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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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사에서 ‘춤’을 주제로 한 유명한 그림은 어떤 것이 있을까?
루벤스의 <춤추는 농부들>, 놀데의<황금 송아지를 둘러싼 춤>, 로트렉의 <물랭루주에서의 춤>, 뭉크의 <생명의 춤>, 드가의 <무대 위의 무희>, 마티스의 <춤Ⅱ> 등이 떠오른다.
이 중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을 꼽는다면 마티스의 <춤Ⅱ>일 것이다. 야수파의 대표화가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1869~1954)의 <춤Ⅱ>는 <춤Ⅰ>과 함께 ‘단순한 형태와 세 가지 색만으로도 가장 조화로운 장식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마티스의 회화론이 실현된 그림이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루벤스 <춤추는 농부들>, 놀데 <황금 송아지를 둘러싼 춤>, 로트렉 <물랭루주에서의 춤>, 뭉크 <생명의 춤>, 드가 <무대 위의 무희>, 마티스 <춤Ⅱ> |
그렇다면, 한국미술에서 마티스의 <춤Ⅱ>와 비교할만한 그림은 어떤 것이 있을까?
아마도 ‘한국의 야수파화가’, ‘춤 그림’, ‘비슷한 구성’이라는 공통분모를 지닌 이중섭(1916~1956)의 <가족의 춤>일 것이다. <가족의 춤>은 <황소>시리즈의 유명세에 가려져 있지만, 이중섭이 그림에 담고자한 세계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작품이다.
한국과 프랑스를 대표하는 이중섭과 마티스의 예술인생을 ‘춤’이라는 같은 주제의 작품으로 들여다보자.
■ 즉흥적 표현 VS 의도적 구성
왼쪽 : 마티스 <춤Ⅱ>, 1909-1910, 260×391cm, 캔버스에 유채,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 / 오른쪽 : 이중섭 <춤추는 가족2>, 1953-1954, 22.7×30.4cm, 종이에 유채 |
두 화가의 그림에서 먼저 주목할 것은 춤의 형태이다. 두 그림 속 인물들이 추는 춤은 원무(圓舞)이다. 원무는 동·서양을 떠나 춤의 가장 원시 형태로 힘과 정신의 화합, 조화를 의미한다.
여기에 벌거벗은 몸은 태초 인간의 본바탕을 상징하며 순수한 자연회귀를 뜻한다. 두 그림 모두 즐거움에 취한 춤의 정수를 표현하고 있지만, 마티스의 춤이 어떤 의식이나 주술 동작에 가깝다면, 이중섭 그림의 춤은 그야말로 가까운 사람끼리 어울리는 즐거운 놀이 동작에 가깝다.
두 그림의 차이는 조형성에서 두드러진다. 마티스의 ‘춤’이 색의 조합, 인물배치, 동세 등 모든 구성과 표현이 철저히 계획한 의도의 결과물이라면, 이중섭의 ‘춤’은 즉흥적 감흥, 즉 내면의 감정에 충실한 그림이다.
이중섭은 의도한 구성보다는 가족과 춤추는 즐거운 장면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표현했다. 가족이라는 일체감과 억지 없는 춤동작이 어울려 화면전체가 흥겹고 생동감이 넘친다. 마티스 춤의 템포가 ‘조금 느리게(Andantino)’나 ‘보통 빠르게(Moderato)’라면, 이중섭의 춤은 ‘조금 빠르게(Allegretto)’나 ‘빠르게(Allegro)’로 느껴진다.
이 같은 차이는 마티스가 추구한 색의 조화나 장식성보다 이중섭의 강렬한 붓 터치와 즉흥적 감흥이 관람자의 마음을 일순간 동요시키는 힘이 강하기 때문이다. 실제 생동감은 이중섭 작품에 나타나는 예술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이중섭 <춤추는 가족1>, 1953-1954, 41.3×28.9cm, 종이에 유채와 에나멜 |
이중섭의 <춤추는 가족2>와 마티스의 <춤Ⅱ>가 지닌 정감의 차이는 같은 주제를 그린 전작에서도 드러난다. 이중섭의 <춤추는 가족1>은 가로형의 <춤추는 가족2>와 다르게 세로형이지만, 인물구성이나 위치에는 큰 변화가 없다.
<춤추는 가족1>의 두드러진 특징은 붓보다 나이프를 활용해 그린 점이다. 그래서 인물과 배경 구분이 뚜렷하지 않다. 대신 붓과는 다른 표층의 독특한 질감 맛을 지녔다.
결과적으로 이중섭의 <춤추는 가족1>과 <춤추는 가족2>는 같은 주제지만, 화면방향, 질감, 표현방식 등에서 각기 개별성이 뚜렷한 그림이다.
