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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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가 그 소설을 읽었는지가 정말 궁금했다. 그래서 긴 시간 공을 들여 검색해봤다. 그에 대한 기사와 인터뷰는 넘쳤다. 승리가 그 소설의 주인공 이름을 차용한 ‘승츠비’란 별명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심지어 상표등록까지 했다는 기사는 많이 보였다. 하지만 정작 승리가 그 책을 읽었는지, 그 주인공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소설 속 주인공과 자신을 비교해 봤는지를 물어보거나 취재한 기자는 없었다. 그리고 그가 나락으로 곤두박질한 지금, 언론은 승초비와 개츠비를 비교하기 시작했다.
‘위대한 개츠비’는 미국 소설가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1896~1940)가 1925년에 쓴 소설이다. 1920년대 제1차 세계대전 승리 이후 물질적으로는 풍요해졌지만 도덕적으로는 타락하고 정신적 공황이 깃든 미국 사회, 그 심장인 뉴욕이 배경이다. 정교하고 세련된 구성과 아름다운 문장이 빛나는 세계문학사의 찬란한 별이라는 칭송을 동시대 작가들로부터 들었다. 미국 고등학교의 필독서다.
작가 생전에는 불과 2만 5000부 정도밖에 팔리지 않았을 정도로 인기가 없었지만 그의 사후 재평가가 이뤄지면서 명작의 반열에 우뚝 섰다. 일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이 소설을 ‘인생의 책’으로 쳤다. 그의 소설 ‘노르웨이의 숲’에서 주인공 와타나베는 이렇게 말한다.
“열여덟 살의 나에게 최고의 책은 존 업다이크의 ‘켄타우로스’였는데… ‘위대한 개츠비’에게 베스트 원 자리를 물려주게 되었다. 나는 마음이 내킬 때마다 책장에서 이 소설을 꺼내 아무 페이지나 펼치고는 한동안 탐독하는 것이 습관처럼 되었는데, 단 한번도 실망을 안겨주지 않았다.” 엄청난 상찬이다. 하루키가 가장 공을 들여 번역한 소설이기도 하다. 개츠비는 일본 남성화장품 브랜드가 되기도 했다.
이 작품은 우리나라 세계문학전집류에도 꼭 들어간다. 여러 대학이 발표한 ‘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작품’ 목록에도 거의 빠지지 않는다. 그런데 많은 독자가 갖는 의문이 있다. 소설 원제는 ‘The Great Gatsby’다. ‘The Great(위대한)’란 수식어는 ‘Alexander the Great(알렉산더 대왕)’처럼 보통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영어에 잘 붙지 않는다.
소설의 스토리 자체는 통속적이다. 개츠비는 신분 차이로 자신을 버린 상류층 여인, 돈 많은 남자를 따라간 허영심에 가득 찬 데이지를 다시 만나기 위해 밀주업 같은 불법적 방법으로 백만장자가 된다. 그리고 드디어 그 여자를 재회하고 치정극에 휘말려 총에 맞아 허망하게 죽는다. 그런 개츠비 앞에 작가는 왜 ‘위대한’이란 형용사를 붙였을까? 독서클럽에서는 여전히 이부분이 논쟁적이다.
작가도 생전에 답을 내놓지 않은지라 그 해석은 온전히 독자의 몫이다. 다양한 해석들이 존재한다. 나는 이 해석에 대체로 동의하는데, 개츠비가 비록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벌었고 한 여인을 다시 차지하겠다는 욕망을 향해 무한질주했지만, 그의 내면에는 당대의 속물들과 차별되는 상대적 위대함이 있다는 것이다. 개츠비는 자신은 물론 누구도 배신하지 않았다. 사랑의 대상은 알고 보면 형편없고 가치 없는 여자였지만 죽는 순간까지 열렬히 원했고 마지막까지 열정을 쏟아부었다. 어찌 보면 그의 내면은 순수했다. 과정은 위대하지 않았지만 꿈과 이상을 향한 그 열정은 위대했다. ‘위대한’이 반어적 수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어떤 평론가는 이렇게 해석하기도 했다. 이 소설은 작가 피츠제럴드의 자전적 성격이 강하다. 그는 실제로 어렵게 성장했고 적지 않은 차별을 당했다. 그가 개츠비에게 ‘위대한’이란 헌사를 붙여준 것은 개츠비가 바로 그 굳건한 빈부차별, 신분차별, 학벌차별에 도전해 꿈을 이루려 했고 장렬하게 전사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평생의 사랑인 데이지를 다시 빼앗아 오는 게 목적이 아니라, 자신을 데이지를 갈라놓았던 사회 기득권과 정면대결하는 게 목적이었다는 것이다. 개츠비가 매일 밤 파티를 열고 사람들을 초대할 때 아부하고 환호했던 ‘고상한’ 무리들은 그의 장례식에 단 한 명도 나타나지 않았다. 그 속물 군상을 보며 소설의 화자인 닉은 이렇게 외쳤다. “개츠비, 너는 그 빌어먹을 인간들을 다 합친 것보다 더 가치 있는 인간이야.”
