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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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의 ‘강점지능’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아빠육아 효과] ②좋아하고 잘하는 것 묵묵히 지원하기
나의 어린 시절을 추억해보면 정말 많은 것을 좋아했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 그림대회에 나갔는데 장려상을 받았다. 예상 못한 상을 받고 기분이 좋았다. 그래서 그때 꿈은 만화가였다.
학년이 올라 고학년이 되었을때 내가 쓴 글이 교지에 실렸다. 그때 나는 앞으로 커서 작가가 되겠다고 마음먹고는 국어공부를 열심히 했다.
중학생이 되면서 독서에 관심이 많아져 친구들과 독서클럽을 만들어 활동했다. 그러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문예반에 들어가 꽁트도 썼고, 문학가가 되고 싶어 열심히 소설도 읽었다. 또 시화전도 열고 ‘문학의 밤’ 행사도 진행했다.
그런데 나는 왜 의사가 되었을까?
고등학교 초반 적성검사에서 이과는 90점이 넘었고 문과는 60점대였다. 당시 나는 적성검사의 결과에 맞춰 직업을 찾기 시작했고, 의사라는 직업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데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특히 당시 의사가 쓴 소설을 너무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의대에 들어가서 환자를 다루는 경험을 소설로 내보자는 꿈을 갖게 되었다. 그렇게 학창시절 그림과 만화, 책, 독서, 문예반, 시, 산문으로 놀았다. 그리고 의사가 된 뒤에도 논문과 책을 쓰며 강연 하는데 열심이다.
이처럼 아이들의 꿈은 고정되지 않고 좋아하는 것에 따라, 강점지능과 유능감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수시로 변한다. 그런데 많은 부모들은 자녀가 만화가나 요리사가 된다고 하면 큰일난 것처럼 걱정한다.
미래학자 다이엘 핑크는 앞으로 하이콘셉트(hi-concept)와 하이터치(hi-touch) 시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 수렵과 농경생활을 거쳐 산업사회와 정보화 시대까지는 모두 좌뇌적인 사회였다. 성실하게 불량품없이 물건을 생산하고, 정보를 잘 체계화해 모아놓으면 성공하는 시대였다.
하지만 이제는 정보만 많이 가지고 있으면 소용없게 될 것이다. 그보다는 어떤 개념으로 정보를 생산하고, 어떻게 바라보느냐의 문제가 더 중요해진다. 스토리나 감동없는 정보는 의미를 잃게 된다.
우리 아이들이 미래 사회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려면 정보를 바라보는 통찰력을 키워야 한다.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 열린 2018 데굴데굴 축제에서 한 어린이가 아빠와 함께 서예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연구에 의하면 아빠가 주양육자일 경우 남아는 스스로 운명을 조절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신념을 갖게 된다고 한다. 아이들은 아빠가 있을 때 외부환경을 조정할 수 있다고 믿는데, 이는 아이의 성취감에 대단히 중요하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아이를 직접 키우는 아빠는 다른 아빠에 비해 자신의 아들과 딸에게 높은 교육적 기대와 직업에 대한 바람을 갖고 있었다. 또 아이들의 지능을 촉진함으로써 미래의 의사와 법률가를 만들기 위해 더 집중해 양육에 관여했다.
아빠의 역할은 아이가 무엇에 흥미를 느끼고 좋아하는지 천천히 지켜보고 아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발견했을 때, 그 재능이 잘 발현되도록 곁에서 돕고 격려하는 것이다.
때문에 아빠는 아이 스스로 원하는 것을 묵묵히 지원해야 한다. 최고가 되라고 강요하기 보다는 아이의 가능성을 믿는 것이 중요하고, 가능성이 보이고 적성에도 맞으면 그 길로 인도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발달된 강점지능이 다르며, 각각 뛰어난 지능이 있더라도 그것이 나타나는 시기나 속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강점지능을 하나로 규정하거나 섣불리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
아빠는 아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 진정으로 재능이 있는 것을 스스로 찾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그렇다면 아이의 강점지능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내자
아이가 무언가를 좋아한다는 것은 그만큼 관심이 많다는 말이고, 관심이 많은 것에 재능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고 우리 아이가 한 가지만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은 항상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발동하고 그 호기심이 관심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빠는 아이의 행동을 주기적이고 장기적으로 살펴 아이가 진짜 관심을 갖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또 아이의 관심이 단순히 호기심에 국한된 일회성 관심인지, 아니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자녀의 관심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것이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이므로 이것이 강점지능일 가능성이 높다.
