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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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필요한 건 화합과 경쟁
[한국힙합의 결정적 노래들-16] 다이나믹 듀오 ‘동전 한 닢 Remix’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고백할 게 있다.
사실 ‘동전 한 닢 Remix’는 다이나믹 듀오라는 팀의 역사와 정체성을 대변하는 노래는 아니다. 즉, 제대로 된 선례 없이 힙합 음악으로 대중음악계에 안착하기 위해 선두에 서서 오랜 시간을 보내온 그들에 대해 논하려면 다른 노래를 택하는 편이 낫다.
하지만 ‘동전 한 닢 Remix’를 택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이 노래는 다이나믹 듀오보다 ‘거대한’ 노래이기 때문이다. 다이나믹 듀오의 노래라기보다는 ‘한국힙합’의 노래이기 때문이다.
다이나믹 듀오는 2000년 3인조 힙합그룹 CB Mass로 데뷔한 후 2004년 2인조로 개편해 1집 <Taxi Driver>를 발표, 현재까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동전 한 닢 Remix’는 말 그대로 ‘동전 한 닢’이라는 노래의 리믹스다.
‘동전 한 닢’은 다이나믹 듀오의 세 번째 앨범 <Enlightened>>에 수록돼 있는데, 이 앨범은 2007년에 발표되었고 '동전 한 닢 Remix' 역시 2007년에 세상에 나왔다.
리믹스(Remix)라는 꼬리표 때문에 이 노래를 모르는 사람들은 사운드가 어떻게 재창조되었는지, 혹은 구성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이 노래의 초점은 그런 것이 아니라 다른 래퍼들의 ‘참여’ 그 자체이고, 더 정확히 말하자면 참여한 래퍼들의 ‘숫자’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이 노래의 제목을 제대로 말하려면 최소한 A4로 6줄 정도는 필요하다.
Dynamic Duo ‘동전 한 닢 Remix’ (Feat. Sean2Slow, Bizzy, Leo Kekoa, Ignito, Double K, Young GM, Koonta, Paloalto, Deepflow, MC Meta of 가리온, MYK, Verbal Jint, 각나그네 a.k.a Jazzy Ivy, Dok2, The Quiett, Addsp2ch, Topbob of TBNY, 넋업샨 a.k.a Nuck, Simon Dominic, E-Sens, Nachal of 가리온, Fana, Kebee, Yankie of TBNY, P-Type, Joe Brown, Mithra Jin of Epik High, Tablo of Epik High, Maniac)
이 글을 쓰기 위해 나는 다이나믹 듀오에게 직접 전화를 걸었다. (다음은 그들과의 간단한 통화 내용이다.)
김봉현: 이 노래를 만든 동기는 무엇인가?
다이나믹 듀오: 독립 후 아메바 컬쳐를 설립한 뒤 처음으로 낸 앨범이 <Enlightened>였다. 이것저것 하고 싶은 것이 많았다. 특히 실력 있는 래퍼들을 한자리에 모으고 싶었다. 그래서 ‘동전 한 닢 Remix’를 만들게 됐다.
김봉현: 섭외는 어떻게 진행됐나? 모두 친한 래퍼는 아니었을 텐데.
다이나믹 듀오: 일단 메일로 비트를 래퍼들에게 보내줬다. 메일 내용을 초대장처럼 써서 전송했던 기억이 난다. 섭외한 래퍼 중에는 친한 사람도 있었지만 전체를 통틀어 절반 이상은 처음으로 대화를 해보는 사람들이었다. 처음 연락한 래퍼 중에는 지방에 사는 사람도 있었는데, 우리가 기차표도 대주겠다고 했다. 고맙게도 래퍼들이 거의 다 한 번에 오케이를 해줬다.
김봉현: 메이킹 필름을 보면 녹음현장이 나온다.
다이나믹 듀오: 2~3일에 걸쳐 나눠서 녹음했다. 기본적으로 래퍼들이 그 당시 우리 회사로 와서 녹음했다. 당시 회사는 비좁았다. 수용인원이 4~5명 남짓이었기 때문에 한 명이 녹음을 하면 다른 한 명은 밖에서 기다리고 있거나,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곤 했다.
2007년 ‘동전 한 닢’이 수록된 3집 앨범 <인라이튼드(ENLIGHTENED)>를 발표할 당시 다이나믹 듀오의 최자(왼쪽)와 개코.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이쯤에서 ‘동전 한 닢 Remix’가 나왔던 2007년 전후를 짚어볼 필요가 있다.
