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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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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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음악회라면 매년 1월 1일 전 세계에 방영되는 빈 필하모니의 신년음악회가 아닐까? 이 음악회가 열리는 무직페라인에는 세계 정상의 관현악단인 빈 필하모니(Wiener Philharmoniker: Vienna Philharmonic)가 상주하며 연중 내내 수준 높은 음악회가 열린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풍이 섞인 근엄함 건축양식의 무직페라인의 정면. |
세련되고 귀족적인 기품이 흐르는 도시 빈이 현재와 같은 모습의 도시로 기본 틀이 잡힌 것은 황제 프란츠 요제프 1세(재위 1847-1917) 때이다. 그는 빈을 현대적인 도시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구시가지를 둘러싸고 있던 중세 성곽을 허물고 그 자리에 약 4킬로미터의 순환도로 링슈트라세(Ringstrasse) 건설하게 했다.
이 도로 주변에는 대학, 시청, 의사당, 박물관, 오페라 극장 등을 비롯해 여러 대규모 건물들이 세워졌다. 무직페라인도 그 중 하나이다. 이 건물들은 프란츠 요제프 1세의 취향에 맞게 모두 고대 그리스, 로마, 로마네스크,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등 역사에 등장했던 옛날 양식의 복고풍으로 지어졌다.
무직페라인 건물 정면 상부에는 큼지막한 글씨 ‘게젤샤프트 데어 무직프로인데(Gesellschaft der Musikfreunde)’가 뚜렷하게 보인다. 직역하면 ‘음악친구의 협회’, 즉 ‘음악동우회’이다. 이것을 ‘음악연맹’이란 뜻으로 간단히 ‘무직페라인’(Musikverein)이라고 한다.
건물 정면 한쪽 벽 오스트리아국기 꽂힌 명판에는 덴마크 건축가 테오필 한센(1813-1891)의 설계로 1867년에 착공, 1869년에 완공되었다고 기록돼 있다. 그는 빈으로 오기 전에 그리스 아테네에서 주요 공공건물 몇 개를 신고전주의 양식으로 세운 경력이 있었다.
브람스 기념상 등 뒤로 보이는 무직페라인 건물. |
현재 무직페라인은 도서관에 소장된 방대한 음악자료 연구와 빈의 주요음악회 주관이 주된 역할이니 오스트리아의 음악문화를 이끌어가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하는 사령부나 다름없다. 그런데 무직페라인은 이 건물이 세워지기 훨씬 이전인 19세기 초반 아마추어 음악가들의 모임이 기원이 된다.
당시 봉건사회가 시민사회로 서서히 바뀌어 감에 따라 일반 중산계급도 음악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게 되자 주로 귀족들 주관으로 이루어지던 음악 활동은 새로운 양상을 띄기 시작했는데 이런 변화에 귀족들이 적극 참여한 가운데 무직페라인이 설립되었던 것이다.
그 이전에는 독립된 연주기획단체들이 몇 개 있었으나 그 활동은 음악회에만 국한되어 있었고 또 오래 지속되지도 못했다. 반면, 무직페라인은 처음에 ‘오스트리아 제국 음악동우회’라는 이름으로 오스트리아 음악문화의 민주화와 음악 전 분야의 발전을 목적으로 1812년에 음악애호가들의 발기로 설립되었던 것이다.
초대 회장은 베토벤의 후원자였던 루돌프 대공. 그 후 조직이 커짐에 따라 1817년에는 전문연주가 양성을 목적으로 음악원과 도서관이 설립되었다. 이 음악원은 1909년부터 국가가 운영하게 되면서 현재의 ‘빈 국립음대’로 발전했다.
1858년과 1860년에는 아마추어로 구성된 합창단과 관현악단이 창단되었는데 지휘는 음악성이 뛰어난 아마추어 음악가들이 하다가 마침내는 브람스(1833-1897)가 맡게 되었다. 독일 출신 브람스는 링슈트라세 공사가 진행되던 무렵인 1862년부터 빈에 거주하며 활동했다.
브람스는 1872년 가을부터는 무직페라인 일을 맡아 관현악단과 합창단의 정기 연주회를 기획하고 지휘봉도 잡았다. 무직페라인 건물 남쪽 바로 길 건너편에 브람스 기념상이 세워져 있는 것은 그와 무직페라인 간의 이런 끈끈한 관계를 말해준다.
뛰어난 음향을 자랑하는 화려한 황금 홀. 빈 신년음악회는 바로 이 곳에서 열린다. |
무직페라인 안에는 브람스 홀, 대공연장 등 모두 7개의 크고 작은 콘서트홀이 있다. 그 중 대공연장은 보통 ‘골드너 잘(Goldner Saal)’, 즉 ‘황금홀’이라고 불리는데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콘서트홀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 홀은 세계적인 지휘자들이 감탄할 정도로 음향이 좋다. 건축가 테오필 한센이 오늘날처럼 과학적인 음향설계는 생각할 수 없었고 오로지 직관에만 의존했을 뿐인데도 말이다.
