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 국민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합니다 방역대응 경제 지원 예방수칙 힘내라! 대한민국 사실은 이렇습니다 전문가 시각

img-news

콘텐츠 영역

마곡 RD단지(LG사이언스파크) 오픈행사 방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04.20
 
마곡 R&D단지 오픈행사 방문
- 민간주도 혁신성장 활성화 격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4월 20일(금) 개최된 ‘마곡 R&D단지(일명 : LG사이언스파크) 오픈행사’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등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마곡 R&D단지는 민간이 마곡도시개발사업지구 내 일부 지역에 개방형 혁신을 바탕으로 융ㆍ복합 연구와 상생ㆍ교류 협력 등을 위해 17만여㎡(약 5만3천평) 부지에 4조원을 투입하여 조성되었다.
 
<기대 효과>
 
산업간 경계를 허무는 융ㆍ복합 연구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지속적인 국가 경제성장에 이바지
- 연 19만명 고용창출과 30조원 생산유발 효과 기대
 
4차 산업혁명 선도의 전초기지로 ‘Global R&D 허브’ 도약에 기여
- 국가 R&D 경쟁력을 선도할 국내 최대의 융복합 R&D 연구단지
* 인공지능/바이오/통신 등 산업간 경계를 허무는 융ㆍ복합 R&D연구를 통해, 미래 성장엔진을 발굴
- 세계 첨단 기술 국내 유입 유도, 구글, 애플사 등과 공동연구 및 네트워크 구축
 
산·학·연 연계 활성화 및 융복합 공동 연구공간 조성
 
마곡 R&D단지는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민간이 주도하여 조성한 연구개발(R&D) 단지로서, R&D단지 구성 주체가 공공(정부)에서 민간으로 전환되어 감을 보여주는 사례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ㅇ 그간 대덕특구를 비롯한 공공중심 연구단지는 시대 상황이 요구하는 혁신기술(CDMA 등)을 선보이며 경제발전에 기여해왔다.
 
ㅇ 다만,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민간이 자율성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혁신성장을 주도하고, 정부가 그 뒤를 힘 있게 뒷받침’해야 하고, 이젠 혁신클러스터도 실제적인 차원에서 민간이 주도해야 할 시점이다.
 
ㅇ 또한, 동 연구단지는 소규모 공간 안에서 연구부터 주거, 산업, 여가, 문화까지 어우러지는 자족형 강소혁신클러스터 모형에 부합하여, 향후 민간 R&D단지 모범모델로서 성장ㆍ확산이 기대된다.
 
이번 마곡 R&D단지 오픈행사마곡 R&D단지공식 출범을 알리는 본 행사와 이어서 ‘혁신제품 및 상생협력의 우수 사례’ 소개 및 관계자들에 대한 격려 등으로 진행되었다.
 
ㅇ 이번 행사에서 소개된 주요 상생협력 우수 사례는 다음과 같다.
 
식물성 원료로 만든 마요네즈를 판매하는 청년창업 기업 ‘더플랜잇’
 
- 대학에서 식물성 원료(콩, 두유 등)로 마요네즈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던 학생이 교수와 동업으로 창업한 사례로,
 
- OEM 판매ㆍ생산 방식으로 기업간 상생, 특히 좋은 아이디어 스타트업과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대기업간의 상생 가능성을 보여준다.
② 2018평창패럴림픽에 사용된 로봇을 제작한 ‘SG로보틱스’
 
- 장애 보조 웨어러블 로봇개발 스타트업으로 서강대학교에서 spin-off 창업(’17.2월) 후 대기업과 기술협력* 등을 통해 기술 역량ㆍ수준을 제고하였다.
* 기술지원, 디자인 공동개발, 투자 등을 위한 MOU체결(’17.3월)
 
- 각종 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냈으며, 2018 평창패럴림픽에서 첫번째 성화 봉송 주자가 착용하고 바이에슬론 종목에도 사용된 로봇을 제작하였다.
* 국제 로봇올림픽 3위, 로보틱스 포 굿 대회 본선 9개팀(총 1천개팀)
 
대기업의 중소기업 인수합병 성공스토리 ‘오비엠랩’
 
- 연매출 15억원 이상(’17년)의 한방화장품 원료 제조 중소기업을 대기업이 M&A(고용승계 포함)하여, 국내에서 성공적인 동반성장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신약개발 전문 스타트업 ‘스파크 바이오파마’
 
- 서울대 화학부에서 14년간 연구해온 기술을 독창적인 신약개발 플랫폼 기술(3건)*로 발전시켜 창업(’16.1월)하였고,
* 3건 모두 국가R&D우수성과 100선에 선정
 
- 유전자 치료 등에 대한 우수한 원천기술 보유하고 있음에 따라 대기업과 공동으로 혁신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마곡R&D단지의 조성을 계기로 민간이 주도하는 연구단지의 활성화 뿐 아니라,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대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 및 혁신성장이 더욱 구체화되길 기대하고 있다.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