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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업무보고 받은 이 대통령…"국민들의 삶도, 국가도 더 나아지게 해보자는 취지"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을 끝으로 마지막 생중계 업무보고를 마무리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부산 동구 해양수산부 청사에서 해수부 업무보고를 마친 후 박수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대통령은 "오늘은 해양수산부가 부산으로 이전해서 개청식을 한 날이기도 하고 업무보고의 마지막 날이기도 한다"며 "업무보고라는 형식으로 국민께서 관심 가지시라고 하다 보니 비난이 있기도 한데 관심도를 제고한 것이 성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생중계 방식의 업무보고 이유에 대해 "대외적으로 국정이라는 게 어떻게 진행되는지 국정의 주체인 국민께 보여드리는 것"이라며 업무보고를 통해 "조직이 활력 있게 살아 움직이면 그 조직만이 아니라 조직이 지향하는 바 대로 우리 국민들의 삶도, 국가 사회도 훨씬 더 나아지게 해보자는 취지였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직에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세상이 흥할 수도, 망할 수도 있다"며 "(공직자들은) 본질적으로 국민의 머슴으로, 일하는 과정을 주인에게 보여줘야 한다. 우리가 당당하면 숨길 필요도 없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 대통령은 "한 6개월 후 쯤에 다시 업무보고를 하려고 한다"며 "지적됐던 일들이 시정되지 않고 남아있는 것, 아마 그런 것들을 주로 챙기게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들에게도 "국정이라고 하는 게 남의 일 같지만 사실은 국민의 일이다. 이 국정이라고 하는 게 나와 나의 가족들, 자녀들의 삶에 치명적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라며 "조금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겠다"고 마무리했다.
2025.12.23
대통령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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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항로 시대 대도약'…동남권 해양수도권 육성 실현
해양수산부가 북극항로 시대로의 대도약과 민생경제 활력, 그리고 대한민국 균형성장 실현 등 5대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
해수부는 23일 부산청사에서 '북극항로 시대로의 대도약, 민생경제 활력, 대한민국 균형성장'이라는 비전으로 내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부산 동구 해양수산부 청사에서 열린 해수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새 정부 출범 후 해수부는 부산 이전을 완료하고 북극항로추진본부를 새롭게 출범시키는 등 해양수도권 조성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통상환경 변화에 대응해 수출입 물류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고 김으로 대표되는 K-씨푸드 수출도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해수부의 5대 중점과제는 ▲북극항로 시대 대비 동남권 대도약 ▲친환경·스마트 해운항만 경쟁력 강화 ▲전통 수산업 혁신 ▲연안 지역경제를 살리는 해양수산업 ▲생명존중 문화 정착 및 해양리더십 확보 등이다.
◆ 북극항로 상업운항 본격화…'동남권 해양수도권' 육성
해수수부는 내년부터 북극항로 상업운항을 위한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하반기에 국내 민간 선사는 컨테이너선을 이용해 부산에서 로테르담까지 북극항로 시범운항을 추진하여 극지운항 경험과 정보를 축적한다.
북극 운항 선사를 지원하기 위해 쇄빙선 등 극지항해 선박을 건조하는 경우 최대 110억 원까지 지원하고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인센티브)도 제공한다. 오는 2030년까지 쇄빙 컨테이너선 건조기술 등을 개발하고, 전문인력인 극지 해기사도 본격적으로 양성한다.
러시아의 국제 제재 문제도 함께 고려돼야 한다. 러시아 제재가 해제되는 경우에는 러시아를 경유하는 북동항로를 통해 컨테이너와 액화천연가스(LNG) 등 자원의 수송 확대를 추진한다. 반대로, 제재가 지속될 경우에는 북서항로 시범운항 등 다른 대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개청한 부산 동구 해양수산부에서 북극항로 추진단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특히 동남권에 해양수도권을 육성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중 '해양수도권 육성 전략(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동남권에 행정·사법·금융·기업 인프라를 집적시켜 시너지를 창출하고, 부산항을 세계 최고의 항만으로 도약시켜 수도권에 필적하는 해양수도권을 조성할 계획이다.
◆ 친환경·스마트 해운항만 경쟁력 강화
지난 2023년 국제해사기구(IMO)는 국제운항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오는 2050년까지 영점화(제로화)하기로 합의했다.
친환경 선박 전환을 위해 선사에 정책자금 확대, 조각투자, 세제혜택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주요 항만에 입항하는 친환경 선박에 대해서는 입출항료도 일부 감면해준다. 자금 사정이 제한적인 중소선사의 경우에는 친환경 선박 신조 보조금을 확대한다.