이 홀은 단순한 슈박스(구두상자) 형태로 무대와 객석거리가 최대로 좁혀진데다가 금색으로 도금된 목재 장식, 조형적 장신구, 원기둥, 여신상 등이 소리를 자연스럽게 반사해 뛰어난 음향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바로 이 홀에서 열리는 빈 신년음악회를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일생에 한번은 와 보기를 꿈꾸는 것이다. 다만 입장권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인데다가 매년 갱신되는 기록적인 입장권 가격 때문에 꿈이 깨어지지만.
◆ 정태남 이탈리아 건축사
건축 분야 외에도 음악·미술·언어·역사 등 여러 분야에 박식하고, 유럽과 국내를 오가며 강연과 저술 활동도 하고 있다. <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다>, <동유럽 문화도시 기행>, <이탈리아 도시기행>, <건축으로 만나는 1000년 로마>, <매력과 마력의 도시 로마 산책> 외에도 여러 저서를 펴냈으며 이탈리아 대통령으로부터 기사훈장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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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 개최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에 앞서 허윤 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대중교통, 난 K-패스로 통한다! 통장을 볼 때마다 심란해진다. 나름 아끼고 있는데도 도저히 줄일 수 없는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교통비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지하철을 타고 매일매일 학교를 오가고 있으니 교통비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다. 학교에서 집만 오가는 데도 한 달 교통비가 7만 원, 8만 원 가까이 나오니 신경이 쓰이는 요즘이다. 그러던 중 K-패스 소식을 듣게 되었다.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를 보완하여 출시된 상품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기도 하다. K-패스 하나만 있으면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알뜰교통카드 때는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어플을 통해 마일리지를 차등 부여하는 시스템이었는데, 그 시스템을 도입하던 때에는 사용자가 어플을 통해 이동 거리를 직접 눌러 계산해야 했다. 알뜰교통카드를 쓰던 사람도 그대로 K-패스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고, 새로 K-패스를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개인적으로 어플을 사용하면 곧잘 까먹곤 해서 번거롭게 느껴져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5월 1일부터 새롭게 개편된 K-패스는 어플 없이 자동으로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하다고 해서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일반, 청년, 저소득층에 따라 교통비 사용 후 적립되는 금액 비율이 다르다.(출처=K-패스 누리집) 5월 1일부터는 K-패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한 달에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용 금액의 20%가 자동으로 마일리지로 적립된다고 한다. 또한 만 19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은 20%에 추가 10% 적립으로, 총 30%의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이번 달에 교통비를 10만 원 정도 썼다면 다음 달에 2만 원, 청년이라면 3만 원 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는 셈이다. K-패스의 경우는 한 달 60번까지의 이용 내역만을 적립해준다고 한다. 지역에 따라 받을 수 있는 K-패스 추가 혜택.(출처=K 패스 누리집) 학교 다닐 때를 제외하고도 지하철을 꽤 탑승하는 편이라, K-패스 신청을 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5월 1일부터 K-패스 개편과 함께 시작되는 더 경기패스가 60회를 초과하는 이용 내역에 대해서도 지자체 예산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고 한다.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K-패스를 가입할 때 거주지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환 가입된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K-패스 카드를 이용하기로 결심하고, 카드사를 통해 가입해보았다. 주거래 은행에서 K-패스 교통카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신청했다. 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체크카드로 발급받았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 계좌, 그리고 신분증이 필요하며 발급 과정은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신청인의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건 일반 체크카드를 만들 때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신청인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계좌 인증 절차와 본인 인증 절차, 마지막으로 신분증 인증 절차까지 거치면 된다. 몇 번의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고 나면어렵지 않게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지갑을 잘 들고 다니는 편이 아니라서 앱 카드도 동시에 발급받아 은행 어플을 통해서도 K-패스 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참 이용객 수가 몰려 실물카드 발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이제 지하철에서 사용하고 나면 어느 정도 적립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K-패스 어플을 깔았다.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져 보기 편해진 K-패스 어플. 로그인하면 마이페이지에서 내 정보, 내 카드, 적립내역, 지급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다고 느꼈다. 실제로 K-패스 카드를 사용하고 교통비 내역을 확인해보니, 적립금이 누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월 1일부터 이용한 교통비 내역에 따라 적립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적립 내역은 카드사에서 넘어오는 기간이 필요하기에 카드를 이용한 뒤 3일 정도 후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나 역시도 1일과 3일에 버스와 지하철을 탔는데, 적립 내역에서 1일 차 요금만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때 K-패스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지출했더니, 어플에 교통비 내역과 적립금 내역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삼성페이 등 모바일 페이를 이용한 경우는 최대 14일까지 반영 기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이 점도 알아두면 좋겠다.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을 따로 누르지 않고 카드만 등록해 놓으면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된다는 점에 무척 편리하다고 느꼈다. 지하철 역사 내에 각종 패스 교통카드를 홍보하는 광고물들을 볼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일이 있어 역사에 들어가니, 각종 패스 교통카드의 홍보물이 보였다. 한창 출근하고 등교할 시간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유난히 많아 보였다. 아마 그들 중에도 나와 비슷하게 교통비 부담을 느끼고 있을 사람이 존재할 것 같았다. K-패스 정책이 나를 비롯한 뚜벅이들의 교통비 부담을 가볍게 덜어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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