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세척제 올바른 사용법

2019.01.23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쇄 목록
재생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세척제 제대로 사용하고 있나요?

일상생활을 깨끗하고 편리하게 해주는 위생용품. 위생용품 관련 이슈는 항상 국민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불안 해소와 위생용품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2018년 4월 ‘위생용품 관리법’을 시행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생활에 가장 밀접한 위생용품은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관리 품목 중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은 바로 세척제입니다.

식기는 물론 채소와 과일까지 씻을 수 있는 세척제. 깨끗하고 안전한 식탁을 위해 올바른 사용이 필요합니다.

세척제는 1종, 2종, 3종으로 구별되는데요. 1종 세척제는 사람이 그대로 먹을 수 있는 채소, 과일 등을 씻는 데에 사용됩니다. 2종은 가공기구, 조리기구 및 식품기구(자동식기세척기 포함), 용기 등을 씻는 데에 사용됩니다. 3종은 식품의 제조장치, 가공장치 등을 씻는 데에 사용됩니다.

종류별로 사용기준이 다르니 잘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 첫 번째, 1종 세척제의 경우 세척제 용액에 채소나 과일을 5분 이상 담그지 마세요.
- 두 번째, 1종 세척제를 사용하여 채소, 과일, 식기, 조리기구 등을 씻은 후에는 반드시 음용에 적합한 물로 씻어야 합니다. 이때 흐르는 물을 사용할 때에는 채소나 과일은 30초 이상, 식기류는 5초 이상 씻고, 흐르지 않는 물을 사용할 때는 물을 교환하여 2회 이상 씻어야 합니다.
- 세 번째, 세척제 사용 시 식기, 조리기구 등에 세척제가 잔류하지 않도록 음용에 적합한 물로 씻어야 합니다. 용도 이외로 사용하거나 정해진 사용량 이상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세척제의 유형은 사용 목적에 따른 구분입니다. 인체에 대한 안전성 관련 등급이나 수준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용도에 맞는 세척제 구입과 주의사항을 꼼꼼히 살펴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위생용품! 위생용품에 대한 우리 모두의 관심이 올바른 사용과 안전한 관리로 이어져 편안하고 깨끗한 생활을 만들어 갑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