아울러 2032년까지 1805억 달러(약 25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자율운항선박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지원도 확대한다. 완전자율운항선박의 핵심기술 연구개발(RD)에 2032년까지 총 6000억 원을 투자한다. 이어 민간의 자율운항기술 실증을 지원하기 위한 규제특례제도도 운영한다.
2045년까지 부산항 진해신항을 세계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 항만으로 개발한다. 진해신항의 모든 부두에 스마트 항만을 적용함으로써 생산성까지 증대한다. 부산항 신항 제7부두 완전자동화 운영, 광양항 시범항만 조성 경험을 토대로 스마트 항만을 전국 항만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전통 수산업 혁신…'K-씨푸드' 수출 확대
기후변화로 인한 어업 생산성 저하에 대응하기 위해 노후어선 집중감척 및 대체건조를 추진하고, 어업인에게 어획가능물량을 할당하는 총허용어획량(TAC) 제도 확대에 맞춰 기존 규제 760여 건(전체의 50% 수준)을 조정 또는 철폐할 예정이다.
고수온 등 재해 피해 최소화하기 위해 양식업을 혁신한다. 먼 바다나 동해와 같이 수심이 깊고 온도변화가 작은 양식가능해역을 새롭게 발굴하고 지역별 해역 특성에 맞춰 양식품종을 특화한다.
양식업의 신속한 스마트 전환을 위해 첨단·스마트 설비 보급도 확대한다. 아울러 스마트 양식 혁신 선도지구를 육성하여 신규 투자와 규모화를 유도한다. 혁신 선도지구에서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생산·유통·가공, 관련 연구 기술개발, 인력 양성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 10일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 김 판매대 모습.(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또한 수산식품 수출 확대 추세를 이어가기 위해 대표 품목인 김은 계약재배와 등급제를 도입하고 참치, 굴, 전복 등 유망수출품목에 대한 지원도 확대해 2030년에는 수출액 40억 달러를 달성하고자 한다.
수산물 유통비용도 줄인다. 온라인 도매·위판과 소비지 직매장을 확대하여 유통단계를 단축하고, 인공지능(AI) 판독기술을 적용해 잡는 즉시 판매하는 '선상 위판 시스템' 구축도 추진할 예정이다. 동시에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정부 비축물량을 확보한 뒤 물가 상황에 따라 수시로 방출한다.
이 밖에도 어선안전감독관 확대 배치 등 수산업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어업인의 새로운 소득원도 발굴한다.
◆ 연안 지역경제 활성화 및 해양 안전 강화
해수부는 '머무르고, 소비하고, 다시 돌아오고 싶은 바다'라는 목표로 지역사회와 연계한 해양관광 정책을 추진한다.
숙박·체험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어촌을 지역 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 지역별로 해양관광거점을 조성해 연안 지역의 소득을 올리고 1조 원 규모의 복합해양레저관광도시도 조성할 계획이다.
입지 선정부터 지역사회 수용성 확보까지 해상풍력 확산을 뒷받침하고,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을 위해 입지 정보망을 활용해 해저 송전망 적합입지 선정도 지원한다.
해양 생태자원을 활용해 해양 신산업 창업 열풍을 조성한다. '해양수산 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바다생활권 특화펀드를 새롭게 조성해 지방 소재 해양수산 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한다.
◆ '생명존중' 문화 정착…해양리더십 확보
해양사고 저감을 위해 안전관리체계를 개선한다. 선박과 시설 중심의 안전관리를 넘어 인적과실과 오류까지 관리 범위를 확대한다.
여객선의 경우 인적 과실을 방지하기 위해 항해당직 중 불필요한 스마트기기 사용을 금지하고, 선교 내 CCTV를 설치한다. 여객선 항로 안전을 위해 통항속력제한을 신설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관제 경보기능을 고도화한다.
어선의 경우에는 구명조끼 착용 및 항해·무선설비 등 안전설비 설치의 의무화를 추진한다.
중국 불법어업에 대한 대응방식을 보다 적극적으로 전환하며, 수입수산물 어획증명제를 도입해 불법어업 수산물 수입을 사전에 차단한다.
이와 함께 '제5차 독도이용 기본계획'을 수립해 독도의 생태환경 보호, 조사·연구·교육·홍보 등을 범부처 차원에서 시행한다. 체계적인 무인도서 관리를 위해 무인도서에 대한 실태조사를 오는 2027년까지 모두 완료한다.
2028년에 개최하는 제4차 UN 해양총회를 차질 없이 준비하기 위해 10월 국제해사기구와 공동으로 세계 해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해 K-해운·조선기술, 북극항로 정책 등을 홍보하고 기업 간 거래 활성화도 연계한다.