이 소설에서 파생한 단어가 있다. ‘개츠비스크(gatsbyesque)’란 단어다. 개츠비처럼 꿈과 이상을 쫓는 사람을 일컫는다. 일부 사전에는 등재돼 있다.
다시 승츠비로 돌아간다. 그가 불과 7개월 전에 발표한 첫 정규 앨범 제목은 ‘THE GREAT SEUNGRI(위대한 승리)’였다. 그는 ‘더 그레이트’란 수식어를 정말 좋아했나 보다.
승리의 성공과 화려함은 개츠비와 상당 부분 닮았다. 그 둘은 금수저는 아니었고, 사회나 그룹에서 시작은 낮은 존재감이었지만 결국 성공했고 인정받았다. 개츠비의 성에서는 매일 밤 화려한 파티가 열렸다. 승리의 ‘버닝 선’이나 수억 원을 들였다는 필리핀의 생일파티도 그렇다. 하지만 그 것 외에는 닮은 게 없다. 개츠비는 목적을 위한 치부 과정은 문제가 있지만, 그후 그 내면만은 속물이나 모사꾼은 아니었다. 개츠비는 진정으로 ‘위대한’이란 수사가 붙을 수 있는 그 무언가가 내면에 있었다.
이런 생각이 든다. 승리는 아마도 ‘위대한 개츠비’의 결말이 허망한 비극이라는 걸 몰랐지 않았을까. 동명의 영화에 개츠비로 나온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화려한 모습만 본 게 아닐까.
승리가 수식어 ‘위대한’에만 집착하지 않고, 그 작품을 밤새워 읽으며 진정 사색과 성찰을 했더라면 자신의 모습을 좀 더 돌아보지 않았을까. 개츠비는 위대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승츠비는 그렇지 못했다. 대중문화는 허상만 보여줬고 우리는 속았다. 그는 ‘개츠비스크’가 아니었던 것이다.
◆ 한기봉 칼럼니스트
한국일보에서 30년간 기자를 했다. 파리특파원, 국제부장, 문화부장, 부국장, 주간한국 편집장, 인터넷한국일보 대표,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회장을 지냈다.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초빙교수로 글쓰기를 가르쳤고, 언론중재위원을 지냈다. hkb82107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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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뉴스 안전한 반려문화 정착을 위한 ‘2025 예산안’ 2025년 농림축산식품부 예산안에 맹견사육허가를 위한 반려견 기질평가·행동지도 인프라 구축 비용 4억5200만원을 반영했습니다. ■ 맹견 기질평가 인프라 구축 예산안 반영· 맹견의 기질을 평가하는 야외평가장 구축 ·맹견이나 사고견의 행동지도를 할 수 있는 훈련장 구축 ·행동지도 훈련프로그램 개발비 안전한 반려문화 정착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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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서울공항 도착 행사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청년문화주간’, 청년 소통의 장에 다녀왔어요! 취업을 앞두고 있는 나는 청년들이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행사에 대해 많이 찾아봤다. 특히 9월 21일인 청년의 날을 맞이해 정말 많은 행사들이 열리는데, 수많은 행사 중 내 마음을 가장 끌었던 것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고 동대문구에서 개최되는 청년문화주간 행사였다. 구체적으로 문화와 먹고 살 궁리라는 테마를 가지고 진행되는 본 행사는 청년 간 네트워킹의 장이 열리고, 특정 주제에 대한 강연이 진행되며, 청년을 대상으로 한 원데이 클래스 등의 문화 체험 활동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는 행사이다. 2024 문화와 먹고 살 궁리행사가 진행된 콘텐츠문화광장. 행사가 진행된다는 소식을 들은 나는 직접 현장에 방문해 청년 간 소통을 몸소 느끼고, 다양한 문화 체험 부스도 참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문화와 청년이라는 키워드가 결합된 행사인만큼 많은 즐길 거리가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들었고, 설레는 발걸음으로 행사가 열리는 KOCCA 콘텐츠문화광장에 방문했다. 2024 문화와 먹고 살 궁리행사장 배치도. 행사는 콘텐츠문화광장의 지상 1층과 지하 1층에서 열렸는데, 지상 1층에서는 원데이 문화체험과 청년다방, 청년라운지 등의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었고 지하 1층에서는 청년 스테이지, 청년 위로 약국, 주제 강연 등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었다. 행사 참여 등록을 하면 받을 수 있는 이름표.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등록 부스에 방문해 등록을 마친 나는 바로 행사를 즐길 수 있었다. 행사장 앞에 마련된 행사 지도를 통해 다양한 활동 부스를 바로 찾을 수 있었고, 나는 원데이 클래스 공간이 위치한 지상 1층부터 행사를 즐기기로 했다.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된 나만의 그림일기활동. 첫 번째로 참여한 활동은 나만의 그림 일기 활동이었다.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된 해당 콘텐츠는 크리에이터 도하님의 그림 도안을 받아 직접 표정을 그려 그림 일기를 완성하는 형태였고, 자유롭게 꾸밀 수도 있어 재밌었다. 