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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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년 4월 11일을 기억한다.
나는 그 때 겨우 국민학생(초등학생이 아니다)이었지만 그 날을 지금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다. 그 날은 MBC에서 ‘특종 TV 연예’가 방영되던 날이었다.
특종 TV 연예에는 신인가수가 출연해 무대를 선보이고 심사위원에게 평가를 받는 코너가 있었다. 그리고 이 날 출연한 신인가수는 바로 ‘서태지와 아이들’이었다. 하지만 그들의 데뷔는 너무나도 실망(?)스러웠다. 그때까지 출연한 모든 신인 가수 중에서 최저점을 받았기 때문이다.
1994년 잠실 체조 경기장에서 열린 '서태지와 아이들' 3집 <발해를 꿈꾸며> 콘서트.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요새 유행하는 랩 스타일의 댄스뮤직인데요, 리듬이 상당히 좋네요. 반면에 멜로디가 약하네요” (작곡가 하광훈)
“새로운 형식이지만 내용까지 새로우면 좋겠네요” (작사가 양인자)
“동작 속에 노래가 묻힌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연예평론가 이상벽)
하지만 그 후의 드라마는 모두가 안다. 그랬던 그들이 훗날 대한민국을 뒤집어 놓다니. 참고로 당시 심사위원의 평가는 ‘대본’이었다고 한다.
이 날 특종 TV 연예에서 서태지와 아이들이 불렀던 노래는 바로 ‘난 알아요’였다. ‘난 알아요’는 센세이션 그 자체였다. 이미 그전에도 랩이나 댄스를 선보인 가수들은 있었지만 ‘난 알아요’는 마치 랩과 댄스가 결합된 노래의 ‘완성형’ 같았다.
긴장감을 고조하는 오프닝, 역동적인 댄스 리듬, 몰아치는 랩핑, 한국적인 멜로디의 후렴, 간혹 나오는 헤비한 기타 리프, ‘찌끼찌끼’ 스크래치, 그리고 넋 놓고 보게 되는 멤버들의 춤, 파격적인 패션까지… 마치 ‘난 알아요’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 같았다.
“야, 이런 게 바로 새로운 음악이야. 너희가 원하는 새롭고 멋진 거 내가 이 노래에 다 넣어 놨다. 게다가 구성도 좋고 웰메이드지. 근데 또 멜로디 들으면 귀에 잘 달라붙지? 한마디로 이 노래로 이제부터 내가 짱이라는 거야. 아, 맞다. 너 모자 사고 가격표 떼지 마라. 그럼 멋없다”
1996년 성균관대 유림회관에서 가진 서태지와 아이들 공식은퇴발표 기자회견.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하지만 엄밀히 말해 ‘난 알아요’가 한국어 랩을 그 전보다 크게 발전시킨 것은 아니었다. 가사의 일부를 보자.
“난 알아요 이 밤이 흐르고 흐르면 / 누군가가 나를 떠나 버려야 한다는 / 그 사실을 그 이유를 / 이제는 나도 알 수가 알 수가 있어요 / 사랑을 한다는 말을 못했어 / 어쨌거나 지금은 너무 늦어 버렸어 / 그때 나는 무얼 하고 있었나 / 그 미소는 너무 아름다웠어”
딱히 라임이라고 할 것이 없다. ‘∼요’나 ‘∼어’ 같은 종결어미만이 반복될 뿐이다. 사실 그마저도 크게 신경 쓴 것처럼 느껴지진 않는다. 대신에 이 노래는 홍서범의 ‘김삿갓’처럼 대체로 음수율은 지키고 있다.
언젠가 누군가가 나에게 ‘난 알아요’의 랩은 마치 ‘시조 같다’고 말한 적이 있다. 아마 그 느낌은 서태지가 각 랩 구절의 글자 수를 일정하게 의식적으로 조율해놓았기 때문일 것이다.
즉 ‘난 알아요’의 가치는 한국어 랩을 발전시킨 데에 있다기보다는 ‘랩’의 존재를 온 국민이 알게 했다는 점이다. 또 한국 대중음악을 한동안 ‘랩 댄스의 시대’로 바꾸어놓았다는 점에 있다. 압도적인 인기와 영향력으로. 다음은 김영대 음악평론가의 말이다.
“랩의 유행을 폭발시킨 장본인은 누가 뭐래도 서태지와 아이들이었다… 이들은 ‘랩 댄스’를 유행시켰고, 대중화시켰고, 그리고 그것을 한국 대중음악의 가장 큰 부분 중 하나로 이끌었다… 서태지와아이들의 패셔너블한 이미지, 그리고 ‘랩’과 ‘댄스’라는 두 개의 젊고 자극적인 테마는 단숨에 신세대의 취향을 사로잡았고, 이는 궁극적으로 대중음악을 넘어 대중문화 전반에 급진적인 세대교체와 소비주체의 변화를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서태지와 아이들 은퇴 후 2000년에 미국 은둔생활에서 돌아와 솔로 컴백 공연을 가진 서태지.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동의한다. ‘난 알아요’는 시대를 바꿨다.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그리고 그것은 단지 랩이나 힙합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었다.
