유희. 중요한 포인트다. 김진표의 라임을 폄하하는 주장에는 ‘메시지’라는 핵심 기준이 있었다. 내용의 흐름이 자연스럽지 않게 느껴진다는 것이었다.
물론 누군가는 그렇게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김진표의 라임이 선사하는 ‘말장난의 즐거움’이 온전히 대우받지 못한다면 애석한 일이다. 그리고 그로부터 20여년이 지난 지금, 비로소 우리는 김진표의 라임을 균형 있게 재평가할 수 있다.
“나는 싸가지가 너무 바가지 / 힙합 바지 입고 나가지”
‘진표 생각 1’의 후렴이다. 이 노래는 그의 노래 중에서 가장 유명한 축에 속한다. 영화 <품행제로> 사운드트랙에 리믹스 버전으로 실리기도 했으니까. 하지만 동시에 그만큼 욕을 많이 먹은 노래이기도 했다. ‘억지’ 라임이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내 생각은 다르다. 이 구절이야말로 잘 조율된 글자 수를 바탕으로, 단조롭지만 재치 있는 라임을 구사하면서, 힙합 특유의 으스댐 역시 은근히 품은 구절이 아닌가!
다시 말해 말장난은 즐겁고, 태도는 멋진 구절이라는 이야기다. 게다가 텍스트가 아니라 랩으로 들어보면 잘 디자인된 플로우가 지닌 중독성도 맛볼 수 있다. 래퍼 김진표의 정수였다.
쇼미더머니 사회자는 원래 이런 사람이다.
◆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대중음악, 특히 힙합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영화제를 만들고 가끔 방송에 나간다. 시인 및 래퍼, 시와 랩을 잇는 프로젝트 ‘포에틱저스티스’로도 활동하고 있다. 랩은 하지 않는다. 주요 저서로 <한국 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우리 시대의 클래식>,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등이 있고, 역서로는 <힙합의 시학>, <제이 지 스토리>, <더 에미넴 북>, <더 스트리트 북>, <더 랩: 힙합의 시대> 등이 있다. murdamuzi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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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대중교통, 난 K-패스로 통한다! 통장을 볼 때마다 심란해진다. 나름 아끼고 있는데도 도저히 줄일 수 없는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교통비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지하철을 타고 매일매일 학교를 오가고 있으니 교통비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다. 학교에서 집만 오가는 데도 한 달 교통비가 7만 원, 8만 원 가까이 나오니 신경이 쓰이는 요즘이다. 그러던 중 K-패스 소식을 듣게 되었다.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를 보완하여 출시된 상품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기도 하다. K-패스 하나만 있으면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알뜰교통카드 때는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어플을 통해 마일리지를 차등 부여하는 시스템이었는데, 그 시스템을 도입하던 때에는 사용자가 어플을 통해 이동 거리를 직접 눌러 계산해야 했다. 알뜰교통카드를 쓰던 사람도 그대로 K-패스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고, 새로 K-패스를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개인적으로 어플을 사용하면 곧잘 까먹곤 해서 번거롭게 느껴져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5월 1일부터 새롭게 개편된 K-패스는 어플 없이 자동으로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하다고 해서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일반, 청년, 저소득층에 따라 교통비 사용 후 적립되는 금액 비율이 다르다.(출처=K-패스 누리집) 5월 1일부터는 K-패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한 달에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용 금액의 20%가 자동으로 마일리지로 적립된다고 한다. 또한 만 19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은 20%에 추가 10% 적립으로, 총 30%의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이번 달에 교통비를 10만 원 정도 썼다면 다음 달에 2만 원, 청년이라면 3만 원 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는 셈이다. K-패스의 경우는 한 달 60번까지의 이용 내역만을 적립해준다고 한다. 지역에 따라 받을 수 있는 K-패스 추가 혜택.(출처=K 패스 누리집) 학교 다닐 때를 제외하고도 지하철을 꽤 탑승하는 편이라, K-패스 신청을 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5월 1일부터 K-패스 개편과 함께 시작되는 더 경기패스가 60회를 초과하는 이용 내역에 대해서도 지자체 예산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고 한다.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K-패스를 가입할 때 거주지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환 가입된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K-패스 카드를 이용하기로 결심하고, 카드사를 통해 가입해보았다. 주거래 은행에서 K-패스 교통카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신청했다. 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체크카드로 발급받았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 계좌, 그리고 신분증이 필요하며 발급 과정은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신청인의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건 일반 체크카드를 만들 때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신청인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계좌 인증 절차와 본인 인증 절차, 마지막으로 신분증 인증 절차까지 거치면 된다. 몇 번의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고 나면어렵지 않게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지갑을 잘 들고 다니는 편이 아니라서 앱 카드도 동시에 발급받아 은행 어플을 통해서도 K-패스 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참 이용객 수가 몰려 실물카드 발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이제 지하철에서 사용하고 나면 어느 정도 적립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K-패스 어플을 깔았다.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져 보기 편해진 K-패스 어플. 로그인하면 마이페이지에서 내 정보, 내 카드, 적립내역, 지급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다고 느꼈다. 실제로 K-패스 카드를 사용하고 교통비 내역을 확인해보니, 적립금이 누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월 1일부터 이용한 교통비 내역에 따라 적립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적립 내역은 카드사에서 넘어오는 기간이 필요하기에 카드를 이용한 뒤 3일 정도 후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나 역시도 1일과 3일에 버스와 지하철을 탔는데, 적립 내역에서 1일 차 요금만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때 K-패스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지출했더니, 어플에 교통비 내역과 적립금 내역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삼성페이 등 모바일 페이를 이용한 경우는 최대 14일까지 반영 기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이 점도 알아두면 좋겠다.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을 따로 누르지 않고 카드만 등록해 놓으면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된다는 점에 무척 편리하다고 느꼈다. 지하철 역사 내에 각종 패스 교통카드를 홍보하는 광고물들을 볼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일이 있어 역사에 들어가니, 각종 패스 교통카드의 홍보물이 보였다. 한창 출근하고 등교할 시간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유난히 많아 보였다. 아마 그들 중에도 나와 비슷하게 교통비 부담을 느끼고 있을 사람이 존재할 것 같았다. K-패스 정책이 나를 비롯한 뚜벅이들의 교통비 부담을 가볍게 덜어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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