김성범 해양수산부 차관은 "2026년은 해양수도권 도약 원년으로 해양수산부의 정책 역량을 집중해 새정부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하여 북극항로 시대로의 대도약, 민생경제 활력, 대한민국 균형성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문의: 해양수산부 기획재정담당관실(051-773-5121), (051-773-5134)
2025.12.23
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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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 2030년 '수출 210억불' 시대 연다…전략산업 육성 본격화
정부가 케이(K)-푸드를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030년 수출 210억 달러를 목표로 범정부 수출 확대 전략을 추진한다.
정부는 2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K-푸드 글로벌 비전 선포식'에서 '글로벌 K-푸드 수출 확대 전략'을 발표하고, 관계부처의 정책·외교·산업 자원을 연계한 수출 지원체계를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올해 11월 말 기준 K-푸드 수출은 123억 4000만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정부는 K-푸드 전통의 건강한 이미지, 간편·트렌디한 제품 확산, K-컬처 확산 효과가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서울 명동에서 외국인 관광객이 간식거리를 고르고 있다. 2025.10.20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시장별 전략 품목 집중 육성…민간 주도·정부 지원 구조 강화
정부는 권역별 소비 성향과 시장 여건을 반영해 전략 품목을 선정하고, 민간이 주도하면 정부가 뒷받침하는 방식으로 수출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이에 따라 미국·중국·일본 등 수출 주력 시장에는 바비큐 소스류, 전통주, 과일 농축액 등 현지 식문화와 결합 가능한 품목을 집중 육성한다.
최근 유망시장으로 떠오르는 중동 시장에는 할랄 한우와 포도·딸기 등의 신선 과일을, 유럽연합에는 고부가가치 건강식품과 열처리가금육 등을 전략 품목으로 선정해 지원한다.
단감, 제주산 한우·한돈, 포도 등 최근 검역이 타결된 품목에 대해서는 초기 시장 안착을 위해 수출농가의 위생·안전 관리부터 바이어 발굴, 마케팅까지 연계 지원한다.
아울러 국제협력사업과 연계한 K-푸드 지원품 개발을 통해 잠재 소비층도 확보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민·관 합동 'K-푸드 수출 기획단'을 구성해 권역별 전략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K-푸드 수출거점 재외공관 30곳을 새로 지정해 현지 진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 원스톱 수출지원체계 구축…기업 애로 해소에 집중
수출 현장의 애로를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K-푸드 원스톱 수출지원허브'를 신설하고 상담 창구를 일원화한다.
비관세장벽, 해외 식품안전 규제, 인증 문제 등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간 핫라인을 통해 공동 대응하고, 외교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가별 애로 해소에 나선다.
환율 변동 등 대외 불확실성에 대비해 농식품 수출바우처를 확대하고, 수출보험과 인증·컨설팅 등 K-푸드 특화 지원도 강화한다.
수출 잠재력이 높은 중소 수출기업의 성장을 위해 대·중소기업 협업 모델을 구축하고, 해외 위조·모방품 대응을 위한 지식재산 보호도 병행한다.
◆ K-컬처·관광과 연계…글로벌 소비 기반 확장
정부는 K-푸드를 관광·콘텐츠·소비재 등 'K-이니셔티브'와 연계해 해외 소비층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한 미식 체험 프로그램을 고도화해 인바운드 관광객을 K-푸드 소비자로 연결하고, 방송·온라인 콘텐츠와 연계한 글로벌 홍보도 추진한다.
한류 행사, 스포츠 행사, 재외공관 사업과 연계한 범부처 K-푸드 홍보를 확대하고, 뷰티·패션·라이프 소비재와 결합한 융합 마케팅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한다.
◆ 푸드테크·디지털 혁신으로 미래 성장동력 확보
AI·ICT 기반 푸드테크를 K-푸드 수출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육성한다.
푸드테크 장비와 식품을 결합한 패키지 수출 전략을 추진하고, 중소 식품제조업체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해 생산성과 수출 역량을 동시에 높인다.
기후변화에 대응해 신선 농산물 수출 전문단지를 확대 조성하고, 수출용 국산 신품종 육성과 농약잔류허용기준 확대를 통해 통관 애로도 선제적으로 해소할 계획이다.
