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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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 메타는 한국에서 한국인이 추구하는 힙합이란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하는지 늘 고민해온 인물이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국악을 샘플링한 ‘불한당가’(2013)는 그의 주도로 완성된 노래였다. 하지만 이런 맥락으로 이야기할 때 절대 빠뜨릴 수 없는 노래가 있다. 바로 ‘무까끼하이’다.
힙합경연 프로그램 ‘쇼미더머니2’ 제작보고회에서 MC 메타가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무까끼하이’는 ‘한국에서 힙합에 지역성을 가미한’ 시도 중 가장 훌륭한 결과물이다. 일단 당신은 제목이 무슨 뜻인지 도저히 알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한국인의 99%는 모를 테니 너무 자책하지 않아도 된다. ‘무까끼하이’는 ‘무식하게’ 정도로 해석할 수 있는 대구 사투리다. 즉 이 노래의 제목은 사투리고 이 노래의 랩 전체 역시 사투리로 쓰여 있다. 일명 ‘사투리 랩’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힙합 역사에서 사투리 랩이 없었던 건 아니다. 몇몇 시도가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 둘 중 하나로 귀결되었다.
애초에 코믹함을 의도해서 의도대로 코믹한 결과물이 되는 경우. 그리고 이와 달리 웃기려는 의도는 없었으나 능력 부족으로 인해 예술적으로 진지하게 받아들일 수 없는 결과물이 되는 경우.
나는 지금 ‘무까끼하이’가 이 두 경우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음을 말하고 있기는 하지만 MC 메타 역시 실패의 쓴 맛을 삼킨 적이 있었다.
지금으로부터 20여 년 전, 가리온의 노래 ‘거짓’을 통해서였다. 이 노래의 일부에 포함된 사투리 가사에 대해 엠씨 메타는 나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회상했다.
“‘거짓’에서 내가 시도한 사투리 랩은 웃기려고 한 게 아니었다. 진지하게 쓴 가사였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 부분을 코믹하게 받아들였다. 그 때 깨달았다. 사투리 랩을 제대로 보여주지 않으면 오히려 편견만 더 키우겠구나. 그래서 오랫동안 고민하고 연구한 끝에 발표한 노래가 바로 ‘무까끼하이’다.”
일단 랩에서 사투리를 쓰는 것 자체가 래퍼의 개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MC 메타는 나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말도 했다.
“힙합은 나를 대표하는 문화다. 음악에 우리 고유의 것을 섞는다는 것은 결국 남들과 다른 나를 더 확실히 대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나 다름없다. 우리만의 것이 생기는 것이다”
MC 메타는 ‘무까끼하이’에서 대구 사투리를 사용함으로서 대구를 대표했다.
그러나 대구 사투리를 썼다는 사실이 ‘무까끼하이’가 지닌 가치의 전부라면 이 글을 쓰지도 않았을 것이다. 핵심은 ‘무까끼하이’가 한국힙합 역사에서 ‘우습지 않은’ 최초의 사투리 랩이라는 점에 있다.
MC 메타는 사투리를 스타일이나 이미지의 맥락만으로 활용한 것이 아니었다. 대신에 그는 사투리 중에서도 경상도 사투리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한 후, 그 언어적 특성을 랩의 규칙 및 방법론과 결합시켰다.
그는 사투리의 활용을 위해 랩을 랩답게 해주는 요소들을 포기하는 우를 범하지 않았다. 대신에 그는 사투리와 랩을 화학적으로 섞어 한국힙합 역사에서 누구도 성취하지 못했던 것을 성취했다.
MC 메타(왼쪽)는 1997년부터 나찰과 힙합 듀오 ‘가리온’으로 활동한 한국 힙합 1세대 뮤지션이다. 사진은 2011년 제8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 최우수 랩&힙합 노래와 올해의 음반 등 3관왕을 차지한 가리온.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경상도 사투리는 흔히 ‘억센’ 느낌을 준다. 또 유독 거센소리와 된소리가 많은 것처럼 들리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일까, 경상도 사투리는 ‘타격감’이 강하다는 인식이 있다. MC 메타 역시 경상도 사투리의 타격감을 알고 있던 모양이다.
