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아이하고 놀아줘요”가 아니라 “함께 놀아요!”

[아빠 육아 미션 임파서블] ① 놀이미션

글과 사진: ‘100인의 아빠단’ 김태규

2018.11.29

육아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좋다. 그저, 함께하는 그 마음이 좋다. 아이를 위해? 아내를 위해? 아니, 나를 위해! 아빠들이 육아를 시작한다.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대한민국 대표 아빠 육아 모임 ‘100인의 아빠단’의 육아미션 수행기를 정책브리핑이 공유한다. 서툴지만 진심을 다하는 아빠들의 육아미션 수행기! ‘아빠 육아 미션임파서블’. (편집자 주)

100인의 아빠단을 통해 첫째딸 꽃송이와 친해질 수 있었고, 100인의 아빠단을 통해 둘째아들 푸름이를 만날 수 있었고, 100인의 아빠단을 통해 셋째 (태명)축복이를 기다리고 있는 100인의 아빠단 8기 김태규입니다.

아빠를 유난히 싫어하는 꽃송이와 친해지고 싶어 우연히 인터넷 검색으로 접하게 된 100인의 아빠단.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다른 아빠들을 만나 함께 고민하고 서로에게 조언을 해주며 함께 성장할 수 있었던, 저에겐 ‘제2의 학교’였습니다.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다른 아빠들에게 내가 실패했던 경험들, 내가 성공했던 일들을 조언해주면서 ‘아이와 함께하는 행복함’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습니다.

100인의 아빠단 활동을 통해 아이와 조금씩 친해지고, 아내의 독박육아를 조금씩 나눠 짊어지고, 그만큼 가족의 웃음소리도 많아지면서 우리집 둘째, 푸름이를 선물로 받았답니다. 아내와 둘이서 즐거웠던 신혼의 때와는 또 다른, 아이들과 함께하는 행복함이 우리집에 축복으로 다가와 셋째 축복이를 기다리고 있는 지금이 될 수 있었습니다. 뭐... 100인의 아빠단 덕에 다둥이아빠, 애국자가 되었네요(하하).

딸 꽃송이와 즐겁게 놀고 있는 ‘100인의 아빠단’ 김태규씨.
딸 꽃송이와 즐겁게 놀고 있는 ‘100인의 아빠단’ 김태규씨.

놀이미션을 통해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아이와 ‘함께’ 즐겨라>입니다. 보통 아빠들이 육아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 힘들게 일하고 피곤한 몸으로 늦게 퇴근해서 육아에 지쳐있는 아내의 짐을 덜어주기 위해 아이를 목욕시켜 준다든가, 아이에게 음식을 만들어 준다든가, 시간을 내서 놀아 준다든가, 책을 읽어주며 잠을 재워 준다든가, 하는 그림이 그려질 것입니다.

맞습니다. 육아를 돕는다는 것은 아내가 하는 일을 대신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미션을 통해 육아를 돕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함께 즐겨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엄마의 손에서 숟가락을 뺏어와 아이에게 먹여주는 것이 아니고 엄마의 손에서 비누를 뺐어와 아이를 대신 씻겨주는 것이 아니고 엄마의 손에서 장난감, 책을 뺐어와 엄마의 자리에 대신 앉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아이와 함께 즐거워하면 됩니다. 아이와 진심을 즐겁게 같이 놀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손에서 스마트폰부터 내려놓으셔야 합니다. 또 머릿속에서 회사일, 업무도 잠시 잊으셔야 합니다. 아이와 아빠 사이에 그 어떤 방해물 없이 둘만의 행복한 시간을 즐겨야 합니다.

김태규 씨는 아이가 노는 것은 숙제도 미션도 아닌 그냥 ‘놀이’라며 회사일과 업무를 잠시 잊고 신나게 즐기라고 조언했다.
김태규 씨는 아이와 노는 것은 숙제도 미션도 아닌 그냥 ‘놀이’라며 회사일과 업무는 잠시 잊고 신나게 즐기라고 조언했다. 딸 보다 더 집중하고 있는 아빠의 모습.

