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추석연휴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 시행

2019.09.10 정경훈 교통물류실장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입니다.

지금부터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부는 추석 연휴 하루 전인 9월 11일부터 연휴 마지막 날인 9월 15일까지 총 5일간을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국민 여러분께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고향에 다녀오실 수 있도록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먼저, 올 추석 연휴기간의 교통상황 예측결과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올 추석에는 특별대책기간 동안 연인원 총 3,356만 명, 일평균 671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작년과 비교 시 총이동인원은 11.5% 감소, 일평균 이동인원은 6.2% 증가한 값으로 추석연휴가 작년보다 하루 짧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가장 혼잡한 고속도로 시간대는 고향에 가시는 귀성 방향은 추석 전날인 9월 12일 오전, 귀경 방향은 추석 당일인 9월 13일 오후 시간대로 예상되며, 작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고향 가는 길이 돌아오는 길보다 좀 더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국민 여러분의 편안한 귀성과 귀경을 위하여 추석 연휴기간 동안 대중교통을 대폭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고속버스는 일평균 1,287회 추가 투입하는 등 평시보다 약 24% 운행을 확대하고, 철도도 일평균 29회 증편 운행하겠습니다.

원활한 차량 소통을 위해 경부선 등 고속도로 2개 구간, 국도 40개 구간을 조기 준공 및 임시 개통하고, 고속도로 2개 구간에서 운영 중인 버스전용차로는 대책기간 동안 오전 7시부터 다음 날 새벽 1시까지 평소보다 4시간 연장 적용하겠습니다.

또한, 올 추석에도 귀성객 편의를 위해 명절 전날인 9월 12일 0시부터 명절 다음날 9월 14일 24시까지 3일 동안 잠깐이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시는 모든 차량에 대하여 고속도로 운행구간 전체에 대해 통행료를 면제하겠습니다.

심야 귀경객을 위해서는 서울 시내버스와 수도권 지하철을 9월 13일 금요일과 9월 14일 토요일에는 다음 날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토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안전한 추석을 위해 도로·철도·항공·항만 등 주요 교통시설에 대하여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부문별 안전대책을 수립 시행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명절기간은 졸음운전이나 음주운전 사고가 집중되는 시기이므로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지역과 톨게이트, 휴게소 등에 경찰 인력을 선제적으로 배치·관리하고, 음주운전 단속을 집중 시행할 계획입니다.

버스전용차로 및 갓길차로 위반, 난폭·보복운전 등도 드론, 경찰헬기, 암행 순찰차 합동으로 단속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14개 터미널 및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관계기관 합동으로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하고, 공익광고 등 교통안전 홍보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대책기간 중 국토교통부에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본부를 설치하여 교통상황을 24시간 관리하고, 기상악화 및 사고발생 등 만일의 상황에도 신속하게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귀성·귀경길 출발 전에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나 인터넷 교통방송,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제공되는 교통정보를 미리 확인하시고 이동 중에도 실시간 교통상황과 지·정체 구간에 대한 우회도로 정보 등을 이용하셔서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귀성·귀경길이 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명절기간에는 평상시보다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하니 안전운전하시고 교통질서를 꼭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넉넉하고 즐거운 추석 명절이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감사합니다. 2페이지에, 두 가지인데요. 2페이지에 통행료 면제 액수 전체 추산치가 혹시 있는지 말씀해 주시고요.

4페이지에 보면, 세 번째 paragraph에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차로 9구간'이 있는데요. 여기 한두, 서너 개만 예시로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답변> 이 부분은 우리 도로국에서 금액을 좀 말씀해 주시죠.

<답변> (김재동 한국도로공사 영업처 차장) 안녕하십니까? 한국도로공사 영업처의 김재동 차장이라고 합니다. 통행료 면제 금액 추정치는 저희가 3일, 추석 전일하고 다음 날 해서 3일 동안 508억, 재정만 508억으로 추산을 하고 있습니다.

명절 연휴 동안 임시적으로 사용하는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차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명절 동안 임시적으로 사용하는 임시 갓길차로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차로와 감속차, 차량들이 IC에서 나갈 때 연장을 늘려주는 감속차로 연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차로는 9개 구간, 임시 감속차로는 11개 구간, 총 임시적으로 갓길차로 운영하는 것은 20구간입니다.

<답변> (관계자) 이 갓길, 이것에 대해서는 바로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로 드리는 게 더 나을 것 같고요. 아까 과장님, 혹시 설명 더 추가적으로.

<답변> (강주엽 교통정책조정과장) 교통정책조정과장입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규모에 대해서는 도로공사에서 508억 원으로 말씀을 드린바 있고요. 이와 더불어서 민자고속도로의 경우에도 통행료 면제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그 총액은 162억 원으로 그렇게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재정고속도로, 고속도로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구간에서는 약 508억 원, 그리고 민자고속도로에서는 162억 원, 합쳐서 전체 통행료 면제 규모는 약 670억 원으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답변> (관계자) 이상으로,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신 것 같으니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추석명절 되시기 바랍니다. 마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