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은퇴 준비하기…‘생애경력설계서비스’ 아시나요

만 40세 이상 재직자 및 구직자에 은퇴 후 계획 지원

직업역량 분석해 경력대안·평생경력계획 등 수립 도움

2019.01.24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 나이가 있어 재취업이나 사회활동이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다양한 경험과 경력을 가진 인생선배들과 함께 하다보니 아직 나에게 많은 시간과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46세, 남)

# 퇴직 후 더 이상의 사회활동은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내게 주어진 시간과 삶이 많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이번을 계기로 인생 후반을 다시 그려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60대 초반, 남)

-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참여자 소감. (출처=고용노동부 블로그 https://blog.naver.com/molab_suda)

전세계적으로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의 베비이붐 세대 또한 이제 곧 70세를 넘기면서 점차로 노령화 시기에 접어들고 있다. 

때문에 은퇴 준비는 남의 일이 아닐터, 행복한 중년 후 생활을 위해 미리부터 은퇴 후의 계획을 세워놓는 것이 중요하다.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출처=고용노동부 블로그)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출처=고용노동부 블로그)

일반적으로 베이비붐 세대란 종전 후 세대를 일컫는다.

해외의 경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인 1948년생이며 우리나라는 대략 한국전쟁 후인 1953년∼1963년생까지로 본다. 그리고 이들은 곧 정년퇴직의 나이에 접어들게 되었다.

특히 2018년 행정안전통계연보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1971년생은 94만여명으로 가장 많은 연령을 차지하는 만큼, 10여년 후에는 은퇴인구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만 40세 이상을 대상으로 생애경력설계서비스와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등 장년들의 은퇴 후 계획을 지원하고있다.

◆ 생애경력설계서비스란?

생애경력설계서비스는 본인의 직업역량을 분석해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스스로 자신의 생애경력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진단결과에 따른 유형별 특성과 행동 전략을 파악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자신에게 맞는 경력 관리 방법과 관련된 추천 서비스를 제시해준다.

만 40세 이상 재직자와 구직자라면 모두 가능한 이 서비스는 고용노동부의 ‘장년워크넷’에서 신청할 수 있고, 전국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강의실과 기업 내 자체 강의장에서 무료로 진행한다.

생애경력설계서비스 한눈에 보기. (출처=고용노동부 블로그)
생애경력설계서비스 한눈에 보기. (출처=고용노동부 블로그)

교육신청에 앞서 온라인에서 자가진단 서비스를 받으면 자신이 원하는 경력개발 지향을 확인하면서 구직 태도와 구직기술, 직무능력과 관련해 본인의 현 상황과 특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나아가 직업 심리검사와 교육 및 프로그램, 상담 및 컨설팅, 관련 기관 및 사이트 등 행동전략 수행을 위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각종 주요 지원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또 롤플레잉과 팀빌딩, 진단, 교육, 게임들을 활용한 교육들은 1회성에 그치지 않고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생애설계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프로그램 수료 후 재취업과 창업 등 원하는 진로로의 연계 서비스를 한층 강화했다.

교육은 재직자와 구직자로 구분하고, 재직자의 경우 40대·50대·60대 경력전성프로그램으로 분류한다.

먼저 만 40세 이상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40대 경력전성프로그램은 스스로를 파악하고 자신의 경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서 더 나은 삶을 만들어 나가는데 도움을 준다.

만 50세 이상에게는 스스로의 생애를 되돌아 보며 평생 경력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만 60세 이상 경력전성프로그램은 삶과 일, 여가 사이의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재직자 프로그램. (출처=고용노동부 블로그)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재직자 프로그램. (출처=고용노동부 블로그)

만 40세 이상의 모든 구직자에게는 생애 중간 시점에 본인의 경력을 되돌아 보고 제 2의 인생을 준비하기위한 방향과 방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생애경력설계서비스 구직자 프로그램. (출처=고용노동부 블로그)
생애경력설계서비스 구직자 프로그램. (출처=고용노동부 블로그)

생애경력설계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생애경력설계서비스’를 검색하거나 고용노동부 장년워크넷 생애경력설계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여기서 자가진단을 받은 후 재직자와 구직자별로 신청할 수 있는 리스트를 검색해 지역과 교육 날짜, 과정 등 본인에게 해당하는 교육과정을 접수할 수 있다.

온라인 체험 신청하기에서는 생애경력설계서비스가 어떤 형태로 진행되는지 사전에 체험할 수 있다. 또 실제로 진행하는 현장교육을 동영상과 직종별 성공사례도 함께 볼 수 있다.

한편 생애경력설계서비스는 2015년에 재직자를 대상으로 처음 도입했는데, 만족도가 높고 수요가 늘어나면서 지난해부터 구직자 대상의 서비스도 확대·제공하고 있다.

생애경력설계서비스 바로가기

https://www.work.go.kr/senior/lifePlan/lifePlanSvcInvite.do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