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2020.07.03 조혜실 부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브리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통일부 차관 일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차관은 오늘 부내에서 업무를 볼 예정입니다. 내일 오전 9시 30분에는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여기까지 말씀드리고, 질문 주시면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방역강화를 지시했는데요. 남북 관계나 그런 관심사로 떠오른 북미 정상회담 등에 대해서는 언급은 없었습니다. 관련해서 통일부는 어떻게 보고 계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오늘 북한의 노동신문 등 매체 보도를 통해 어제 당 중앙위 제7기 제14차 정치국 회의 개최 사실을 공개하였습니다. 김정은 위원장 주재로 국가비상방역사업 강화 문제, 평양 종합병원 건설 및 의료봉사 대책 수립 등에 대해 토의하였다고 보도하였고요.

이번에 당... 대남 관련 언급이 없는 것에 대해서는 통상 당 정치국 회의에서는 당 사업 관련, 당 사업 관철 관련 중요 사항들을 토의·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당 정치국 확대회의는 코로나19 방역 장기화 및 재확산과 관련하여 방역사업을 재점검하고, 현재 추진 중에 있는 평양 종합병원 건설 및 관련 의료서비스 대책 마련을 목적으로 개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질문> 정치국 회의에서 최근 주변 나라들과 인접지역에서 악성 전염병의 재감염 확산 추이가 지속되고 있다고 이렇게 언급이 됐는데요. 이를 두고 사실상 코로나19 확진자가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금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 당국에서 어떻게 평가를 하고 계시는지.

<답변> 정부로서는 북한이 계속해서 공식 매체 보도나 WHO에 신고한 바에 따라 '감염자 없음'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보고 있고요. 다만, 북한이 이런 코로나19 관련해서 위생·방역사업에 대한 선전, 또 그런 방역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질문> 코로나19 방역 관련해서 중국이나 러시아가 북한과 여러 가지 지원을 해주는 것으로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요. 당국에서 파악하고 있는 바는 어느 정도인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기본적으로 국제사회나 유관국들의 북한에 대한 방역 협력, 지원에 대해서는 국제사회, 또 그 유관국에서 직접 확인해 줘야 되는 사항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관련해서 정부에서 북한에 코로나19 방역을 인도적으로 지원할 계획은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남북 간 코로나19 등 감염병 협력 추진이 필요하다, 라는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 민간단체, 또 주요 국제기구 등과 협의하고, 또 여러 동향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다양한 협력 방안을 준비해 나갈 것입니다.

<질문>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북미 회담 관련해서 얘기를 하셨고, 통일부가 그와 관련해서 추진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바가 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저희로서는 남북 간 모든 합의를 준수하고, 또 한반도에서의 긴장 고조 방지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간다, 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고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가 필요하고 그것을 위해 저희도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 라는 그런 기본적인 입장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국경 봉쇄가 돼 있는데 지금 조금씩 풀리고 있다, 라고 하는 보도들이 나오고 있거든요. 통일부는 그와 관련해서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기본적으로 국경 봉쇄를 북한이 일찍부터 그 기조를 유지하면서, 그러면서도 방역물품이나 그런 필수품 중심으로 제한적인 물자 반입은 이루어져 왔던 것으로 알고 있고요.

또 최근, 지난 5월 북중 무역 동향을 보면 전월대비 한 163% 정도 증가를 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19에 따른 국경 차단 조치의 영향으로 무역 규모가 전년대비 큰 폭의 감소세는 계속 지속되고 있지만 연초에 비해서 조금씩 상승하면서 회복되는 조짐은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이게 본격적인 무역 활성화로 이어질지 여부에 대해서는 계속 주시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