◆ 중동 등 유망시장 공략…수출 시장 다변화
중동을 거점으로 아프리카 등 유망시장으로 수출을 다변화하고, 할랄·비건·코셔 등 특수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할랄식품 수출협의체를 확대 개편하고,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해외수출지원센터를 신설해 인증부터 시장 진입까지 통합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중동·아프리카 지역 진출 확대를 위해 코트라 농식품 중점무역관 지정을 확대하고, 산업통상부의 해외공동물류센터를 활용한 물류인프라를 확충한다. 국제식품박람회 참가도 지원도 병행한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K-푸드의 비상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며 "관계부처 합동 전략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하도록 철저히 이행해 2030년 수출 목표 달성으로 이어지게 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수출진흥과(044-201-2172), 해양수산부 수출가공진흥과(051-773-5481), 외교부 유럽경제외교과(02-2100-7668), 문화체육관광부 한류지원협력과(044-203-3332), 문화체육관광부 융합관광산업과(044-203-2885), 산업통상부 무역정책과(044-203-4024),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과(044-204-7509),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책과(043-719-2023), 지식재산처 상표분쟁대응과(042-481-3590), 관세청 세원심사과(042-481-7642)
2025.12.23
관계부처합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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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보험금 생전 받도록…'유동화 상품' 새해부터 모든 생보사 출시
5개 대형 생명보험사만 운영하고 있는 사망보험금 유동화 상품이 내년 1월 2일부터는 19개 전체 생보사로 확대되고 월 지급 연금형 상품도 내년 3월경 선보인다.
금융위원회는 5개 생명보험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망보험금 유동화 상품을 새해 1월 2일부터 19개 전체 생보사에서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억원 금융위원장(오른쪽)이 30일 오후 서울 중구 한화생명 시청 고객센터에 방문해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 시행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5.10.30.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망보험금 유동화 대상 계약은 60만 건, 가입금액은 25조 6000억 원으로 사망보험금 유동화 대상 계약을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에게 24일부터 문자 또는 카카오톡으로 개별 안내한다.
사망보험금 유동화는 과거에 판매한 종신보험과 신규 판매하는 종신보험에 모두 적용이 가능한 제도다.
55세부터 신청할 수 있어 은퇴시점과 국민연금 수령 전 발생하는 소득 공백구간에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일시 중단과 재신청 등이 가능하며 유동화 비율·구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개인의 경제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망보험금 유동화는 시행 초기에는 현장에서의 제도 안착상황 등을 고려해 대면 고객센터와 영업점에서만 신청할 수 있었지만, 고객센터 등이 적은 지방 계약자들은 신청이 어렵다는 의견 등이 많아 소비자가 보다 쉽게 신청할 수 있게 비대면 가입도 허용한다.
보험사별로 비대면 가입 준비가 완료된 회사부터 순차로 시행하며, 화상상담 혹은 콜센터 등을 운영해 사망보험금 유동화 상담과 신청받을 계획이다.
지난 10월 30일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 도입 이후 지난 15일까지 1262건이 신청돼 모두 57조 5000억 원(초년도 지급액)을 지급했으며, 1건당 유동화 금액은 455만 8000원으로 월 환산으로는 37만 9000원 수준이었다.
신청연령은 평균 65.3세이며, 계약자가 선택한 유동화 비율은 평균 89.4%, 유동화 기간(연금 지급기간)은 평균 7.8년이다.
정부는 주요 보험사들과 TF를 구성해 사망보험금 유동화와 같이 보험상품으로 노후대비를 지원할 수 있는 상품과 정책 등을 지속해서 개발해 시행할 예정이다.
먼저,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월 지급 연금형 상품도 내년 3월경 출시할 예정이다.
1년치 연금액을 한꺼번에 지급하는 기존 연 지급형을 선택한 소비자도 내년도 연금액을 수령하는 시점에서 월 지급형으로 전환할 수 있다.
또한, 유동화한 금액을 연금이 아닌 헬스케어·요양 등 노후 관련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망보험금 유동화 서비스형상품출시를 추진하고, 치매머니 관리를 위한 신탁 활성화 방안, 치매 관련 보험상품 확대방안 등도 마련해 생활 체감형 정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금융위원회 보험과(02-2100-2961), 금융감독원 보험계리상품감독국(02-3145-7652), 생명보험협회 상품지원부(02-2262-6665)
2025.12.23
금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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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부산 시대 개막…"해양 수도 조성 본격화"
해양수산부가 23일 새롭게 입주한 부산청사에서 개청식을 개최하며 부산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음을 알렸다.
이날 개청식 행사에는 부산시장, 시민 대표 등 지역인사와 부산 이전 해운기업 등 해양수산 종사자 및 해양수산부 직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부산 동구 해양수산부 청사에서 현판식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해수부 부산 이전은 이재명 정부의 국정과제로서 동남권에 해양수산 관련 행정·사법·금융·산업 기능을 집적해 해양수도권을 조성하고 수도권 일극체제 극복과 북극항로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날 해수부 부산청사 개청식은 해수부 현판 제막식, 부산 이전 기업(SK해운, 에이치라인) 감사패 증정식,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김성범 해수부 차관은 개청식에서 "대한민국의 해양수도인 부산에서 우리나라 해양수산업의 발전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이어 부산시민들에게도 "해양수도 부산으로 이전해 온 해양수산부와 해운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께서 성원과 지지를 보내줄 것"을 부탁했다.
