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아동복지시설 개선에 116억원 투입

집단감염 예방 위한 1인용 침대·살균기능 세탁기 등 중점 지원

2020.05.21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정부가 아동복지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을 코로나19 등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시설 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21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국 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기능보강사업은 2014년부터 매년 추진해 왔으며 올해도 복권기금 58억 원과 지방비를 포함해 총 116억 원을 투입한다. 기능보강사업은 아동의 물리적 안전을 위한 노후시설 개축·개보수, 집단감염 예방을 위한 1인용 침대, 살균기능 세탁기·빨래 건조기·식기 세척기 중점 지원 등으로 이뤄진다.

특히 아동복지시설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전용물품(개인용 수건, 식기류, 휴대전화, 침구류 등) 사용하기, 취침 시 일정 거리 유지를 위한 침대 재배치 등을 통해 ‘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을 더 강화키로 했다.

ㅇ
개보수 전후 모습.

복지부는 올해부터 시설 생활아동의 사생활을 보장함과 동시에 아동의 인권 증진, 자립 성장 지원을 목표로 ‘3단계 일상생활 체험 공간’ 조성을 위한 생활공간 개선사업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실제 자립 생활 환경과 유사한 공간 조성을 위해 생활 공간별로 침실, 거실, 주방, 욕실 등을 설치한다. 또 스스로 장보기, 요리, 청소, 분리수거, 빨래, 전구 교체, 공과금 납부, 친구 초대 등 독립생활을 보호종료 전에 충분히 경험토록 할 예정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적으로 837개 아동복지시설에서 1만 5000여 명의 아동이 보호, 상담, 치료 및 자립 지원서비스를 받고 있으며, 연 평균 2600여 명의 아동들이 보호기간 종료로 사회에 진출하고 있다.

한편 복지부는 복권기금 169억 원과 지방비 포함 총 422억 원을 활용하여 아동공동생활가정 지원도 확대(482→491개소)키로 했다.

변효순 보건복지부 아동권리과장은 “시설 리모델링 및 장비 지원 등 시설기능보강은 소중한 우리 아이들이 생활하는 환경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면서 “사고·감염병 방지와 자립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독립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시설환경 조성을 위하여 재정 당국과 협의를 통해 더 많은 지원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보건복지부 아동권리과(044-202-343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