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중대본 “안심하기에는 위험요인 여전히 남아 있어”

감염경로 조사중 사례 비율 20%대로 여전히 높아

2020.09.21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21일 “전 국민적인 거리두기 노력으로 국내 환자 발생 수가 안정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총괄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히며 “하지만 아직 안심하기에는 일부 위험요인들이 여전히 남아 있다”고 경고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중대본의 발표에 따르면 21일 0시 기준 신규 환자는 70명으로 국내 발생은 55명이고, 이 가운데 수도권의 확진자는 40명으로 나타났다.

이에 윤 총괄반장은 “특히 수도권에서 신규 환자가 50명 이하로 발생한 것은 8월 13일 이후 약 40여 일 만에 처음”이라며 “주말 검사량 감소에 따른 영향도 있겠으나 지난주 월요일 수치에 비해서도 감소한 것을 볼 때 그 감소 추세가 안정화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또한 “환자 발생이 가장 많았던 지난 8월 23일부터 29일까지의 주간과 비교한다면 수도권은 일평균 254명에서 지난 한 주는 84명으로 감소했고, 비수도권은 일평균 77명에서 지난 한 주는 24명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비교 설명했다.

윤 총괄반장은 “최근 3주간의 주별 감염재생산지수도 1 미만의 값을 나타내며 안정적인 상황”이라며 “이러한 성과는 국민 여러분들이 외출과 모임을 자제하고 안전한 집에 머물며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 감염전파와 확산의 가능성을 크게 줄여주신 덕분“이라고 감사했다.

하지만 윤 총괄반장은 위험요인들은 여전히 남아 있다며 “지난주의 경우 감염경로를 조사 중인 사례의 비율이 20%대로 여전히 높게 나타나고 있고, 방역망 내 관리비율도 낮은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시기적으로 추석 연휴가 한 주밖에 남지 않아 전국적인 대규모 인구이동이 예상되는 것도 큰 위험요인이다.

윤 총괄반장은 “이러한 상황에서 비수도권 지역의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것은 거리두기에 혼선을 가져오거나 유행 확산의 위험성을 더 높일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정부가 수도권 외 지역에 대해서도 수도권과 동일하게 27일까지 현재의 2단계 거리두기 조치 연장을 발표한 배경을 설명했다.

윤 총괄반장은 “정부는 이동자제를 권고하고 지난 6일 발표한 추석방역관리종합계획을 차질 없이 시행하며 범정부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이번 명절은 집에서 쉬면서 보내기를 거듭 요청했다.

문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팀(044-202-1714),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팀(044-202-175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