아빠 육아의 중요성은 말하지 않아도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평소 주 양육자인 엄마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은 엄마와 놀고 말하고 싸우기도 하면서 애착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아이들이 듣는 음성은 다정다감하고 여성스런 엄마의 말투와 목소리, 조금 더 가자면 어린이집 선생님의 다정다감한 여성스런 말투와 목소리입니다.

평소에 많이 접하지 못했던 아빠의 말투와 목소리로 다양한 언어자극을 주는 것이 아이의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충분히 도움이 되며 아빠와의 스킨쉽을 통해 아이의 정서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중요한건 “아이하고 놀아줘야지”가 아니라 “아이와 함께 놀아야지” 입니다. “아이하고 놀아줘야지”는 아빠관점에서 보는 것이기 때문에 놀이를 아빠 생각대로 끌어가려 할 수 있고 아이가 아빠 의도대로 따라오지 않는다면 놀이에 실패했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놀이는 숙제가 아닙니다. 아빠들은 남자의 특성상 모든 일에 ‘성과’를 기대하고 움직이게 됩니다. 아이도 마찬가지로 아빠 시간을 쪼개서 아이랑 놀아주려 하는데 아이가 내 맘대로 따라오지 않네? 아빠랑 노는 것이 싫은가?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놀아야지”가 돼야 아이와 아빠가 함께 즐거울 수 있고 서로 진심으로 대하며 공감할 수 있게 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미션 소개 들어갑니다!

 

집안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수건으로 꼬리잡기 놀이 중인 김태규씨와 딸 꽃송이의 모습.
집안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수건으로 꼬리잡기 놀이 중인 김태규씨와 딸 꽃송이의 모습.

아이와 아빠의 옷 뒤에 각자 수건을 걸어 준 후 게임 방법을 차분하게 설명해 줍니다. 아이에게 무조건 져 주는 것 보다는 적당히 이기고 짐을 조절해 주세요. 제일 크고, 제일 힘세고,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는 슈퍼맨 ‘아빠’를 이김으로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한 놀이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아이와 신나게 즐겨주시면 됩니다. 중요한 건, 아빠도 진심으로 재밌게 즐기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와 몸으로 놀아주면서 자연스레 아이와 물리적 거리도 가까워지게 되고 자연스런 스킨십을 통해 아빠에 대한 신뢰와 서로에 대한 교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줄다리기도 해보고, 양머리도 만들어보고 하면서 아이와 조금 더 가까워지는 기회를 가져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수건 꼬리잡기 놀이가 끝난 후, 그 수건으로 아이에게 곰돌이 인형을 만들어주세요! 정말 아빠들 생각보다, 완성된 퀄리티보다, 아이가 너무 좋아할 겁니다!

 

빈 페트병 뚜껑에 열심히 그림을 그리고 있는 중.
빈 페트병 뚜껑에 열심히 그림을 그리고 있는 중.

아이와 병뚜껑에 그림을 그려주세요. 사람 얼굴도 좋고, 공모양도 좋고. 아빠가 먼저 그려서 아이에게 모델링 시키지 말고 아이에게 먼저 스스로 그려보게 해서 창의성을 길러주세요.

손가락 튕기는 방법도 가르쳐 주면서 자연스레 소근육 발달과 아빠와의 교감, 그리고 스킨십 기회도 더 많이 가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아빠들이 스스로 규칙이나 게임을 만들어서 즐기실 수 있을겁니다. 알까기, 멀리 보내기, 목표 맞추기, 컬링 등 다양하게 놀이를 즐겨주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아빠들이 즐기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빠와 아이가 같은 목표를 향해 함께 호흡하고 함께 땀을 흘리며 함께 즐길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아빠 육아는 없을 것입니다. 정말 ‘그냥’ 신나게 놀아보세요!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제37조(출처의 명시)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138조
제138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운영원칙 열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운영원칙 닫기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트위터 오픈

아래 뉴스를 좋아하실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