또한 이날 해수부 소속으로 '북극항로추진본부'가 출범했다.
북극항로추진본부는 3개과 31명 규모로 해수부, 산업통상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외교부 등 10개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 파견 직원으로 구성되어 북극항로 개척과 해양수도권 조성의 범부처 지휘본부(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김 차관은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을 시작으로 공공기관과 해운기업 이전 등 국정과제 후속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한 해양수도권 조성과 북극항로 개척에 해양수산부가 가장 먼저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해양수산부 부산이전추진기획단(051-773-6257)
2025.12.23
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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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내년 농업인 연금·건강보험료 지원 확대…노후 보장 강화
내년부터 농업인 연금·건강보험료 지원사업 대상자의 연금보험료 기준소득금액을 상향하고, 건강보험료 월 최대 지원금액을 인상해 농업인의 노후를 보다 두텁게 보장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인 사회안전망 보장을 위해 시행 중인 농업인 연금·건강보험료 지원사업을 개선한다고 23일 밝혔다.
농업인 연금·건강보험료 지원사업은 농업인의 안정적인 노후 보장과 농촌 지역의 의료비 부담 완화를 위해 정부가 농업인에게 보험료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보건복지부가 협업해 추진하며, 농업인이 실제 부담하는 보험료의 최대 50%까지 낮춘다.
22일 강원 강릉시 경포동 들녘에서 농민과 외국인 노동자들이 막바지 무 수확을 하느라 바쁜 모습이다. 2025.12.22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올해 농업인 연금보험료 지원사업을 통해 월평균 25만 5000명의 농업인이 연금보험료를 지원받았다.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은 월평균 36만 9000세대를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
연금보험료는 농식품부가 보험료의 50%를 지원하고, 건강보험료는 농식품부의 28% 지원과 복지부의 22% 경감이 함께 적용된다.
농업인 연금보험료 지원사업은 1995년 도입 이후 30년간 208만 명의 농어업인에게 총 3조 원을 지원해왔다.
최근 5년간 이 사업의 지원을 받은 농업인의 노령연금 수급자 수와 월평균 수급액은 꾸준히 증가했다.
올해 10월 기준으로 58만 2000명의 농업인이 노령연금 수급권을 취득해 월평균 42만 5000원의 연금을 수령하고 있다.
농업인 연금·건강보험료 지원사업 현황
내년에는 농업인 연금보험료 지원사업의 지원 기준이 되는 기준소득금액이 기존 103만 원에서 106만 원으로 인상된다.
이에 따라 농업인이 받을 수 있는 연금보험료 월 최대 지원액은 전년보다 4000원 증가한 5만 350원이 된다.
특히 내년에는 연금보험료율이 0.5%p 오르지만, 소득대체율이 1.5%p(41.5%→43%) 높아져 기준소득금액 상향 효과와 함께 노후 소득 보장이 강화된다.
아울러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도 함께 확대된다.
건강보험료율 인상에 따라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사업에서 적용되는 월 최대 지원금액은 올해 10만 5090원에서 내년 10만 6650원으로 오른다.
또한 신청 직전 보험료에 대해 지원받을 수 있는 소급 적용 기간을 기존 5개월에서 6개월로 연장해, 지원 신청 시점 이전의 보험료 부담도 덜 수 있도록 한다.
한편 농식품부는 농업인이 제도를 알지 못해 농업인 연금·건강보험료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를 줄이기 위해 연금·건강보험공단과 협력하고 있다.
종이와 전자 안내문을 배포하고, 농촌 지역 시·군 행정기관을 중심으로 이동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는 농촌 고령농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연금 상담 서비스'를 안내하고, 전화를 통한 비대면 신청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박성우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농업인의 보험료 부담을 줄이고 사회안전망을 보다 촘촘히 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농업인 연금보험료 지원사업을 중심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제도 개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정책국 농촌사회서비스과(044-201-1572)
2025.12.23
농림축산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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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국가 기후위기 적응대책' 수립…댐·하천 등 국가 기반시설 혁신
정부가 기후위기 시대를 맞아 댐, 하천, 건축물, 항만 등 사회기반시설 설계 기준을 최근의 기상 유형과 미래 기후변화 시나리오 등을 고려해 강화한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지난 22일 18개 관계부처 합동 '국가 기후위기 적극 대응 대책(제4차 국가 기후위기 적응대책)'을 대통령 직속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에서 의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호현 기후에너지환경부 2차관이 23일 정부세종청사 기후부 기자실에서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에서 의결된 국가 기후위기 적극 대응 대책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이번 대책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제38조에 따라 2010년부터 관계부처 합동으로 5년마다 수립하는 대책으로 기후변화 감시·예측, 기후위험 영향·취약성 평가, 국제협약 등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지난 3차 대책(2021~2025) 기간에는 탄소중립기본법을 제정해 기후위기 대응 정책의 기본적인 법적 근거를 마련했으며, 취약계층 지원과 일부 사회기반시설의 설계기준 강화가 이뤄졌다.