직접 체험이 가능했던 원데이 클래스부스. 다음으로는 원데이 클래스에 참여해보았다. 뽑기 등의 이벤트와 함께 여러 작품을 만들어볼 수 있는 부스들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 나의시선을 끌었던 키링 제작에 참여해 보았다. 원데이 클래스 부스에서 진행한 키링 만들기 활동. 현장에서 안내하는 분들이재료와 제작 방식을 모두 추천해주시기 때문에, 무언가 만드는 것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편하게 문화 활동의 일환인 만들기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었다. 전시 및 여러 문화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해당 부스의 주최자들은부스에서 여러 사람들이 캔버스를 조금씩 꾸밀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방문자들이 힘을 합쳐 만든 작품을 추후 진행하는 전시회에 전시할 예정이라는 말을 해주었다. 청년들이 모인 곳에서 여러 사람의 손으로 함께 만들어낸 문화 작품이 전시회에 전시된다는 사실을 듣고 나니 청년과 문화라는 키워드가 합쳐진 이번 행사에 딱 맞는 취지의 부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지하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러 행사의 모습. 다음으로는 지하 1층으로 내려가 다양한 활동을 즐겨보기로 했다. 특히 청년 위로 약국과 청년이 청년에게 코너를 경험해보고 싶었던 나는 서둘러 지하로 발걸음을 옮겼다. 청년 위로 약국에서 처방받은 맞춤 약. 지하에 도착해 처음으로 방문한 곳은 청년 위로 약국이었다. 상담 신청서처럼 생긴 종이 안에 이름과 나이를 적고, 현재 고민하고 있는 내용을 적으면 그 증상에 딱 맞는 약을 지어주신다는 부스 담당자님의 설명을 듣고 신중하게 상담 신청서를 작성했다.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꽉 들어찬 종이를 가지고 약을 받으러 갔더니, 실제로 약 봉지처럼 생긴 봉투 안에 나의 마음을 따스히 녹여줄 수 있는 많은 글들이 약처럼 포장되어 들어 있었다. 약 봉투를 받자마자 안성맞춤인 약을 복용한 나는 따뜻한 위로를 느끼며 다음 행선지로 향했다. 청년이 청년에게부스에서 진행한 편지 쓰기 활동. 다음으로 체험한 것은 청년에 청년에게 코너에서 진행한 청년에게 편지 쓰기 활동이었다. 이 활동은 나와 같은 고민을 겪고 있는 다른 청년에게 정성이 담긴 편지를 쓰고, 그 편지를 서랍 중 한 칸에 넣으면서 기존에 해당 칸에 들어있던 다른 편지를 가지고 가는 편지 교환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정성을 가득 담아 편지를 쓴 뒤 다른 청년이 나에게 건넨 편지를 읽어보았는데,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이지만 나에게 이렇게 응원의 말을 전해주는 청년이 있다는 사실에 감동과 감사를 느꼈다. 더불어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이 순간에도 힘들어하고 있는 청년들을 위로해주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청년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 스테이지공간. 시간이 맞지 않아 버스킹과 강연에는 직접 참여하지못했지만, 다양한 부스 외에도 청년이 직접 참여하는 버스킹과 청년에게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주제의 강연도 진행된 만큼 해당 행사에 참여한 여러 청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많은 청년 행사들과 비교해봤을 때, 2024 문화와 먹고 살 궁리라는 행사가 가진 독보적인 장점은 청년들이 문화를 향유하며 행복과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점이 아닐까 싶었다. 앞으로도 청년과 문화가 연합된 행사 및 콘텐츠들이 많이 생겨 많은 청년들이 서로 소통하고 공통의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청년 문화 및 소통의 장이 꾸준히 마련되기를 기대해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 영상 만 16세 박도영 군의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24년 9월 23일부터 시작되는 경찰청X금융사 토스 2024 청소년 사이버도박 근절 캠페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도박 근절을 위해 대한민국 경찰청과 금융사 토스가 힘을 모았다! 사이버 도박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실제 학생들의 얼굴을 합성해 만든 가상의 인물 만 16세 박도영 우리 주변의 평범한 학생의 일상 이야기로 풀어낸 공익광고 영상을 함께 감상하시면서 사회적 문제에 대해 공감해보시면 어떨까요? 캠페인 홈페이지 ▶https://toss.im/stop-gambling박도영의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dy_gamblingdieary 대한민국 청소년 도박이 사라지는 그날까지 우리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