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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 속 아이디어가 상품으로 탄생하기까지
중기청, 창의성·전문성 갖춘 1인 창조기업 지원 정책
사무실부터 법률·세무 경영지원…맞춤형 사업화 지원도
창의성과 전문성을 가진 개인이 창업에 뛰어드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중소기업청은 2013년 현재 미래경제의 핵심주체로 부각되고 있는 1인 창조기업이 미등록사업자를 포함해 30만여개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수치는 2012년과 비교해 13% 증가한 것으로 경제활동인구 2550만명의 약 1.2%에 해당한다. 또 2000년 이후 창업한 기업이 전체의 59.8%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인 창조기업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이들을 위한 정부의 ‘1인 창조기업 지원정책’도 확대되고 있다.
1인 창조기업 ‘XRE’를 경영하고 있는 서진혁 대표. |
재밀봉이 가능한 음료용 캔 뚜껑 제조업체 ‘XRE’를 운영하는 서진혁 대표는 시의적절했던 중기청의 1인 창조기업 지원 정책 덕분에 제품이 실용화 단계까지 올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음료용 캔 뚜껑의 패러다임을 바꿔보겠다는 남다른 각오로 2011년 잘 다니던 회사를 그만뒀다.
그는 오랫동안 관련 업계에서 일을 하면서 머릿속으로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는 다소 무모해 보이는 도전에 나선다.
사무실도, 그를 돕는 직원도 없이 혈혈단신 혼자 창업에 뛰어들었다.
그런 서진혁 대표에게 손을 내민 것은 중기청의 ‘1인 창조기업 지원 정책’. 서 대표는 2012년부터 2년째 해당 정책의 도움을 받고 있다.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이 상시 근로자 없이 홀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말한다. 공동창업자, 공동대표, 공동사업자 등의 형태로 공동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사람이 5인 미만인 경우에도 1인 창조기업으로 인정된다.
1인 창조기업 지원 대상업종은 ▲국민의 창조적 아이디어 등이 발현돼 경제적 부가가치 및 일자리 창출이 타 업종에 비해 높은 업종 ▲S/W, 인터넷서비스, 컨설팅 디자인, 전시 등 제조관련 서비스업 ▲영화·예술·관광·저술·시나리오 등 문화관련 서비스업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연구개발업 등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제조업(전통식품, 공예품, 컴퓨터 및 전자부품 등 일부업종) 등 429개로 해당 업종의 분류는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다.
창의성·전문성 갖춘 429개 업종 1인 기업에 지원 정책 펼쳐
“제 아이디어를 특허출원하는 것부터 시제품 개발까지. 단계마다 혼자 하는 일은 하나도 쉬운 것이 없었습니다” 서진혁 XRE 대표는 아이디어를 특허출원하고, 기업 담당자들을 찾아다니며 제품 홍보를 하고, 혼자 진행하는 창업과정은 난관의 연속이었다고 얘기했다.
실제 시제품 제작업체를 찾을 때도 3개월이 넘는 시간동안 전국의 내로라하는 제작업체를 전부 다녔지만 숱하게 안된다고 거절당했다. “우여곡절 끝에 시제품을 완성하고 이후 이를 사업화 하는 단계에서 중기청의 지원 정책이 큰 힘이 됐어요”
중기청은 사업화 능력이 부족한 1인 창조기업에 대한 맞춤형 마케팅 지원을 통해 보유 지식, 지식산출물의 사업화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온라인 홈페이지 제작 지원, 검색엔진 마케팅, 홍보앱 개발 등 온라인 사업화지원부터 시각 디자인 개발, 브랜드 개발 지원 등의 사업화 디자인개발, 글로벌 진출, 오프라인 사업화지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업화를 지원한다.
중기청은 이 세부 지원내용 중 1인 창조기업이 필요한 분야를 선택하면 총 소요비용의 80%를 1000만원 이내에서 지원해준다.
사무실부터 법률·세무 경영지원…맞춤형 사업화 지원까지
서 대표는 2년 동안 각각 오프라인, 온라인 사업화지원을 받았다. 중기청의 도움으로 XRE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홍보영상을 제작해 일일이 기업을 찾아다니며 발품을 파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었다.
이 밖에도 중기청은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 센터 운영 ▲1인 창조기업 R&D 지원 ▲스마트 앱 창작터 운영 ▲스마트 벤처창업학교 운영 ▲참살이 실습터 운영 ▲1인 창조기업 투자 펀드 운용 등을 통해 1인 창조기업을 돕고 있다.
