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비대면 시대···문화로 따뜻한 연결사회 만든다

2020.06.25 KTV
인쇄 목록

유용화 앵커>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고립감을 느끼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런 외로움은 '디지털 취약 계층'에게 더 크게 다가오는데요.

정부가 '디지털'을 이용해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2019년 한국 사회지표를 보면 우리 국민 가운데 20.5%가 외로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문화가 일상화되면서 사회적인 고립은 더욱 심화되는 상황입니다.



제8차 사회관계장관회의

(장소: 오늘 오후, 정부서울청사)



정부가 앞으로 펼쳐질 비대면 시대에서 따뜻한 연결사회를 이루기 위한 문화전략을 발표했습니다.

디지털을 활용해 비대면 사회에 적합한 문화 활동 환경을 만들겠다는 겁니다.



녹취> 유은혜 / 사회부총리

"첨단기술을 활용해서 예술가와 관객이 더욱 깊이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나아가, 위기상황을 기회로 삼아서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가 함께 즐기고 누릴 수 있는 문화산업 콘텐츠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디지털 수어·점자, 오프라인 체험공간 등을 통해 디지털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인문프로젝트,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등 디지털을 활용한 문화가치를 확산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비대면으로 인한 소외감 해소를 위해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치유순례길 조성 등을 문화 안전망을 만들고, 1인 가구 중심 프로그램, 골목·마을 중심 인문독서 활동 지원 등 관계망을 회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또 지역 시설과 공동체 연계를 확대하고, 기업을 통해 일과 삶의 균형,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는 등 사람과 사회의 연결 기반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민정)

문체부는 이를 통해 지난해 40.8%였던 소득에 따른 문화예술 관람격차를 2022년까지 35%로 줄여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