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검사부터 치료까지···'K-방역' 국제표준화 로드맵 발표

2020.06.12 KTV
인쇄 목록

유용화 앵커>
코로나19에 대한 발 빠른 대응으로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은 우리 방역모델인 K-방역 모델을 국제 표준으로 만들기 위한 청사진이 발표됐습니다.
검사부터 관리, 치료까지 각 단계에 대해 '국제 표준화'를 추진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코로나19 대응 모범 사례로 전 세계적 주목을 받은 한국형 방역모델 K-방역.
정부가 K-방역 모델의 국제표준화를 추진합니다.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국제 표준안을 제안하는 건 우리나라가 처음입니다.

전화인터뷰> 김숙래 과장 / 국가기술표준원 바이오화학서비스표준과
"메르스 등 감염병 발생 시 표준화된 (방역)모델이 없어서 굉장히 힘들었는데, 이번에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서 국제 표준화까지 추진하게 돼 그 의미가 남다릅니다."

K-방역의 국제 표준화 과정은 검사와 확진 단계(Test), 역학과 추적 단계 (Trace), 격리와 치료 단계(Treat)까지 이른바 3T의 각 단계별로 추진합니다.
검사와 확진 단계에서는 진단 시약과 장비 등의 사용 방법과 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소 운영시스템 등이 국제 표준화 계획에 포함됩니다.
역학과 추적 단계에서는 자가 격리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모바일 앱 시스템을, 격리와 치료 단계에서는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 등을 국제 표준안으로 제안합니다.
이 밖에 개인정보 보호 방법과 음압병실, 감염병 환자 이송 지침 등도 국제 표준화 추진 대상이 됩니다.
정부는 총 18종의 추진 대상 가운데 즉시 표준화가 가능한 분야를 우선 제안하고, 연구가 필요한 분야는 오는 2022년까지 순차적으로 제안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박민호)
정부는 K-방역 모델의 국제표준화를 통해 방역선진국으로서 방역 관련 산업과 기업의 글로벌 진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