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청년 셰프의 꿈, 청년키움식당서 키워봐~

청년 외식 창업의 인큐베이터 ‘청년키움식당’ 신촌점 방문기

2019.05.30 정책기자 장채원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외식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의 인큐베이터가 있다. 높은 창업 비용으로부터, 창업 실패의 두려움으로부터 청년들의 재기발랄한 꿈을 지켜줌으로써 시장에 활력을 더하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청년키움식당지원사업이다.

외식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짧게는 4, 길게는 3개월까지 실질적인 사업장 운영 기회를 제공하는 이 사업은 청년들에게 실전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초기 창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성공적인 창업의 발판을 마련해주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현재 서울 양재점, 은평점, 신촌점과 충남 천안점, 전북 완주점에서 여러 청년들이 일본식 카레, 파스타, 텐동, 꼬막 비빔밥 등 신선하고 색다른 맛을 보여주고 있다.

서울 서대문구 신촌역로 22-5 신촌박스퀘어 39-40번 청년키움식당
서울 서대문구 신촌 박스퀘어에 있는 청년키움식당 신촌점.

청년키움식당 신촌점은 지난 3월 이낙연 국무총리가 직접 방문해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한 만큼 많은 이들의 기대를 받고 있는 곳이다.

특히 5월에 개점한 담담팀은 막걸리와 전통주를 베이스로 한 칵테일을 주 메뉴로 판매하며 대학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 술의 멋과 맛을 알리고 그동안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던 전통음식에 경제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우리 할머니 세대에게 힘을 주고 싶었다고.

실제로 담담은 국내 최고의 소주 명가 중 하나인 반남 박씨 가문의 25대손 박재서 명인의 안동소주와 1200년 전통 진도홍주를 베이스로 칵테일을 만들고 있다.

신촌키움식당 조리장 내부
청년키움식당 조리장 내부.

안유림(24), 박예은(23), 양혜림(27), 안다솜(26) 이화여대 학생 네 명으로 이뤄진 이 팀은 모두 도자예술학과, 경영학과 등 외식 창업과 직접적 연관이 없는 전공을 공부하고 있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여러 유·무형의 지원을 받으며 점점 외식 창업에 용기를 내고 있다.

몇 달 동안 고심하며 직접 막걸리 샹그리아, 오디와 레몬즙을 섞은 에센스 리큐어, 쑥가루를 섞고 동물성 생크림을 올린 크림 소주 등 다양한 아이디어 레시피를 만들었다 

가장 인기가 많은 시그니처 메뉴
가장 인기가 많은 시그니처 메뉴 ‘쑥스러운 밀크’.

양혜림 씨는 학생들끼리 아이디어를 내면 여러 전문가들이 레시피를 보완, 발전시켜줬다“8~9시간에 달하는 조리교육에 수시로 진행되는 클리닉과 꼼꼼한 영업장 관리 덕에 업무 처리가 보다 수월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하지만 관련 경험이 적은 청년들끼리 운영을 하다보니 어려움도 많았다초기에는 다소 늦은 오전 11시에 문을 여는데도 불구하고 새벽 6시부터 음식을 준비해야했다. 다른 청년키움식당들과 다르게 주류를 취급하는 매장이다보니 발주와 수익 관리가 더 어려웠던 점도 있었다. 이 모든 어려움에도 네 명의 학생은 회계·정산, 식사 조리, 칵테일 제조, 디저트 조리 등을 차근차근 나눠맡으며 적응해나갔다고.

청년키움식당은 식품의 안전한 보관법, 교차오염 예방법 등 기본적인 식품 위생에 대한 교육부터 실무적인 식당 영업을 위한 식자재 발주 교육, 메뉴 수정 및 보완, 조리 교육까지 모두 맞춤형으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청년키움식당 포스터.(출처=농림축산식품부)
청년키움식당 포스터.(출처=농림축산식품부)

모든 과정에서 외식 전문가가 팀원과의 상담, 현장 파악을 통해 일대일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하니 짧은 기간에도 압축적으로 알차게 배워갈 수 있다.

또한 1~3달의 시범 운영 후에도 사업 방향, 사업 구체화 부분 등 현실적으로 고민해봐야하는 여러 지점에 대해 사후 피드백을 제공해 꿈을 잃지 않게 도와준다고. 한편, 상과 상금을 부상으로 하는 사후 수상제도도 청년들에게 더욱 동기를 강하게 부여하고 있다.

해당 정책은 상시모집으로 39세 이하 청년은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사업장, 교육·컨설팅, 주방기구·비품, 홍보비 등 창업 비용 전반을 대부분 지원하며 각 사업장마다 외식 전문교육업체와 컨설팅사, 대학 등이 운영기관으로 참여해 보다 깊이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지원팀 선발은 1차 서류 심사와 2차 실기 평가로 나눠 진행되며 각 분야의 전문심사위원이 각 팀의 조리 과정, 음식의 맛, 콘셉트, 잠재적 창업 가능성, 상품성, 스토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심사한다. 

청년키움식당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atincubating 



장채원
정책기자단|장채원@
안녕하세요, 2019 스토리랩 정책기자단으로 활동하게 된 장채원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