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추운 겨울, 가족의 따스한 정 느끼는 11월 ‘문화가 있는 날’

실내 전시부터 지역문화행사·프로스포츠 등 전국 2506개 프로그램 진행

2019.11.27 문화체육관광부
인쇄 목록

27일 ‘문화가 있는 날’과 해당 주간에는 바쁜 일상 속에서 지친 가족들에게 여유로운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는 2506개 문화행사가 전국에서 진행된다.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국민들이 일상에서 문화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특히 이달에는 가족과 친구, 직장 동료들과 보낼 수 있는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과 추운 겨울 날씨에 바람을 피해 실내에서도 문화감성을 충전할 수 있는 전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지역 정서 만끽하자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바쁜 일상에 마음과 몸이 지친 가족에게 따뜻한 온정을 불러일으키고, 친구 및 직장 동료들과도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지역 맞춤형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이 지역별로 다양하게 펼쳐진다. 

지역 청년창업가와 독립서점이 직접 만든 빵과 책을 즐기며 여유를 누려보고, ‘숲속책빵을 책으로 만든다면?’이란 주제의 토론회 등을 진행하는 ‘숲속책빵’(30일 13:00~15:20, 충북 청주 도시재생지원센터)도 무료로 진행된다.

청도의 옛 중심지에서 공연, 전시, 지식 공유 등을 통해 주민과 지역예술가, 원주민과 귀농·귀촌인 간의 경계를 허물고 남녀노소가 화합하는 ‘소소한 만남과 소통-청도 소소 피크닉’(30일 13:00~18:00, 경북 청도 온누리국악예술단 전수관)도 마지막 이야기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새로움과 복고를 주제로 한 공연, 크리스마스트리 만들기, 캐리커처 행사로 새로운 문화는 발견하는 시간이 될 ‘소.확.행 시즌2-뉴트로’(30일~12월 1일 13:00~17:00, 경기 김포아트빌리지 아트센터)가 김포아트빌리지 아트센터에서 열린다.

각 분야 유명인과 ‘집콘’ 다음·카카오 생중계 및 ‘공연’

11월 ‘집콘’에서는 ‘나는 농담이다’, ‘당신의 그림자는 월요일’을 집필한 소설가 김중혁, 그룹 신화의 멤버 김동완과 함께 ‘인생의 재미를 찾아서’(27일 20:00~21:00, 충남 천안 인생책방]란 주제로 따뜻한 수요일을 만든다. 김중혁, 김동완 씨는 지역의 문화거점으로 자리 잡고 있는 동네책방에서 책 읽는 재미를 느껴보는 시간을 보내며 서로의 삶을 들여다보고, 각자의 책 이야기를 들려주며 ‘문화가 있는 삶’의 한 페이지를 써나갈 예정이다. 집콘은 카카오톡 #탭, 다음 앱을 통해 생중계된다.

또한 각 지역에서 다양한 공연 행사도 진행된다.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린 한 의사를 찾는 과정에서 병원장 그린버그와 마지막 목격자인 환자 마이클, 마이클의 담당 간호사 피터슨 간에 벌어지는 이야기를 긴장감 넘치게 담아낸 연극 ‘엘리펀트 송’(27일 20:00, 서울 예스24스테이지 3관)은 35% 할인된 가격에 관람할 수 있다.

쌀쌀해진 추위 속 ‘전시’ 보고 문화 감성도 충전

차가운 바람을 피해 실내에서 문화감성을 충전할 수 있는 전시도 있다.

문화가 있는 날 주간에 도내 최대 규모의 아트페어 ‘아트제주 2019’(28일~12월 1일, 메종 글래드 제주)가 열린다. 국내외 갤러리 총 25곳, 약 100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되고 이밖에도 작가 토크 프로그램 등이 준비돼 있어 미술세계에 빠져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일반인 1만 원, 도민·학생·만 65세 이상은 7000원, 장애인은 5000원에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으며 입장권으로 제주도 내 주요 미술관 및 박물관을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에 입장할 수 있다.

영화 및 프로스포츠 할인 혜택 다양

‘문화가 있는 날’ 당일에는 전국 주요 영화관에서 오후 5시~9시 사이에 상영되는 영화를 5000원에 관람할 수 있다.

27일에는 배우 이영애의 영화 복귀작 ‘나를 찾아줘’가 개봉된다. 6년 전 실종된 아들을 봤다는 연락을 받고 향한 낯선 곳에서 숨겨진 진실을 파헤쳐가는 한 여인의 이야기를 긴장감 넘치게 그려낸다.

국도변 카센터를 운영하는 한 부부가 돈을 벌기 위해 생계형 범죄를 저지르는 과정을 통해 인간의 양심에 대해 돌아보게 만드는 영화 ‘카센타’도 같은 날 개봉된다.

코트를 가르는 선수들의 명승부가 펼쳐질 프로배구 브이(V) 리그를 11월 ‘문화가 있는 날’에 만날 수 있다.

‘KGC인삼공사 대 IBK기업은행’ 여자부 (27일 19:00, 대전충무체육관], ‘현대건설 대 GS칼텍스’ 여자부(28일 19:00, 경기 수원실내체육관], ‘우리카드 대 삼성화재’ 남자부(27일 19:00, 서울장충체육관), ‘대한항공 대 현대캐피탈’ 남자부(28일 19:00, 인천계양체육관) 등 11월에는 총 6경기에서 초등생 이하 유소년 동반가족에 한해 비지정석 현장 할인(50%)을 받을 수 있다.

한편,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문화시설과 각종 혜택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지역문화진흥원 ‘문화가 있는 날’(http://www.culture.go.kr/wday) 통합정보안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정책과 044-203-260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