이번 4차 대책에는 대형화·장기화하는 기후재난에 대비한 국가 기반시설(인프라) 혁신, 인공지능(AI)을 접목한 신속한 재난 예·경보, 취약계층·산업계 대상별 맞춤형 지원 등의 내용을 담았다.
◆ 국가 기반시설 혁신
최근 심화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 기후위험을 고려해 국가 기반시설을 혁신한다.
기존 과거 기상자료를 기반으로 설계하던 댐, 하천, 건축물, 항만 등 사회기반시설 설계 기준을 최근의 기상 유형과 미래 기후변화 시나리오 등을 고려해 강화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홍수 예보 제공 지점을 확대하고 인공지능 기반으로 12시간 전에 도로 살얼음을 예측한다.
홍수·가뭄에 대비해 인근 댐·저수지 등 물그릇을 연계하고 대형 산불 때는 민·관·군 합동으로 강력한 초동 진화에 나선다.
폭염·한파 때는 취약계층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우리 동네 쉼터(가칭)' 조성을 추진한다.
◆ 기후 안전망 구축
최근 농·수산물 수급 불안정, 재배적지 변동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촌 지역에 대해서는 지능형(스마트) 과수원·양식장 등 자동화 생산시설의 보급을 확대한다.
스마트농업육성지구는 5곳에서 30곳, 과수특화단지는 4곳에서 100곳,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는 1곳에서 6곳으로 확대한다.
병해충 저항성·내한성 등 기후적응형 품종을 오는 2030년까지 449종을 개발해 현장에 확산하고, 농·수산물 피해에 대비하기 위해 국내 비축 확보와 해외 대체 어장 확보 지원, 농·어업 재해보험의 보장 범위 확대도 추진한다.
이어서 기후 취약계층 실태조사를 전국으로 확대해 피해 유형 및 정책 수요에 맞는 쉼터 등 시설 지원, 에너지 비용 절감 지원 등을 추진하고 반지하 등 재해취약주택에 대해서는 침수방지시설 설치 지원, 공공 매입, 이주 지원 등을 추진한다.
내년부터 공공 야외근로자를 대상으로 기후보험 도입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사업 확대를 검토하는 한편, 2030년까지 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폭염 때 농업인 작업안전기준을 개발한다.
이와 함께, 기후부와 산업통상부 합동 기후적응협의체 등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산업계 수요 맞춤형 지원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업종별 기후위험 대응 전략을 배포하며 기업에서 직접 기후위험을 분석할 수 있는 '기후위험 분석 플랫폼'을 2028년까지 구축·제공한다.
◆ 기후위기 대응체계 강화
기후부는 과제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기후위험 영향·취약성 평가, 취약계층 실태조사 등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담은 '기후적응특별법'의 제정을 추진한다.
특히 이를 통해 기존에 각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기후위기 대응 관련 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범정부 합동 추진체계를 강화한다.
이와 함께 중앙부처와 지자체 적응대책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유역(지방)환경청에 광역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지자체별 주민참여단을 100곳으로 확대해 적응대책 추진 때 주민 참여를 활성화한다.
국제적으로도 아시아와 중남미 등 주요 협력국에 물관리 기술·정책을 전파하고, 쌀 식량원조 공적개발원조(ODA)를 지속해서 추진하는 등 국제사회의 기후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이호현 기후부 제2차관은 "이제 기후위기는 기후재난뿐만 아니라 생업·생계, 먹거리 등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위협하고 있다"며 "정부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미래 기후위험에도 대비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갖추는 동시에 국민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기후 안전망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기후에너지환경부 기후적응과(044-201-6965)
2025.12.23
기후에너지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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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투자 규제 완화 본격화…'벤처 4대 강국' 도약 시동
정부가 벤처투자 모태펀드 존속기간을 10년 단위로 연장하고 연기금·공적기금의 벤처투자 참여를 허용하는 한편, 투자 의무 이행기간 완화와 스톡옵션 한도 확대를 추진한다.
