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문체부, 선착순 861만 명에게 소비할인권 6종 쏜다

14일 숙박·영화·박물관전시 시작으로 미술전시·공연·체육·여행 지원 ‘내수 진작’

2020.08.12 문화체육관광부
인쇄 목록

문화체육관광부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내수시장을 살리고 국민들의 새로운 일상과 안전한 여가문화 확산을 위해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문체부는 12일 숙박·여행·공연·전시·영화·체육 6개 분야에 3차 추경을 통해 마련한 예산을 투입, 분야별 선착순으로 총 861만 명에게 소비할인권을 제공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숙박·영화·전시(박물관)는 14일부터, 미술전시는 21일부터, 공연·체육은 24일부터, 여행은 25일부터 분야별 주관기관과 참여업체 누리집 등을 통해 소비할인권을 신청할 수 있다.

숙박 할인권은 온라인을 통해 9~10월 숙박 예약 시 선착순 100만 명에게 제공된다. 7만 원 이하 숙박 시에는 3만 원권(20만 장), 7만 원 초과 숙박 시에는 4만 원권(80만 장)이 배포되며 14일부터 인터파크 등 27개 온라인여행사(OTA)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여행 분야에서는 ‘투어비스’ 누리집을 통해 25일부터 해당 상품을 검색·예약할 수 있다. 20일까지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내여행상품에 대해 조기 예약 및 선결제 시 선착순 15만 명에게 상품가의 30%를 할인해 준다.

공연 할인권은 예스24 등 8개 온라인 예매처를 통해 24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총 180만 명을 대상으로 8000원의 할인권이 제공된다. 연극, 뮤지컬, 클래식, 오페라, 무용, 국악 등 순수공연예술 예매 시 적용되며 1인당 월 1회 최대 3만 2000원(8000원 × 4매)을 할인받을 수 있다.

영화 분야에서는 14일부터 할인권 소진 시까지 176만 명에게 6000원의 할인권(주당 1인 2매)을 제공한다. 할인권은 복합상영관뿐만 아니라 독립·예술영화전용관, 작은영화관, 개별 단관 극장 등을 포함한 전국 487개의 극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복합상영관은 각사 누리집을 통해 할인권을 내려받아 결제 시 적용, 이 외의 극장은 온라인 또는 현장에서 영화관람권 예매 시 즉시 할인받을 수 있다.

박물관과 미술전시 관람도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박물관은 ’문화엔(N)티켓 사이트‘를 통해 할인권을 제공한다. 14일부터 선착순 190만 명에게 티켓 가격의 40%(최대 3000원, 1인당 5매)를 지원한다. 미술전시는 온라인 예매처 5곳을 통해 21일부터 선착순 160만 명에게 최대 3000원(예매처별 1인당 2매)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체육시설 이용 할인은 24일부터 7개 신용카드사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선착순 40만 명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1개월 이내 민간 실내체육시설 결제금액 누적 8만 원 이상 시 3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문체부는 분야별 할인권 제공이 철저한 방역대책을 기반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 참여 업체 및 할인권 신청자에 대해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을 상세히 안내하고 분야별 점검단을 구성해 현장 관리와 점검을 강화하는 등 국민들의 안전한 여가문화 확산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숙박시설 내 수영장 거리두기 준수 여부를 점검했고 여행 시 이동수단에 대한 인원 관리도 철저히 하고 있다. 영화·공연·전시 관람의 경우에도 방역지침이 잘 준수되도록 현장 점검을 강화하고, 체육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방역 홍보뿐만 아니라 현장에 필요한 방역물품 지원도 지속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국민들이 더 쉽게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통합안내시스템을 구축한다.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에 통합 안내창구를 마련해 6개 소비할인권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뿐만 아니라 분야별 예약시스템 연결을 통해 국민들이 쉽게 할인권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사업 주관기관 및 운영업체를 통해서도 안내시스템을 운영한다. 한국관광공사·인터파크(숙박), 한국여행업협회·투어비스(여행), 영화진흥위원회·영화관(영화), 예술경영지원센터(공연 및 미술전시), 한국박물관협회(박물관), 국민체육진흥공단(체육) 누리집에 접속하면 분야별로 할인권 이용방법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문체부는 지역민, 노년층, 장애인 등 온라인 접속 불편자가 할인 혜택에 소외되지 않도록 지원책도 마련한다.

숙박 분야는 인터파크 콜센터를 통해 장애인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인권 1만 장을 별도 배정했고, 여행 분야는 장애인 대상으로 여행사에서도 대행 접수가 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영화 분야도 작은영화관(중소 시·군 지역 문화향유 확대 목적 영화관), 실버영화관(어르신 대상 영화관)까지 할인권 지원 대상으로 포함했다.

박물관은 온라인 접속이 어려운 이들의 현장 요청 시 담당 직원이 온라인 접속 및 할인권 구매를 대행할 예정이고, 미술전시 분야는 9월 중 신청 절차를 거쳐 현장에서 직접 할인 혜택을 받을 수도 있도록 추진해 온라인 접속이 어려운 관람객의 편의를 도모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이날 오영우 제1차관을 주재로 6개 분야 할인권 지원사업 주관기관장 회의를 열어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분야별 사업 시행 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방역지침 준수를 의무화하는 등 현장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사업 시행 과정에서도 장차관이 직접 방역 현장을 찾아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중앙재해대책본부 회의 등을 통해 관련 부처와도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그동안 특별여행주간 시행, 영화관람 할인권 제공, 프로야구 관중의 점진적 허용 등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국민들이 안전한 문화 활동을 누릴 수 있는 정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번 6개 분야 할인소비권 지원 역시 안전을 최우선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이번 조치로 소비 촉진을 통해 내수를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장기화로 심신이 지친 국민들이 안전한 문화 여가 활동으로 일상에 좀 더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전통예술과 044-203-2732, 시각예술디자인과 2748, 문화기반과 2643, 영상콘텐츠산업과 2432, 관광기반과 2842, 관광산업정책과 2870, 스포츠산업과 315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