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박능후 복지장관 “경로 알수 없는 사례증가… ‘스스로의 방역’ 중요”

“방역수칙 제대로 지켰을 때 고위험시설도 감염확산 방지할 수 있다는 것 확인”

2020.07.06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6일 “경로가 명확하지 않는 감염이나 무증상 감염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방역’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박 1차장은 “국내에서 발생한 감염은 통제 가능한 수준이지만, 소규모 감염들이 이어지고 있고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도 조금씩 증가하는 양상”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회의에서는 그간의 역학조사에서 드러난 방역수칙 준수사례와 시사점에 대해 논의한다”고 밝혔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박 1차장은 쿠팡 덕평물류센터를 언급하며 “152명이 감염된 부천물류센터와 달리 (이 곳은)확진자가 이틀간 200여명과 접촉했지만 단 한명의 추가감염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덕평물류센터는 셔틀버스 탑승과 구내식당 인원 제한 등 시간적 분산과 공간적 분산을 유도했고, 종사자들도 철저히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두기를 지켰을 뿐만 아니라 확진자도 증상발생 후 이틀만에 진단을 받아 접촉자 수를 확연히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박 1차장은 “관리자와 종사자가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켰을 때 고위험시설에서도 감염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각 지자체에서는 이와 같은 우수 사례를 참고하여 방역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기바란다”고 요청했다.

한편 중대본은 지난 4월 16일부터 시행했던 ‘덕분에 챌린지’ 대상을 의료진에서 국민들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박 1차장은 “국민 각자는 진정한 우리들의 영웅이고 방역의 파수꾼”이라면서 “덕분에 챌린지를 통해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장마와 더불어 무더위가 겹치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며 “하지만 의료진 덕분에, 그리고 방역수칙을 지켜주신 국민 덕분에 우리는 코로나19와 싸울 힘을 얻는다”며 그 힘으로 함께 코로나19를 이겨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