벤처투자와 벤처기업 성장을 가로막아온 제도적 제약을 정비하고, 장기·대규모 투자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3일 국무회의에서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과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은 정부가 지난 18일 발표한 '벤처 4대 강국 도약 종합대책'의 후속 입법 조치다.
2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막한 벤처·스타트업 박람회 '넥스트라이즈 2025'에서 관람객들이 자동 조리 AI 로봇 솔루션을 살피고 있다. 2025.6.26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모태펀드 장기 운용 기반 마련…법정기금 벤처투자 길 넓힌다
개정안의 핵심은 장기 투자가 필요한 벤처 분야에 맞춰 투자 구조를 바꾸는 것이다.
먼저 벤처투자 모태조합(모태펀드)의 존속기간을 10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도록 해 AI·딥테크 등 회수 기간이 긴 분야에도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도록 했다.
아울러 벤처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법정기금의 범위를 확대해, 연기금과 공적기금 등 다양한 재정 주체가 벤처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기존에는 일부 기금에만 허용되던 출자가 모든 법정기금으로 확대되면서, 벤처투자 재원도 보다 다각화될 전망이다.
◆ 벤처투자 규제 개선…벤처투자 생태계 '숨통'
투자 현장의 경직성을 완화하기 위한 제도 개선도 함께 추진한다.
개인투자조합과 창업기획자, 벤처투자회사 등의 투자 의무 이행기간을 기존 3년에서 5년으로 늘려, 시장 상황에 따라 보다 유연한 투자 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과도하게 부과되던 연도별·조합별 투자 의무도 조정해 초기 투자 주체의 부담을 낮췄다.
벤처투자 규제 개선 세부내용
◆ 연대책임 제한 법제화…국가 차원에서 벤처 성과 조명
투자 과정에서 반복돼 온 불합리한 관행을 차단하는 조치도 포함됐다.
피투자기업이 아닌 제3자에게 연대책임을 지우는 행위를 제한하는 규정을 고시가 아닌 법률로 상향해, 벤처투자 전반에 연대책임 제한을 명확히 했다.
이를 통해 투자자와 벤처·스타트업 간 책임 구조를 명확히 하고, 제도적 예측 가능성을 높인다는 취지다.
◆ 벤처기업 스톡옵션 규제 강화…성과 전 인센티브 설계 가능
인재 확보를 위한 보상 체계도 손질한다.
벤처기업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스톡옵션의 시가 미만 발행 한도를 기존 5억 원에서 20억 원 이하로 확대했다.
현금 보상이 어려운 벤처·스타트업이 성과 공유형 보상을 통해 핵심 인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이와 함께 매년 '벤처기업 주간'을 운영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마련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벤처 성과를 공식적으로 알리고, 우수 벤처기업인을 포상하는 등 국가 차원의 벤처 확산 정책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벤처투자법과 벤처기업법 개정안은 이달 30일 공포되며, 연대책임 관련 규정을 제외한 주요 내용은 공포 후 6개월이 지난 날부터 시행된다.
벤처기업법 시행령 개정안은 공포 즉시 시행된다.
한성숙 중기부 장관은 "이번 법·제도 정비를 통해 벤처 정책이 선언을 넘어 실행 단계로 들어섰다"며 "후속 입법 과제도 차질 없이 추진해 제도가 현장에 안착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벤처정책관 벤처정책과(044-204-7708) 벤처투자과(044-204-7718) 투자관리감독과(044-204-7733)
2025.12.23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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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화학산업 세계 4위 도약…'K-화학 로드맵 2030' 발표
화학산업을 2030년 세계 4위로 도약시키기 위해 수요기업과 중소기업, 연구소 등 130개 기관이 참여하는 화학산업 혁신 얼라이언스가 닻을 올렸다.
산업통상부는 2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지자체와 산·학·연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해 화학산업 혁신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열어 'K-화학 차세대 기술혁신 로드맵 2030'을 발표했다.
K-화학 차세대 기술혁신 로드맵 2030.(출처=산업통상부)
이번 로드맵은 현재 글로벌 5위인 한국 화학산업을 2030년 4위로 도약시키기 위한 실행전략을 담고 있다.
고부가 전환, 친환경 전환, 글로벌 환경규제 대응강화라는 3대 축을 중심으로 RD와 인프라를 고도화해 핵심소재와 공정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K-화학산업 내 M.AX 확산을 위해 소재 설계부터 제조 공정 전반에 AI를 활용한 기술개발과 기반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소재 개발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AI와 자동화 장비를 연계해 자율 실험체계를 구축하고, 원료 투입부터 중합·분리·후공정·가공에 이르는 공정 전 과정에 AI를 도입해 실시간으로 최적의 공정조건과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지능형 공정 제어 시스템을 구현하는 과제를 포함해 기획할 예정이다.