먼저 당시는 산업적으로는 언더그라운드 힙합 시장이 커지는 동시에 주류 가요계에서 몇몇 힙합 팀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후였다. 또 음악적으로는 확실한 자기 스타일을 갖춘 래퍼들이 꽤 많이 등장한 후이기도 했다.
그 때 우리는 그런 광경을 처음으로 보고 있었다. 다시 말해 한국힙합의 첫 ‘르네상스’였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때에는 지금과는 또 다른 기운이 한국힙합에 가득 차 있었다. 한국힙합 ‘씬’을 향한 ‘순정’ 같은 것이 있었다고 할까.
개개인의 욕망을 뒤덮을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이익이나 계산을 기꺼이 잠시 뒤로 치워둘 수 있는, 한국힙합 씬에 대한 어떤 ‘대의’나 ‘책임감’ 같은 것이 당시에는 있었던 것 같다.
다이나믹 듀오는 그 기운을 잡아채 ‘동전 한 닢 Remix’라는 깃발을 세운 뒤 래퍼들을 한자리에 불러 모았다. 그리고는 노래 안에서 아예 직접 이렇게 외쳤다.
개코의 가사였다.
“우리들에게 필요한 건 화합과 경쟁 / 힙합은 아직 조그만 국가”
그로부터 12여년이 흘렀다.
글의 서두에 이어 또 한 번 고백하자면, 나는 ‘동전 한 닢 Remix’ 같은 단체곡이 한국힙합에서 두 번 다시 나오지 못할 줄 알았다. 힙합은 이제 한국에서 ‘거대한 국가’가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최근 우리는 ‘동전 한 닢 Remix’와 비슷한 단체곡과 다시 한 번 마주할 수 있었다. 하나는 쇼미더머니 Top 20 래퍼가 참여한 ‘동전한닢 Pt.2 (Remix)’였고 다른 하나는 래퍼 51명이 참여한 ‘119 Remix’였다.
다이다닉 듀오는 2017년 Mnet의 힙합 경연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6’의 심사위원 출연을 계기로 해쉬 스완, 블랙나인, 넉살, 더블 케이 등 쇼미더머니 Top 20 래퍼와 함께 ‘동전한닢 Pt.2 (Remix)’를 발표했다. 사진은 도끼(맨 왼쪽), 박재범 등과 함께 한 쇼미더머니 6 제작발표회.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한 곡도 아니고 두 곡이라니. 내 예상이 빗나갔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기분이 좋은 건 왜일까. 쇼미더머니 시대가 저물어가며, 혹은 쇼미더머니가 만든 장 위에서 한국힙합의 ‘화합’이 다시 생겨난 이 광경.
오래 전 ‘동전 한 닢 Remix’가 쏘아올린 작은 공일 것이다.
◆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대중음악, 특히 힙합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영화제를 만들고 가끔 방송에 나간다. 시인 및 래퍼, 시와 랩을 잇는 프로젝트 ‘포에틱저스티스’로도 활동하고 있다. 랩은 하지 않는다. 주요 저서로 <한국 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우리 시대의 클래식>,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등이 있고, 역서로는 <힙합의 시학>, <제이 지 스토리>, <더 에미넴 북>, <더 스트리트 북>, <더 랩: 힙합의 시대> 등이 있다. murdamuzi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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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청년의 날 현장 속으로] 청년의 날 축제 현장에 다녀왔어요! 지난 9월 21일은 청년의 날이었습니다. 청년의 날은청년의 권리보장 및 청년발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청년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로 매년 9월 세 번째 토요일입니다. 청년의 날을 맞아 전국에서 다양한 청년 관련 행사와 프로그램이 개최되었으며 저는 그중에서도 9월 21일~22일서울 난지한강공원 젊음의 광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에 다녀왔습니다.청년의 날 축제 홍보 포스터(출처=청년과 미래 누리집)청년을 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축제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를 통해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고 청년들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자리로 꾸며졌습니다.축제 전날까지 많은 비가 내려 축제 운영이 어렵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축제 당일 비는 내리지 않았고 오히려 날씨가 선선해져 축제를 즐기기 좋은 날이었습니다.청년의 날 축제 취재를 위해 받은 기자 명찰과 자료.취재를 위해 기자 명찰과 자료를 받기 전 축제 장소를 한 번 둘러보았는데청년을 비롯한 많은 사람이 축제에 방문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청년의 날Me+ Youth Festival이 난지한강공원에서 열렸다.