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Q&A로 알아보는 ‘귀 건강’ 관리 요령

2020.09.15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인쇄 목록

지난 9월 9일은 ‘귀의 날’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늘어나면서 헤드셋이나 이어폰을 귀에 꼽고 수업을 듣는 사례가 많아졌으므로 귀 건강에도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대한이비인후과학회와 함께 귀 건강과 보청기 사용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봅니다.

어린이

Q1. 귀 건강에는 이어폰보다 헤드셋이 낫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A. 귀 건강에 있어 이어폰보다 헤드셋이 두 가지 측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첫째, 이어폰은 외이도염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이어폰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외이도를 자극하여 가려움, 먹먹함,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이어폰은 청각세포의 부담이 큽니다. 이어폰은 소리를 전달할 때 더 가깝게, 음압을 모아서 전달하기 때문에 청각세포에 더 큰 부담이 줍니다.

하지만 이어폰과 헤드셋 모두 너무 오랜 시간, 너무 강한 소리로 사용하면 난청을 일으킬 수 있으니 최대 볼륨의 60% 미만, 하루 사용시간 60분 미만을 지키는 것이 향후 난청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Q2. 저는 이어폰을 하루에 6시간 이상 사용합니다. 그래서인지 귀가 멍하기도 하고 귀를 후비면 진물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A.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어폰을 사용하면 외이도의 습도와 온도를 높여 세균이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만들어져 외이도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충만감(귀가 먹먹한 증상), 귀 소양증(가려움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6시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사용하는 것은 난청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청력 검사 등을 통해 난청 발생 여부와 외이도염 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Q3. 귀 청소를 자주 해도 괜찮은가요? 그리고 귀 건강상태에 따라 귀지의 양이 다른가요?

A. 귀지가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사람에 따라 양이 많거나 적을 수 있는데요.

귀지의 양이 건강상태, 염증 유무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귀지는 산성을 띄고 있어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는데요. 따라서 이를 억지로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게다가 외이도를 면봉 등으로 반복적으로 청소하다 보면 피부에 미세한 상처가 나게 되고, 이는 외이도염 또는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귀지는 외이도의 정상적인 자정작용으로 자연스럽게 외이도 바깥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바깥쪽에 보이는 귀지만 가볍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Q4. 청력이 좋지 않으면 말하는 것도 어눌해지나요? 그리고 보청기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나요?

A. 태어날 때부터 난청이 심하여 말을 제대로 듣지 못한다면 지역에 따라 사투리가 발달하듯, 본인에게 들리는 말을 흉내내기 때문에 말소리가 어눌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언어를 정상적으로 배우고 난청이 후천적으로 생겼다면 말소리가 크게 어눌해지지 않습니다. 다만, 말소리의 크고 작음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목소리가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난청은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중이염 등의 문제로 발생한 경우 수술로 치료할 수 있지만, 노화성 난청과 같이 청각신경기능이 떨어져 양측 귀에 중등도 이상의 난청이 발생한 경우에는 보청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고도난청 상태가 되어 보청기로도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인공와우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성인여자

Q5. 중고도 난청이라면 귓속형 보청기보다 오픈형 보청기가 더 낫나요?

A. 보청기를 선택할 때는 난청의 정도, 외이의 구조와 크기, 귓바퀴의 모양과 형태, 이루(중이에서 나오는 액체 분비물)의 유무, 환자가 보청기를 잘 다룰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이비인후과를 찾아가 정확한 진단과 함께 개별적인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6. 젊은 나이에도 후천적인 영향으로 인해 보청기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나요?

A. 과거에는 젊은 연령층에서 나타난 난청은 유전성 난청이거나, 소음이 많은 작업장에서 근무하면서 발생하는 소음성 난청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어폰의 장시간 사용이나, 공연이나 클럽 등에서 큰 소리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젊은 연령, 나아가 청소년에서도 난청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보청기 사용이 필요한 인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난청이 있으면 주변 소리에 대한 구별 능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사회적 고립이나 자신감 결여, 우울증 등 이차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나이와 관계없이 곧바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7. 노화로 인해 귀가 잘 안 들리는 경우에 보청기 말고 다른 치료나 청력을 개선하는 방법은 없나요?

A. 별다른 원인 없이 발생하는 돌발성 난청이나 큰 소음에 노출된 뒤 발생하는 소음성 난청은 약물치료를 통해 호전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노화로 인해 나빠진 청력은 회복되지 않습니다.

다만, 노인성 난청 초기에 보청기를 사용하면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했음에도 난청의 원인이나 정도에 따라 충분한 청력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 중이이식이나 인공와우이식과 같은 수술로 청각 재활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8. 노화로 인한 청력저하로 보청기 구매 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가끔 이명이 들리는데, 이유가 뭔가요?

A. 청각장애인으로 등록된 경우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보청기를 처방 받아 구입하고 1개월 후에 검수 확인을 받아야 보청기 급여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소득 어린이 행복소리 찾기 사업’을 통해 75세 이상이면서 청각장애인에 해당하지 않는 저소득층 중등도 난청 환자들에게 보청기를 지원해주는 지자체들이 있으므로, 본인이 해당되는지 관할 기관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노인성 난청에 동반되는 이명은 보고에 따라 8~72%로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이명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 없고, 환자 스스로 느끼고 표현하는 정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노인성 난청에서 이명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치료가 필요한 경우 약물치료, 상담치료, 소리와 음악을 이용한 치료, 수술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자료=건강보험심사평가원 블로그>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