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일일 정례 브리핑

2019.08.12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주말인데도 어제 방송, 오늘 신문들 보니까 거의 쉬지 못하셨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활기찬 한 주간이 또 시작되는 월요일인 만큼 힘내시기를 바랍니다.

8월 12일 일일브리핑 시작합니다.

장관 및 차관께서는 내부 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모두 2건인데요.

먼저, 방위사업청은 오늘 청사 대회의실에서 방위산업 발전 및 방위력개선 유공자 39명에 대한 정부포상 전수식을 갖습니다.

두 번째로 국방기술품질원은 방위사업청과 함께 2021년도 착수 예정인 신개념기술 시범과제 공모설명회를 갖습니다.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대전과 서울에서 각각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있으시면 질문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한미연합연습 관련해서 여쭙고 싶은데요. 일각에서 ‘한미연합연습 2부 반격이 생략될 수 있다.’라는 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 생략되는지, 아니면 그대로 진행되는지, 만약 그대로 진행된다면 그 수위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저희가 진행되고 있는 연합훈련이나 연습의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드린 적은 없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그러면 그 생략이 되는 건지, 안 되는 건지 그 부분도 말씀을...

<답변> 저희가 그런 사안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말씀드린 적은 없습니다.

<질문> 독도방어훈련에 대해서 여쭙고 싶은데요.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대략적으로나마 이번 주 안으로 진행이 되는 건지, 아니면 다음 주로 넘어갈 건지 여쭙고 싶습니다.

<답변> 저희가 구체적인 시기에 대해서 말씀드린 적은 없었고요. 규모와 일정에 대해서는 적절한 시점에 실시할 것입니다.

<질문> 다음 주로 넘어가는 건지 좀.

<답변> 저희가 일정을 정확히 언제라고 말씀드린 적이 없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그 일정과 규모에 대해서는 검토 중인 것입니다.

<질문> 호르무즈 파병과 관련해서 다양한 시나리오를 국방부가 검토해 왔었잖아요. 청해부대를 파병한다는 얘기는 한 번도 없었지만 만약에라도 그런 임무가 부여된다고 하면 내일 출항을 하는데 기항지인 무스카트항 거기에서 바로 호르무즈 해협으로 파견이 될 가능성도 있는 건가요?

<답변> 저희가 그 사안에 대해서는 우리 선박 보호를 위해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질문> 그러면 우리 선박 보호를 위해서 호르무즈 해협으로 우리 청해부대 강감찬함이 갈 수도 있는 건가요?

<답변> 지금 청해부대가 가는 것은 아덴만 쪽으로 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북한에서 군을 조롱도 하고 미사일 사거리에 대해서 이러쿵저러쿵 얘기했는데, 이에 대해서 국방부 공식 논평이나 반응은 뭐 없습니까?

<답변> 저희가 일일이 대응할 필요를 느끼지는 않고 있습니다.

<질문> 러시아 영공침범 관련해서 혹시 답이 온 게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답변> 아직은 오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인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