‘무까끼하이’를 들으며 머릿속에 들어오는 것은 사투리의 생경함보다는 그것이 랩의 근본적인 속성과 잘 맞아떨어진다는 사실이다. 멜로디나 화성이 아니라 ‘리듬’을 핵심으로 삼는 랩의 근본적인 속성 말이다.
경상도 사투리 특유의 ‘성조’ 또한 이 노래에서 십분 활용된다. MC 메타가 참여한 MBC 다큐멘터리 <사투리의 눈물>에서 부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이근열 교수는 “경상도 사람의 머릿속에는 이미 높낮이를 구별하는 능력이 내재해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MC 메타는 나와의 인터뷰에서 경상도 사투리의 성조가 만들어내는 뉘앙스가 ‘무까끼하이’에서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말한다.
“경상도 사투리의 성조가 만들어내는 뉘앙스가 개성이나 스타일을 만들어준다고 생각한다. 사운드의 면에서 다른 맛을 안겨준다고 할까. 물론 처음에는 낯설거나 적응이 안 될 수도 있다. 그러나 홍어나 과메기의 맛을 처음에는 모르다가 그 맛을 알게 되면 나중에 중독되듯, 경상도 사투리의 성조 또한 그런 묘한 중독성이 있다고 본다.”
경상도 사투리 특유의 ‘경제성’ 또한 빠뜨릴 수 없다. 경상도에서는 ‘기름’을 ‘지름’이라고 발음하기도 한다.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면 직접 발음을 해보면 알 수 있다.
입 안에서 ‘ㄱ’과 ‘ㄹ’보다 ‘ㅈ’과 ‘ㄹ’의 거리가 훨씬 가깝다. 즉 기름보다 지름이 힘을 덜 들이고 발음할 수 있다. 쉽고 편한 발음으로 바꿔버리는 것이다.
또 경상도 사투리는 음들이 정확히 분절되어 있는 서울말을 마구(?) 변형시킨다. 받침은 없애버리고 떨어져 있는 음은 합쳐버린다.
“뭐라고 하셨습니까?”라는 말이 있다고 해보자. 경상도에서는 이 말을 “뭐라하노?”라고 한다. 받침은 없어졌고 두 어절은 한 덩어리가 됐다.
‘무까끼하이’의 한 부분을 예로 들어보자. ‘말아먹느니 마니 말이 많이 나오니까’라는 서울말을 엠씨 메타는 경상도 사투리를 활용해 ‘말아무이마이 말이 마이 나오이’라고 바꾼다.
음절 수는 물론 어절 수도 줄어들었고, 받침이 없어지니 끊어져 있던 음들이 한층 더 연결되었으며, 이 연음효과는 서울말로는 해낼 수 없는 그루브를 만들어냈다.
‘무까끼하이’는 장난이 아니다. 위대한 성취다.
◆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대중음악, 특히 힙합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영화제를 만들고 가끔 방송에 나간다. 시인 및 래퍼, 시와 랩을 잇는 프로젝트 ‘포에틱저스티스’로도 활동하고 있다. 랩은 하지 않는다. 주요 저서로 <한국 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우리 시대의 클래식>,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등이 있고, 역서로는 <힙합의 시학>, <제이 지 스토리>, <더 에미넴 북>, <더 스트리트 북>, <더 랩: 힙합의 시대> 등이 있다. murdamuzi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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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뉴스 [윤석열 대통령 체코 공식 방문 2일 차] 공동성명 채택 (9.20.) “호혜적인 ‘원전 동맹’으로 거듭나기를” - 윤석열 대통령 “원전 사업을 계기로 전방위적 협력을 강화해가기를” - 페트르 피알라 총리 ■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 확고한 토대 마련 내년 수교 35주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 10주년을 맞이하는 한국과 체코, 관계 발전 의지를 재확인하고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 백 년을 함께 내다보는 ‘원전 동맹’ 기반 구축 원전 사업 최종 계약 체결까지 긴밀히 소통해 가기로 했습니다. 원자력 협력 MOU 13건을 체결하며 원전 생태계 전 주기에서 협력 기반을 확고히 만들었습니다. ■ 교역·투자·첨단산업 등 전방위적 협력 발판 마련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를 체결해 4년 연속 최대치를 경신 중인 교역을 확대하고 투자를 증진합니다. 50개 이상의 MOU·문서 서명으로 전면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체코 신규 원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팀 코리아’, 이제는 ‘팀 체코리아’ (Czech-Korea)로서 원전 르네상스를 함께 이루고 협력 모멘텀을 산업 전반으로 확대할 것입니다. ☞ 정책뉴스로 자세히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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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서울공항 도착 행사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마중 나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보고를 듣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제2회 이산가족의 날’ 기념식에 다녀왔어요! 통일부와 서울시가 개최한 제2회 이산가족의 날 기념식이 9월 15일 KBS 아트홀에서 열렸다. 