지난 8월 27일 익산 원광대학교에서 열린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같은 비즈니스센터는 전국에 46개가 설치돼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비즈니스 센터 운영으로는 1인 창조기업에 대해 사무공간 제공, 법률·세무 등의 경영지원을 하고 있으며 스마트 벤처창업학교 운영을 통해 앱이나 SW융합·콘텐츠 분야 창업 초기기업의 성공률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실전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참살이 실습터에서는 공예디자이너, 와인소믈리에, 두피관리사 등 웰빙 서비스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전문실습 교육부터 공동브랜드·캐릭터를 접목한 창업 지원까지 이뤄진다.
또 앱(App)·콘텐츠 분야 개발 교육·창업지원 인프라를 갖춘 대학이나 특성화고를 스마트 앱 창작터로 지정해 앱·콘텐츠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이들의 창업을 돕는다.
창업 성공 위해 철저히 준비해야…정부 정책도 잘 살필 것
서진혁 대표는 창업 성공을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그 준비과정에서 정부의 정책을 잘 살펴볼 것을 예비 창업인들에게 조언했다.
“제 경우만 보더라도 회사를 운영하고, 단계별로 나아가는 데 1인 창조기업 지원 정책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필요한 정책들이 적재적소에 있지요. 잘 찾아서 활용한다면 목메고 있던 기업 입장에는 분명 큰 도움이 될 겁니다”
현재 서 대표의 아이디어는 자동화 설비 제작 업체를 통해 생산 설비를 제작 중에 있다. 생산 설비 제작이 완료되는 2015년 여름부터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진혁 대표가 개발한 재밀봉이 가능한 음료용 캔 뚜껑. 얼핏 보면 기존 제품과 별 차이가 없지만 이 제품은 개봉 후에도 다시 닫아두는 것이 가능하다. 그는 자신의 아이디어로 음료용 캔 뚜껑 패러다임의 변화를 꿈꾼다. |
“앞으로 1인 창조기업은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정보가 개방되는 등 창업여건이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거든요.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지원이 결국은 일자리 창출로도 연결되지 않을까요?” 따라서 서 대표는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지원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본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 스타트업 단계에서 1인 창조기업에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합니다. 특히, 1인 창조기업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가 투자자를 찾는 것이거든요. 상황에 맞춰서 정부 정책도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 뿐만 아니라 1인 창조기업에 대한 투자 확대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스타트업 단계에서 1인 창조기업 많은 지원 필요…투자처 찾는 난관 도움 주길
아직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하려면 1년여의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서 대표. 지금도 사무실이 없어 집에서 모든 작업을 하고 있다는 그는 여전히 중기청의 1인 창조기업 지원 정책 도움이 필요한 단계라며 머쓱해 한다.
“사실 아내가 회사생활을 하지 않았다면 생계유지가 어려웠을 수도 있었을 겁니다. 이렇게 저처럼 도움이 필요한 1인 기업이 많을 겁니다. 그들의 얘기를 잘 들어주고 살펴주셔서 도움이 되는 정책들을 만들어 주세요”
정부는 앞으로도 1인 창조기업을 통해 상상 속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이들이 그 꿈을 포기하지 않고 지켜나갈 수 있게 적극적으로 도와줄 계획이다.
때로는 무모해 보일 수도 있으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해 도전을 감행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한 도전 속에 또 다른 미래가 열리고 창조경제가 꽃을 피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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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치매극복의 날, 치매친화적 지역사회 만들어봐요! 친구가 치매 관련 보험을 알아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벌써부터 치매를 걱정해?하고 되물었지만, 저 역시 잠시 생각에 잠겼습니다. 저와 제 가족, 이웃에게도 언제 어떻게 찾아올지 모르는 질병이 치매이기 때문입니다. 치매 친화적 지역사회를 위한 공동서약서. 때마침 지난 9월 21일은 치매극복의 날이었습니다. 치매극복의 날은 국가기념일로도 지정됐을 만큼 일찌감치 정부에서 범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는 날이었습니다. 2011년 8월 4일 「치매관리법」이 제정됨에 따라 법정기념일로 지정됐고,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매년 9월 21일 치매극복 취지에 부합하는 행사와 교육이 전국 각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사실 치매극복의 날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던 저로서는 낯선 마음이 먼저였습니다. 치매극복의 날 어떻게 공감대를 형성하는지도 궁금했습니다. 노세놀세 치매공감 피크닉 예술로 떠나자 안내판. 제가 사는 지역 군산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지난 9월 21일 노세놀세-노인과 세 명의 청년 예술가가 만드는 놀라운 세상이란 주제로 치매친화공동체 형성을 위해 문화예술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치매라고 해서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행사가 아닌 지역사회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열린 행사였습니다. 특히 청년예술가와 어르신이 함께해 더불어 사는 사회의 가치를 느끼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제목도 상큼했습니다. 치매공감 피크닉, 예술로 떠나자로 6개의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건강 피크닉, 춤추는 피크닉, 손글씨 피크닉, 민화 피크닉, 초록 피크닉, 맛있는 피크닉으로 연령에 관계 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했습니다. 저는 사전신청으로 손글씨 피크닉을 신청했고, 예쁜 글씨(켈리그라피)로 전하는 치매공감 메시지를 만들어 봤습니다. 