로드맵 수립을 위해 국내 전문가 80여 명이 6개월 동안 기술 도출과 수준 분석에 참여했으며, 석유화학기업 연구 책임자들의 검토를 거쳐 실효성 있는 217개의 요소기술을 마련했다.
이 기술들을 시장성과 기술 확보 수준에 따라 단기집중형, 장기관리형, 시장개척형, 성과확산형 등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맞춤형 지원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번 로드맵을 기반으로 얼라이언스를 통해 과제를 기획하고 내년 1분기 중 대형 RD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함께 출범한 화학산업 혁신 얼라이언스는 전 주기를 아우르는 협력모델로, 향후 로드맵 이행의 사령탑과 엔진 역할을 맡는다.
반도체·미래차 등 9개 분과별로 9개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수요 앵커기업이 핵심소재의 구체적인 핵심 성능요건을 제시하면 원료-소재-응용 단계에 있는 중소기업을 포함한 생태계 전반의 핵심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당 성능을 충족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까지 연계하는 방식이다.
박동일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석유화학기업이 지난 19일 사업재편안을 제출했고, 22일 산업부 장관 주재 간담회에서 사업재편 이행을 위한 전력투구에 뜻을 모았다"고 밝히고 "오늘 발표한 로드맵이 위기에 처한 화학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대전환하는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의 : 산업통상부 산업공급망정책관 화학산업팀(044-203-4932, 4934)
2025.12.23
산업통상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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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신도시 전 구역 패스트트랙 지원…"2030년 6만 3000호 착공 달성"
정부가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특별정비계획 수립 패스트트랙 제도를 모든 구역으로 확대해 지원한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서울에서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의 신속하고 원활한 추진을 위해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 고양특례시, 성남시, 부천시, 안양시, 군포시 등 1기 신도시 지방정부와 주택수급·교육환경 협의체를 발족해 첫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1기 신도시 아파트 모습. 2024.5.22.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회의는 김이탁 국토부 제1차관이 주재해 지난 '9.7 대책'의 후속 조치로, 1기 신도시 6만 3000호 착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택수급 관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방안을 논의했다.
주택수급 협의체에서는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국토부는 그동안 선도지구에만 한정되었던 특별정비계획 수립 패스트트랙 제도를 모든 구역으로 확대해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후속 사업지구에서도 주민대표단을 구성하고 예비사업시행자를 지정할 수 있게 되며 지방정부와 전문가의 사전 자문을 제공해 사업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게 된다.
패스트트랙이 우선 도입된 선도지구 15곳 중 8곳이 기본계획 수립 이후 6개월 만에 구역지정을 위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2년 이상 단축했다.
아울러, 지방정부별 기본계획상 단계별 추진계획(연도별 신규정비 물량 한도) 인정 기준을 특별정비계획의 내용이 실체적으로 확정되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 시점으로 명확히 한다.
이를 통해 지방정부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 이후 구역지정 고시까지 걸리는 행정절차(1~2주)에 따른 이월제한 우려 없이 안정적으로 주택공급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교육환경 협의체에서는 대규모 정비사업에 따른 교육환경 개선 문제를 사전에 해결하기 위해 국토부-지방정부-교육청 간 정례 협의체 운영 방안과 공공기여금을 교육환경 개선에 활용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국토부 등 관계기관은 앞으로 분기별과 월별 정기 회의로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의 진행 상황과 교육환경 개선 관련 이슈를 공유하고 논의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교육환경 관련 이슈를 적기 대응하고, 이해관계자 간 협의를 신속히 추진해 정비사업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국토부는 공공기여금의 교육환경 개선 활용 가능 여부를 명확히 하는 등 주민의 재정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그동안 정비사업 현장에서는 주민이 노후계획도시정비법상 학교 등 기반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공공기여금과 함께 학교용지법상 학교시설 개선을 위한 학교용지부담금을 이중으로 부담하는 데 따른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이번 교육환경 협의체에서는 학교 등 교육환경 관련 기반시설 개선 때 공공기여금 활용이 가능함을 확인하고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은 학교용지부담금 부과대상이 아님을 공지한다.
이로써 정비사업의 주요 갈등 요인 중 하나인 공공기여금과 학교용지부담금 간 이중부담 문제가 해소될 전망이다.
김이탁 제1차관은 "수도권에 양질의 주택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서는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의 신속한 추진이 필수"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협의체에서 논의하는 전 구역 패스트트랙 확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기여금 활용 등으로 2030년 6만 3000호 착공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 신도시정비협력과(044-201-4960, 4957)
2025.12.23
국토교통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