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미래직업, ‘워크넷’에서 가상현실로 체험하세요

스마트도시기획자·동물재활공학사·스마트팜전문가 등 VR 콘텐츠 무료 배포

2020.06.23 한국고용정보원
인쇄 목록

일자리포털 워크넷(www.work.go.kr)에서 미래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콘텐츠를 무료 배포한다.

고용정보원은 진로탐색과 직업선택 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체험이지만 미래직업을 직접 체험하기는 어렵기때문에 VR체험 콘텐츠를 개발해 배포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고용정보원에서는 2017년부터 청소년이 가상현실(VR)에서 미래직업 주요 업무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 각종 박람회와 한국잡월드에서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VR 직업체험 페이지 : 워크넷(http://www.work.go.kr) <직업·진로> → 직업동영상·VR → VR 직업체험 콘텐츠
VR 직업체험 페이지 : 워크넷(http://www.work.go.kr) <직업·진로> → 직업동영상·VR → VR 직업체험 콘텐츠

이번에 워크넷에서 무료 배포하는 직업은 스마트도시기획자, 동물재활공학사, 스마트팜전문가, 나노로봇전문의, VR게임개발자, 자율주행차개발자 등 여섯 종류다.

이 중에서 스마트도시기획자는 교통과 에너지 등을 바탕으로 도시 변화를 예측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직업으로, VR 콘텐츠에서는 강우량 조절 등으로 도시환경을 꾸미고 공원 CCTV를 조정해 안전한 도시로 바꾸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또 스마트팜전문가는 원격으로 작물이 자라는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농장인 스마트팜을 설치하고 관련 소프트웨어도 개발하는 직업인데, 워크넷에서는 드론을 활용한 병충해 퇴치와 일조량 제어, 자동 수확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나노로봇수술전문의는 로봇을 활용해 세밀한 외과수술을 하는 직업으로, 체험 시 환자 진단 결과에 따라 로봇 및 수술 도구를 고르고 로봇을 조종해 혈관 수술을 해볼 수 있다.

이밖에도 VR체험 콘텐츠를 활용해 다친 동물의 재활을 도와주는 동물재활공학사와 가상현실 게임을 개발하는 VR게임개발자,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를 개발하는 자율주행차개발자의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

한편 VR체험 콘텐츠는 워크넷 ‘직업·진로’에서 누구나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데, 콘텐츠 실행을 위해 헤드마운티드디스플레이(HMD)와 권장 사양 이상의 PC가 필요하다.

미래직업 VR콘텐츠 화면예시.
미래직업 VR콘텐츠 화면예시.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장은 “한국고용정보원은 미래 신직업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매년 VR 미래 직업체험 콘텐츠를 개발·보급해오고 있다”며 “특히 VR 콘텐츠를 통해 청소년의 진로탐색의 폭을 넓히고 미래직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 : 한국고용정보원 미래직업연구팀(043-870-833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