치매친화에 대해 자신의 생각적기. 예쁜 손글씨로 전하는 치매공감 수업. 수업에 앞서 먼저 치매친화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 우리는 뭘 할 수 있을까?, 만약 가까운 이웃, 가족이 치매 환자가 된다면 나는 어떤 말, 행동으로 도움을 주면 좋을까? 등 평소 생각해보지 않았던 질문들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와 같은 질문에 답하다 보니 저절로 치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습니다. 치매인식 개선을 위해 간단한 슬로건도 제작해 봤습니다. 주변 수강생의 슬로건 중 가장 마음에 닿는 슬로건도 있었습니다. 감기처럼 찾아오는 치매, 당황하지 마세요!라는 문구였습니다. 치매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질병이며, 피할 수 없는 사회문제라는 것을 담고 있는 듯했습니다. 치매 극복에 좋은 음식 직접 만들기. 민화 그리기에 열중인 어르신. 다른 프로그램도 엿봤습니다.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인 닭가슴살 크랜베리 샌드위치도 만들고, 청년예술가와 어르신이 함께 배우는 한국무용체험도 한창이었습니다, 민화그리기, 원예활동 등 예술로 잇는 치매친화, 치매공감 시간을 가졌습니다. 복지관 2층에 자리한 작은도서관에는 치매도서 코너도 마련돼 있어 눈길이 갔습니다. 군산노인종합복지관 2층에 자리한 치매도서 코너.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친화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고자 한 군산노인종합사회복지관 고현진 사무국장을 만나 두 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먼저 치매친화공동체 문화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여쭤봤습니다. 다음은 고 사무국장의 설명입니다. 치매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가족과 지역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회적 이슈입니다. 저희는 노인복지관에서 수많은 어르신들과 함께하면서 어르신들이 치매에 대해 얼마나 큰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보았습니다. 이 두려움은 내가 나로서 살아갈 수 없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복지관에서 치매 친화적인 공동체 문화를 만드는 것은 단순히 환자와 그 가족을 돕는 차원을 넘어, 치매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치매 환자도 존엄성을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있기 때문에 더 나아가서는 치매고위험군인 어르신들의 삶의 질에도 연관이 크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고립되지 않고 지역사회의 지지와 이해 속에서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우리 모두가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는 중요한 발걸음이기 때문에 지역사회 공동체 문제를 청년예술가와 어르신이 함께 만들어가는 예술프로젝트로 풀어가는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치매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세대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고 사무국장은또한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매우 중요한 말을 전했습니다. 치매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직면하게 되는 현실이지만, 여전히 사회적으로는 많은 편견과 잘못된 인식이 존재합니다. 치매극복의 날은 치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치매에 걸린 분들을 이해하며 지원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계기입니다. 치매는 우리 모두가 경험할 수 있는 일이며, 미리 예방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범국민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면 치매 예방과 환자 지원에 대한 사회적 자원이 더욱 활성화되고,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보다 따뜻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입니다. 지난 7월부터 시범 시행 중인 치매관리주치의.(출처=보건복지부). 치매에 대한 지역사회 전체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시대에 정부에서도 지난 7월 치매관리주치의 사업을 시범 시행하고 있습니다. 치매관리주치의란 치매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치매환자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진료 및 전반적인 관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의사를 말합니다. 현재 22곳에서 시행되고 있는데 시범사업 선정 지역이 아니어도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고 합니다. 치매관리주치의 시범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중앙치매센터 누리집을 검색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치매극복을 위해 정부와 지역사회가 전방위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제 치매친화공동체 문화를 위해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동참해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영미 pym1118@hanmail.net
- 영상 만 16세 박도영 군의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24년 9월 23일부터 시작되는 경찰청X금융사 토스 2024 청소년 사이버도박 근절 캠페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도박 근절을 위해 대한민국 경찰청과 금융사 토스가 힘을 모았다! 사이버 도박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실제 학생들의 얼굴을 합성해 만든 가상의 인물 만 16세 박도영 우리 주변의 평범한 학생의 일상 이야기로 풀어낸 공익광고 영상을 함께 감상하시면서 사회적 문제에 대해 공감해보시면 어떨까요? 캠페인 홈페이지 ▶https://toss.im/stop-gambling박도영의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dy_gamblingdieary 대한민국 청소년 도박이 사라지는 그날까지 우리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