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조달청 '혁신장터' 개통 설명

2020.03.24 안태석 혁신조달과장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조달청 혁신조달과장 안태석입니다.

오늘은 그동안, 지난달 혁신장터를 개통했는데요. 이번에는 활성화 방안에서 혁신장터를 개통함에 따라 이벤트를 실시해서 업체나 수요기업뿐만 아니라 일반국민도 참여할 수 있도록 그런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혁신조달 종합포털을 개통하고 나서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해서 홍보이벤트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혁신장터는 크게, 지난 2월 24일 개통하고 그 기능은 크게 네 가지가 되는데 혁신 수요·공급 커뮤니티, 혁신제품 전용몰, 부처별 공공 R&D 수요조사의 창구를 일원화하고, 경쟁적 대화방식 등 혁신조달제도의 정보화 지원으로 큰 네 가지 기능이 되겠습니다.

특히 이번 이벤트는 혁신장터 내 혁신 수요·공급 커뮤니티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공공기관이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한 문제제기에 대해 기업이 갖고 있는 기술이나 해결방안을 댓글 형식으로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특히 일반국민도 혁신장터 홍보 동영상 퀴즈 풀기와 댓글 응원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조달청 이번 참여자 중 200여 명을 선발해서 각종 경품이나 상품권을 제공할 계획이며, 세부사항은 혁신장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달청은 혁신장터가 공공기관과 산업계 간의 자유로운 소통공간이 되어 국민이 제시한 아이디어와 해결방안이 공공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지는 가교역할을 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혁신장터 운영계획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혁신장터는 범정부적인 혁신조달을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서 지난 2월 24일 개통하였습니다.

앞으로 이미 개통된 혁신장터를 올해 제2고도화를 또 추가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금년 4월에 시스템 고도화 용역을 발주하여 인공지능 검색기능 강화와 일반국민 참여 활성화, 혁신조달 기관평가의 온라인화, 기타 전문가 온라인 평가 등의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크게 기능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첫째, 혁신제품 전용몰은 지난해 66개 제품을 등록하였습니다만 올해 300여 개까지 확대할 예정이고, 혁신 수요·공급 커뮤니티를 통해서 혁신제품 공급을 제안하고 전문가를 통해 수요와 공급 간 연계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특히, 더군다나 일반 국민도 로그인 기능을 추가해서 혁신수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다음 R&D 수요조사, 각 부처별로 분산돼 있는 R&D 수요조사를 통합해서 중기부 등 3개 부처가 개별적으로 진행하던 5개 R&D 사업에 대하여 수요조사 통합공고를 진행 중이며, 이제 그 결과까지도 혁신장터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2000년 4월 1일부터 모든 공공기관이 혁신장터의 경쟁적 대화방식 시스템을 사용하여 계약을 추진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이 기능도 계속 보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말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