◆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집중해서 하게 하자
한 가지를 열심히 해서 그 수준이 올라갈 수 있다면 이에 따라 전체적인 수준도 올라가는 효과가 나타난다.
예를 들어 유치원에 갈 무렵부터 지하철에 많은 흥미를 보여서 노선 이름이나 열차 이름을 잘 알고 있는 아이가 있다면, 부모들은 “다른 것에도 흥미를 가지게 해야 한다”며 쓸데없는 걱정을 한다.
그러나 그런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그보다는 좋아하는 지하철의 모형이나 도감, 지하철 노선표를 알려주는 것이 더 좋다. 노선을 보게되면 그것으로 지리 공부가 되고, 역 이름을 외우거나 도감을 보면서 글자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또 열차 출발 시간이나 걸리는 시간을 외우다 보면 숫자와 친해지게 되고, 지하철 그림을 그리다 보면 나중에는 그림도 잘 그리게 된다.
◆ 여러 가지에 흥미를 가져도 좋다
어렸을 때에 흥미를 가지고 몸에 익힌 것은 성장 후 다른 것을 접할 때 도움이 되는 경우가 흔하다. 어렸을 때 익힌 지식이 사회에 나가서 발휘되기 때문이다.
만약 아이가 어릴 때 무언가에 흥미를 보인다면 아빠는 그것을 응원해주자.
어렸을 때 여러 가지에 흥미를 가지면 그때마다 응원해주고, 발전이 있다면 칭찬해주자. 그렇게 성장하는 동안 아이의 지식과 세계도 점점 넓어진다. 또한 무엇이든 흥미를 가지고 열중하면 집중력도 길러진다.
◆ 아이 스스로 목표를 세우게 하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는 아이는 스스로 목표를 세울 수 있다.
초기에는 단기적 목표지만 그런 단기적 목표가 곧 인생의 장기적 목표가 되고, 장기적 목표를 갖고 있는 아이는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미래의 행복을 위한 삶을 살아간다.
현재의 즐거움과 미래의 행복이 합쳐졌을 때 아이는 진정한 행복을 느낀다.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을 하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다.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그만큼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점, 아빠들은 꼭 기억하자.
◆ 김영훈 가톨릭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가톨릭대 의대 졸업 후 동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베일러대학교에서 소아신경학을 연수했다. 50여편의 SCI 논문을 비롯한 10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의학학술지에 발표했으며 SBS <영재발굴단>, EBS <60분 부모>, 스토리온 <영재의 비법> 등에 출연했다. 주요 저서로는 <아이가 똑똑한 집, 아빠부터 다르다>, <머리가 좋아지는 창의력 오감육아>, <아빠의 선물> 등이 있다. pedkyh@catholic.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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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한 총리 “응급의료 상황 여전히 비상…긴장의 끈 놓지 말것” 당부 한덕수국무총리는 19일 “추석 연휴는 끝났지만 응급의료 상황은 여전히 녹록지 않아 관계 부처와 지자체는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응급 의료와 비상진료체계를 차질 없이 가동하는 데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추석 연휴 중의 대처는 어디까지나 비상시의 일이며, 의료 수요를 장기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정부는 잘 알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이에 앞서 “추석연휴 동안 9700여 개의 당직 병·의원 등에서 의사, 간호사, 약사, 의료기사 등 의료진들과 119 구급대원, 응급상황실 근무자들 덕분에 응급실 대란 등 우려했던 일들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연휴 동안 응급실을 방문하는 환자, 특히 경증환자가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 나보다 더 아픈 이웃에게 응급실을 양보해 준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에 경의를 표한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총리는“올 추석 민심은 무엇보다 어려운 민생을 살리는 데 힘을 모아달라는 것이었으며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보여주는 정부가 되어달라는 말씀도 많았다”고 말하고 “힘들고 어려운 길이지만 우리 청년들과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해내야만 하는 의료·연금·노동·교육 등 4대 개혁과 저출생 극복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오는 21일은 다섯 번째를 맞이하는 ‘청년의 날’이며 윤석열 정부는 미래의 주역인 청년을 국정의 동반자로 삼고, 역대 정부 중 최초로 청년정책을 국정과제에 반영해 일자리, 주거, 자산형성 등 체계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특히, 청년들이 청년정책뿐만 아니라 경제·사회·문화 등 국정 전반에 걸쳐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24개 장관급 기관 전체에 청년 보좌역과 2030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정부 위원회에 청년 참여를 의무화하는 한편, 정부 부처 청년인턴 규모를 5000명으로 대폭 확대해 많은 청년이 정부에서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청년을 위한 정부의 노력은 내년도 예산안에도 대폭 반영해 대학생 누구나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가장학금을 100만 명에서 150만 명으로 확대하고, 근로장학금을 14만 명에서 20만 명으로 지원 대상을 50% 확대하였으며, 주거안정장학금 4만 2000명, 연 240만 원도 신설했다”고 했다. 