이번 행사는 청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주도하는 축제라는점 답게 댄스챌린지와 치어리딩 챔피언십을 비롯하여 청년들에게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운영하는 부스, 인기 가수들로 구성된 페스티벌까지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양하고 알차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방문했던 홍보전시관 부스에서는 여러 기업들과 공공기관에서 부스를 열고 축제에 방문한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을 소개하거나 체험 등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가장 기억에 남는 체험은 MBTI를 검사해 볼 수 있는 부스였는데 간단한 질문 몇 가지를 통해 즉석에서 자신의 MBTI를 파악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였습니다. 좋았던 점은 홍보전시관 구역에 있는 부스에서 진행되는 각종 체험을 완료하면 각 부스별로 스탬프를 찍어주는데 이 스탬프들을 모아 빙고를 만들어서 운영 팀에 가져다주면 빙고 수에 맞는 상품을 지급하는 방식이었습니다.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서 진행하는 부스를 체험하고 있는 청년들.저는 총 18개의 부스에 참가해 5줄의 빙고를 만들었고 연극 티켓 2매를 상품으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청년의 날 축제에서 진행한 부스 빙고표와 상품들.이외에도청년들에게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운영하는 부스를 통해 평소 화면으로만 접했던 크리에이터들이 진행하는 콘텐츠나 팬 미팅 등을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해볼 수 있었는데요, 지방에 거주하고 있는 저로서는 유명인들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가 드물었기 때문에 이번 축제가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또한 최근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인 취업이나 창업 등에 관해서도 청년 일자리 채용 페스티벌이라는 주제로 부스를 운영하여 현재 관련 직종에 재직 중인 현직자와 취업희망 참가자의 1 대 1 멘토링, 진로, 취업 상담 및 자기소개서 첨삭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특히 현직자와의 1 대1 멘토링은 계속해서 예약이 잡혀 있을 만큼 청년들에게 인기가 있었습니다.저는 예약을 하진 않았지만 운이 좋게 현장에서 현직자분께 1 대1 멘토링을 받을 수 있었는데 짧은 시간이었지만 관심이 있었던 직무와 관련해서 상담을 받으며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이나 직무 면접 관련 팁과 같이 많은 정보를 얻어갈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청년일자리채용 페스티벌 부스에서 현직자와1대1 멘토링을 받고 있는 청년들.그 후 청년들의 취업 문제와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청년정책에 관하여 축제에 참가한 여러 청년들에게 의견을 물어보았습니다. 특히 청년들의 주된 고민거리인 취업 관련 문제와 정책 홍보에 대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응답해 주셨습니다. 축제에 참가하기 위해 경기도에서 서울을 찾은 한 참가자는 취업 준비 과정에서 어려운 점이 많았는데 축제 현장에서 현직자와 1 대 1 멘토링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확실히 알아서 좋았다며 청년 취업에 대해 정부 지원정책이 많은 것은 알고 있지만 자세히 알지는 못하는데,SNS와 같이 청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매체를 통해 더 적극적인 홍보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서울에서 대학교를 다니고 있다는 또 다른 축제 참가자도 청년 월세 지원이나 국가장학금 등 정부에서 시행하는 정책이 크게 도움이 된다며 하지만 정책 정보를 좀 더 찾기 쉬웠으면 좋겠다고 말했다.이렇듯 청년의 날 축제에 직접 방문에 다양한 체험도 해보고 청년 정책에 대한 청년들의 의견도들어보았습니다. 청년들이 기획하고 주도한 이번 축제에 방문한 참가자들은 대부분 만족한다는 의견이 많았고 저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정보를 접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정부의 청년 관련 정책에 관해 의견을 물었을 때 정책 자체를 잘 모르고 있다는 의견이 많아 안타까웠고 정부의 정책을 홍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정책기자단의 일원으로서 조금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하루였습니다.청년의 날 축제는 매년 9월에 개최되고 있기 때문에 청년을 비롯해 특별한 추억을 쌓고 싶으신 분들은 꼭 내년에 진행되는 청년의 날 축제에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성민기 smingi102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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