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등 정부기념식, 장애인의 정보접근 더욱 노력할 것

2020.05.22 국가보훈처
인쇄 목록

국가보훈처는 5·18기념식 수어통역사 미 배치와 관련 “규정과는 별개로 청각 장애인에게 세심한 배려를 하지 못한 점에 대해 널리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국가보훈처가 주관하는 모든 기념식에 수어통역사를 배치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5월 21일 뉴스1 <“5·18기념식에 수어통역사 미배치”…청각장애인, 인권위 진정>에 대한 국가보훈처의 설명입니다

[국가보훈처 설명]

□ ‘5·18기념식 수어통역사 미 배치’ 관련해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 이번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의 방송 프로그램에는 청각 장애인을 위한 수어 통역을 실시하였으나, 기념식 현장에는 수어통역사를 배치하지 못했습니다.

○ 한편, 정부기념식 관련 규정* 에는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의 경우는 현장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통역사 배치 의무는 없습니다. 

* 『장애인복지법』제22조(정보에의 접근) 제3항에 의거 국가적인 행사, 그 밖의 교육ㆍ집회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행사를 개최하는 경우,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통역사 배치에 대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른 기념일 중 국가보훈처 주관 기념식은 ‘현충일’만 해당됨

○ 국가보훈처는 규정과는 별개로 청각 장애인에게 세심한 배려를 하지 못한 점에 대해 널리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앞으로는 국가보훈처가 주관하는 모든 기념식에 수어통역사를 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국가보훈처 기념사업과 044-202-553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