그것은 1990년대 한국 대중음악의 가장 결정적인 순간이었다.
◆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대중음악, 특히 힙합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영화제를 만들고 가끔 방송에 나간다. 시인 및 래퍼, 시와 랩을 잇는 프로젝트 ‘포에틱저스티스’로도 활동하고 있다. 랩은 하지 않는다. 주요 저서로 <한국 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우리 시대의 클래식>,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등이 있고, 역서로는 <힙합의 시학>, <제이 지 스토리>, <더 에미넴 북>, <더 스트리트 북>, <더 랩: 힙합의 시대> 등이 있다. murdamuzi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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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서울공항 도착 행사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단기취업특강’ 강의 듣고 취업 정보 얻어요! 대학교 고학년이 가장 관심 많은 정보는 대부분 진로와 구직 관련 정보가 아닐까. 나 역시 취업 준비를 시작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진로 및 취업, 구직 등에 대한 정보를 여러 곳에서 찾아보고 있다. 진로 및 구직 관련 정보는 취업 관련 누리집과 특강 등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특강 같은 경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특강이 꽤나 긴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기에 학업과 대외활동을 병행하고 있는 나에겐 긴 시간을 투자해 수강하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왔다. 단기취업특강을 수강할 수 있는 고용센터 목록. 그러던 와중 고용24에서 지원하고 있는 오프라인 단기취업특강 제도에 대해 알게 되었다. 단기취업특강은 전국의 다양한 고용센터에서 여러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 특강으로, 구직자들이 구직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강의식 프로그램이다. 구직 정보가 필요한 모든 구직자들은 사전에 신청만 한다면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주제의 특강을 선택한 뒤 신청 및 수강하면 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오프라인 단기취업특강 과정에 직접 참여해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짧은 시간 동안 구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쌓아보기로 했다. 고용24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단기취업특강 카테고리. 프로그램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고용24 포털에 접속한 뒤 취업 지원 카테고리의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여러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단기취업특강 신청 화면. 그 중에서 단기취업특강을 클릭하면 강의 수강이 가능한 여러 고용센터의 정보가 나오는데, 원하는 고용센터를 고른 뒤 관심 있는 특강을 선택해 수강신청을 하고 수업을 들으면 되는 방식이다. 신청서를 작성한 뒤 제출하면 짧은 시간 내에 담당자 분의 확인이 이루어지고, 신청 확인이 되면 수강이 가능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수강 가능한 단기취업특강의 종류. 나는 집에서 접근성이 높은 여러 고용센터의 프로그램을 살펴보다가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진행되는 서민금융 지원제도 및 구직자 신용관리 강의를 듣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특히 현재는 대학생 신분이지만, 취업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모르기 때문에 구직 과정에서 신용을 관리하는 방법은 꼭 알아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해당 강의를 수강하기로 결정했다. 단기취업특강이 진행되는 서울북부고용센터의 모습. 신청을 완료한 뒤 강의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강의 안내 문자가 한 차례 왔고, 강의 당일에 시간 맞춰 고용센터에 방문한 나는 문자로 안내된 내용을 따라 무사히 강의실에 들어갈 수 있었다.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진행된 단기취업특강 현장의 모습. 강의실에 들어서니 수많은 수강자들이 강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었고, 열정 넘치는 강연자분의 인사와 함께 강의가 시작되었다. 강의 내용은 수많은 서민금융 제도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신용에 문제가 생긴 구직자가 어떤 방법으로 신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구직자의 연령과 상황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 주셔서 인상 깊었다. 더불어 신용 문제 해결의 경우에도 연체 발생 전과 연체 위기 상황, 그리고 연체가 발생했을 때 등으로 자세히 나누어 설명해 주셔서 문제가 실제로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배울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시간이었다. 단기취업특강 수강 뒤에 작성하는 설문지. 강의 수강을 마치고 나면 간단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이후 강의 수료를 완료했다는 내용의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강의를 다 듣고 나서 이런 프로그램을 진작 알지 못했다는 사실이 아쉬웠고, 앞으로 관심 있는 분야의 강의가 진행된다면 일정을 맞추어 또 강의를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기취업특강 수업을 모두 들은 뒤 받을 수 있는 수료증. 강의를 진행해주신 권이천 강사님과도 간단한 대화를 나누었는데, 강의에 참여한 구직자들이 서민금융제도를 몰라 비싼 금리의 대출을 받아 신용 유지 및 회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금융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제도를 최대한 활용해 슬기롭게 이겨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강의를 했다라는 말씀을 해주셨다. 더불어 강의를 들은 수강자들이 신용을 건강하게 관리함과 더불어 경제적 문제가 생겼을 때 이 강의의 내용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라는 뜻을 전달하시기도 했다. 취업을 앞두고 있지만 많은 시간을 투자해 구직 정보를 받는 것에는 부담을 느끼는 구직자들이 단기취업특강 제도를 통해 부담 없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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