올해 2회째를 맞는 이산가족의 날(9월 15일, 음력 8월 13일) 기념식은 다시 만날 그날까지 함께 가겠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기억, 위로, 공감, 동행이라는 주제로, 이산가족 1세대부터 3세대까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기념식은 먼저 사전행사로 합동추모식 후에 본행사로 그리움의 역사, 소원의 동행 주제영상 상영, 인사말·환영사·축사, 유공자 포상, 영상편지 공모전 시상, 기념공연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별도의 추모공간(디지털 망배단)에서 참석자들이 입장 전 합동추모식에 참여하는 모습.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의 기념사를 대독했다. 기념사에서는 이산가족 찾기를 신청하신 13만여 명 가운데 매년 3천여 명이 헤어진 가족을 만나지 못한 채 돌아가십니다. 가족을 애타게 그리며 상봉의 그날을 기다리는 이산가족이 이제 4만 명 정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라며 정부는 이산가족의 아픔을 위로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이산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산가족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했습니다. 북한 당국이 인도적 교류조차 거부하는 상황이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먼저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내외 이산가족 실태조사, 유전자 검사, 영상 편지 제작, 이산가족 초청 위로 행사를 통해 이산가족의 교류 기반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의 기념사를 대독하고 있다. 또한 7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가족을 만나지 못한 이산가족들의 슬픔을 짐작조차 하기 어렵습니다. 오랜 세월의 아픔을 안고 살아오신 남북의 이산가족 여러분, 그리고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와 그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여러분의 아픔을 보듬어 드리고, 자유와 번영의 통일 대한민국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의 축사. 우원식 국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저도 누님 두 분이 북한에 있는 이산가족으로 2010년 이산가족 상봉 참석자 중 최고령인 어머니를 모시고 마침내 큰 누님을 상봉할 수 있었다면서 2박3일이 순간으로 지나고 북으로 떠나는 버스를 눈물로 배웅한, 생이별의 고통을 절절하게 실감했다고 말했다. 공모전에서 우수작품으로 선정된 유은찬 학생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있다. 다시 만날 그날까지 함께 가겠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이산가족의 아픔을 위로하고 문제 해결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한 공모전에서 우수작품으로 선정 된 이산가족 3세대 손녀가 외할머니를 위해 제작한 영상편지가 상영되었고, 가수 설운도 씨와 이북7도 부녀연합합창단이 이산가족의 염원을 담아 공연을 펼쳤다. 이날 기념식은 인터넷으로 실시간 중계됐다. 전국 각 지역 이산가족들도 이산가족의 날을 함께 기념할 수 있도록 기념식은 생중계로 중계됐다. 6개지역 △수도권(서울인천) △대전 충청권(대전) △영남권(부산) △호남권(목포) △강원권(춘천)에서도 제2회 이산가족의 날 지역 초청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산가족 윤대영(91) 씨는 1·4후퇴 때 혼자만 남쪽으로 와서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오면서도 고향, 황해도 연백군에 계시는 부모 형제를 잊어 본 적이 없다며 가족을 가슴에 묻고 살아오면서 하루빨리 통일 되기를 기다렸다고 말했다. 기념식에 참석한 이산가족. 그는 자유로운 대한민국 품에서 남 부럽지 않게 행복하게 살고 있지만 가족을 그리워하는 마음은 한이 맺힌다며 눈시울을 적셨다. 또 작년 행사는 몰라서 불참 했는데 올해는 초청장이 와서 이 뜻 깊은 행사에 참석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내년에도 꼭 참석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기념식 행사장이 열린 로비에는 1983년 KBS 이산가족 찾기 생방송 관련 사진 자료들이 전시 돼 그날의 뜨거웠던 기억을 생생히 불러일으켰다. 이산가족의 날이 우리 사회에 이산가족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또한 이산가족의 염원이 실현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정책기자단|이선욱ls924.w@gmail.com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선욱 ls310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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