아울러 “청년 연구자에게는 연구장려금을 지원하고, 사회초년생을 위한 청년도약계좌, 청년주택드림대출, 청년월세지원도 더욱 확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21일청년의 날을 맞아 20일부터 22일까지 청년정책 박람회를 여는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면서“무한한 성장의 가능성을 지닌 우리 청년들을 지지하고 응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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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 위촉장 수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커리어넷’에서 유형별 진로 맞춤 서비스 받아요! 입시를 경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알 법 한 누리집, 바로 커리어넷이다. 커리어넷은 진로 관련 정보, 더불어 대학 진학 시에 필요한 학과 및 학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누리집으로, 주로 중·고등학생들이 자신의 관련 학과와 진로를 알아볼 때 자주 사용하는 도구이다. 나 역시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진로 및 진학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커리어넷을 자주 활용했다. 특히 일반적인 입시 정보 누리집과는 달리 학과 별 취업률과 평균 임금 등 진로 선택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일 방과 후마다 접속했던 기억이 있다. 커리어넷 누리집 메인 화면.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에 커리어넷을 딱히 이용할 일이 없어 해당 누리집을 잊고 있던 와중, 최근 커리어넷에서 중·고등학생 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다양한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커리어넷에서 지원하고 있는 회원 유형별 맞춤 서비스. 특히 대학생의 경우 자기 이해를 위한 대학생·일반용 심리검사, 진로 고민 상담, 직업인 인터뷰 특강, 진로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최근 고민이 많았던 진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중 필요한 것들을 이용해보기로 했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 맞춤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 심리검사. 가장 먼저 이용한 서비스는 바로 직업심리검사 서비스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심리검사는 진로개발준비도검사, 주요능력효능감검사,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이다. 그 중에서 나는 가장 궁금하기도 했고 직업 선택에 있어 도움이 많이 될 직업가치관검사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직업가치관검사 시작 화면. 검사를 시작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는데, 커리어넷 누리집에 접속해 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한 뒤 대학생 맞춤 프로그램에 들어가면 곧바로 진로심리검사를 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왔다. 해당 화면에서 원하는 검사를 선택한 뒤 검사시작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검사가 시작된다. 직업가치관검사 결과표. 검사를 시작하고 나면 질문이 여러 가지 나오고, 그 질문들에 차례대로 답을 하고 나면 결과가 도출되는 방식으로 검사 전반이 진행된다. 모든 질문에 답을 마친 뒤에 검사 마치기 버튼을 누르고 나면 직업 가치관 검사 결과 표와 함께 내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 연계해 할 수 있는 직업 가치관 활동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특히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의 경우 학력, 전공 등에 따라 종사할 수 있는 직업을 나누어 제시하기 때문에 직업 검사에 참여한 사람의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직업인 인터뷰 이용 화면. 다음으로 이용해본 서비스는 직업인 인터뷰 였다. 최근 데이터와 관련한 수업을 들으면서 빅데이터, 특히 경영 분야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분석 관련 직업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때마침 빅데이터분석전문가를 직업으로 삼고 계신 분의 인터뷰가 게시되어 있었고, 해당 인터뷰가 비교적 최근의 정보를 담고 있었기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보기로 결정했다. 인터뷰에는 기본적인 직업에 대한 정보부터 연봉, 승진체계 등 실제로 해당 직업을 가지기 전에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더불어 그 직업을 가지기 위해 준비하면 좋은 것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들 등 다양한 직업 관련 정보들을 실무자가 직접 전달해주는 형태였기에 해당 직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진지하게 참고하기 좋은 자료라는 생각이 들었다. 커리어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이 밖에도 커리어넷은 미래직업 안내, 직업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진로 관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진로 관련 서비스 및 자료를 제작하고 있다. 이처럼커리어넷은 초중고등학생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진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많은 국민들이 커리어넷의 다양한 활용도를 접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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