마티스 <춤Ⅰ>,1909, 250.7×390.1cm, 캔버스에 유채, 뉴욕현대미술관 |
반면, 마티스의 <춤Ⅱ>는 <춤Ⅰ>과 연계성이 깊다. 구도, 크기, 방향, 색채, 동세, 기법 등 조형요소가 특별한 차이 없이 하나의 틀로 양식화한 느낌이 짙다. 마티스의 그림은 즉흥적으로 감정을 표출하기보다 감각을 응축시켜 의도한 조형양식으로 구성한 셈이다.
■ 그리움의 표상 VS 실험적 구성회화
이중섭과 마티스 그림의 조형양식 차이는 그림제작 동기와도 연관 있다.
이중섭의 <춤추는 가족>은 제작시기로 볼 때 6·25전쟁 기간 피란생활의 힘겨움을 이기지 못하고, 아내 마사코와 두 아들을 일본으로 떠나보낸 이후 그린 그림이다.
이중섭은 화가로 성공하기 위해 한국에 홀로 남아 그림을 그렸다. 제주도 서귀포와 부산 범일동에서의 행복했던 기억은 긴 여운을 남겨 이중섭이 1953년부터 1956년 죽기 전까지 제작한 모든 작품의 모티브가 되었다. <춤추는 가족>은 이중섭 개인의 삶에 바탕을 둔 ‘그리움의 표상’이다.
마티스의 <춤>은 주문제작으로 그려진 그림이다. 1909년 러시아 최고의 미술품 애호가로 유명했던 섬유왕 세르게이 시추킨(Sergei Ivanovich Shchukin)이 자신의 저택 계단 벽을 장식할 기념비적 그림을 마티스에게 주문했는데, 그 결과물이 <춤>이다.
마티스의 <춤>은 카탈루냐인 어부들이 해변에서 춤추는 모습의 기억, 또는 러시아발레단 과 연관이 있지만, 핵심은 독특한 조형성에 있다.
<춤>은 극단적인 조형성으로 당대 미술계의 혹평은 물론 그림을 주문한 시추킨마저 불쾌함을 느낄 정도로 철저히 마티스 양식의 그림이다. 제2차 세계대전시기에 ‘퇴폐미술’로 낙인찍혀 고난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20세기 현대미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로 인정받으며 <춤>의 예술성을 재평가 받은 것에서 예술의 진정한 가치는 당대의 평가에 국한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마티스의 <춤>은 색의 조화를 탐구한 ‘실험적 구성회화’이다.
왼쪽 : 마티스 <달팽이>, 1953, 색종이, 287×288cm / 오른쪽 : 이중섭 <서귀포의 환상>, 1951년 합판에 유채, 56×92cm |
마티스는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시대 상황을 겪었지만, 예술의 목표를 눈으로 느끼는 아름다움보다 관람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에 두었다. 그가 미술로 보여주고자 한 것은 기쁨, 환희, 순수, 평온이 가득한 세상이었다.
이중섭도 마찬가지이다.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이라는 시대 상황으로 고향을 잃고, 가족과 이별하는 아픔을 겪었지만, 언제나 꿈과 희망이 가득한 그림을 그렸다.
이중섭과 마티스의 ‘춤’ 그림은 작품제작 시기와 제작 동기가 다르고, 작품 크기도 수십 배 이상 차이가 난다. 하지만 두 그림에는 시공간을 초월한 닮은 점이 있다. ‘어린아이 같은 순수한 마음’과 ‘약동하는 생명의 리듬’이다. 두 그림이 지닌 진정한 힘이다.
◆ 변종필 미술평론가
문학박사로 2008년 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론공모에 당선,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됐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객원교수, 박물관·미술관국고사업평가위원(2008~2014.2)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원 겸 편집위원, ANCI연구소 부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학출강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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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치매극복의 날, 치매친화적 지역사회 만들어봐요! 친구가 치매 관련 보험을 알아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벌써부터 치매를 걱정해?하고 되물었지만, 저 역시 잠시 생각에 잠겼습니다. 저와 제 가족, 이웃에게도 언제 어떻게 찾아올지 모르는 질병이 치매이기 때문입니다. 치매 친화적 지역사회를 위한 공동서약서. 때마침 지난 9월 21일은 치매극복의 날이었습니다. 치매극복의 날은 국가기념일로도 지정됐을 만큼 일찌감치 정부에서 범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는 날이었습니다. 2011년 8월 4일 「치매관리법」이 제정됨에 따라 법정기념일로 지정됐고,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매년 9월 21일 치매극복 취지에 부합하는 행사와 교육이 전국 각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사실 치매극복의 날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던 저로서는 낯선 마음이 먼저였습니다. 치매극복의 날 어떻게 공감대를 형성하는지도 궁금했습니다. 노세놀세 치매공감 피크닉 예술로 떠나자 안내판. 제가 사는 지역 군산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지난 9월 21일 노세놀세-노인과 세 명의 청년 예술가가 만드는 놀라운 세상이란 주제로 치매친화공동체 형성을 위해 문화예술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치매라고 해서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행사가 아닌 지역사회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열린 행사였습니다. 특히 청년예술가와 어르신이 함께해 더불어 사는 사회의 가치를 느끼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제목도 상큼했습니다. 치매공감 피크닉, 예술로 떠나자로 6개의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건강 피크닉, 춤추는 피크닉, 손글씨 피크닉, 민화 피크닉, 초록 피크닉, 맛있는 피크닉으로 연령에 관계 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했습니다. 저는 사전신청으로 손글씨 피크닉을 신청했고, 예쁜 글씨(켈리그라피)로 전하는 치매공감 메시지를 만들어 봤습니다. 치매친화에 대해 자신의 생각적기. 예쁜 손글씨로 전하는 치매공감 수업. 수업에 앞서 먼저 치매친화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 우리는 뭘 할 수 있을까?, 만약 가까운 이웃, 가족이 치매 환자가 된다면 나는 어떤 말, 행동으로 도움을 주면 좋을까? 등 평소 생각해보지 않았던 질문들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와 같은 질문에 답하다 보니 저절로 치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습니다. 치매인식 개선을 위해 간단한 슬로건도 제작해 봤습니다. 주변 수강생의 슬로건 중 가장 마음에 닿는 슬로건도 있었습니다. 감기처럼 찾아오는 치매, 당황하지 마세요!라는 문구였습니다. 치매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질병이며, 피할 수 없는 사회문제라는 것을 담고 있는 듯했습니다. 치매 극복에 좋은 음식 직접 만들기. 민화 그리기에 열중인 어르신. 다른 프로그램도 엿봤습니다.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인 닭가슴살 크랜베리 샌드위치도 만들고, 청년예술가와 어르신이 함께 배우는 한국무용체험도 한창이었습니다, 민화그리기, 원예활동 등 예술로 잇는 치매친화, 치매공감 시간을 가졌습니다. 복지관 2층에 자리한 작은도서관에는 치매도서 코너도 마련돼 있어 눈길이 갔습니다. 군산노인종합복지관 2층에 자리한 치매도서 코너.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친화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고자 한 군산노인종합사회복지관 고현진 사무국장을 만나 두 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먼저 치매친화공동체 문화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여쭤봤습니다. 다음은 고 사무국장의 설명입니다. 치매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가족과 지역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회적 이슈입니다. 저희는 노인복지관에서 수많은 어르신들과 함께하면서 어르신들이 치매에 대해 얼마나 큰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보았습니다. 이 두려움은 내가 나로서 살아갈 수 없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복지관에서 치매 친화적인 공동체 문화를 만드는 것은 단순히 환자와 그 가족을 돕는 차원을 넘어, 치매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치매 환자도 존엄성을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있기 때문에 더 나아가서는 치매고위험군인 어르신들의 삶의 질에도 연관이 크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고립되지 않고 지역사회의 지지와 이해 속에서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우리 모두가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는 중요한 발걸음이기 때문에 지역사회 공동체 문제를 청년예술가와 어르신이 함께 만들어가는 예술프로젝트로 풀어가는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치매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세대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고 사무국장은또한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매우 중요한 말을 전했습니다. 치매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직면하게 되는 현실이지만, 여전히 사회적으로는 많은 편견과 잘못된 인식이 존재합니다. 치매극복의 날은 치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치매에 걸린 분들을 이해하며 지원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계기입니다. 치매는 우리 모두가 경험할 수 있는 일이며, 미리 예방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범국민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면 치매 예방과 환자 지원에 대한 사회적 자원이 더욱 활성화되고,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보다 따뜻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입니다. 지난 7월부터 시범 시행 중인 치매관리주치의.(출처=보건복지부). 치매에 대한 지역사회 전체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시대에 정부에서도 지난 7월 치매관리주치의 사업을 시범 시행하고 있습니다. 치매관리주치의란 치매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치매환자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진료 및 전반적인 관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의사를 말합니다. 현재 22곳에서 시행되고 있는데 시범사업 선정 지역이 아니어도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고 합니다. 치매관리주치의 시범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중앙치매센터 누리집을 검색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치매극복을 위해 정부와 지역사회가 전방위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제 치매친화공동체 문화를 위해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동참해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영미 pym1118@hanmail.net
- 영상 만 16세 박도영 군의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24년 9월 23일부터 시작되는 경찰청X금융사 토스 2024 청소년 사이버도박 근절 캠페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도박 근절을 위해 대한민국 경찰청과 금융사 토스가 힘을 모았다! 사이버 도박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실제 학생들의 얼굴을 합성해 만든 가상의 인물 만 16세 박도영 우리 주변의 평범한 학생의 일상 이야기로 풀어낸 공익광고 영상을 함께 감상하시면서 사회적 문제에 대해 공감해보시면 어떨까요? 캠페인 홈페이지 ▶https://toss.im/stop-gambling박도영의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dy_gamblingdieary 대한민국 청소년 도박이 사라지는 그날까지 우리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