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서포터즈 눈에 비친 광주세계수영선수권

2019.07.25 정책기자 박현숙
인쇄 목록

지금 광주는 세계적인 스포츠 축제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열기가 한창입니다. 712일에 시작된 수영대회가 이제 후반부에 들어섰습니다.

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경영, 다이빙, 아티스틱 수영, 수구, 하이다이빙, 오픈워터 수영 등 6개 종목 76개 세부 경기에 86개의 금메달을 놓고 경쟁을 펼치고 있는데요. 매일 매일 경기 일정을 살펴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서포터즈 단체복과 온라인 서포터즈 명찰.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서포터즈 단체복과 온라인 서포터즈 명찰.

저는 지난해부터 1년간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서포터즈로 시작했지만 광주에서 열리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관련 행사도 자주 참여하고 있으니 온라인, 오프라인을 함께 홍보하고 있는 셈이죠. 이중에는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아 시민 서포터즈는 자원봉사자로도 통하고 있답니다.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자원봉사자 발대식.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자원봉사자 발대식.

광주에서 선발한 시민 서포터즈는 총 204개 팀에 11600명으로 구성됐습니다. 모집 당시 한 달 동안 1만 명을 선착순으로 선발했으니 그 규모도 만만치 않았지요. 참고로 광주의 인구가 145만이니 어마어마한 숫자죠?

이들은 선수단 환영·환송, 관광안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참가국 선수들을 도우면서 경기 응원도 하고 있는데요. 광주의 민간외교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출입구 모습. 응원도구는 가지고 들어갈 수 없어요.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출입구 모습. 응원도구는 가지고 들어갈 수 없어요.

서포터즈라면 경기장에 한 번씩은 들어가봤을 거에요. 경기장 입구에서는 선수들의 안정적인 경기와 관람객들의 안전을 위해 먹거리와 일부 응원도구 반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내부에는 맥주도 판매하고 매점도 있지만 가지고 들어가는 것은 안 되니 마치 워터파크의 살벌한(?) 검색장 모습을 연상케 합니다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경기장 등 대회시설 내부로 반입이 금지되는 물품은 총포, 도검 등 무기류와 유사 총기, 장난감 총 등 총기 모양을 가진 물건입니다. 액화가스나 스프레이, 인화성 물질과 캔류, 병류, 골프채, 공구류 등 타인에게 위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는 물품도 반입 불가입니다.  

입구에서는 애완견을 데리고 왔다 그냥 발걸음을 돌리는 관람객들도 보입니다.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도시락이나 김밥, 오픈된 생수나 술도 가지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남들과 다른 무언가를 소지하고 있다면 들어가기 어렵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경기장 입구에 설치된 쿨링존. 들어가면 아주 시원하다.
경기장 입구에 설치된 쿨링존. 들어가면 아주 시원하다.

경기진행과 관람 등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는 자전거, 전동스쿠터, 롤러스케이트 등 이동보조장치도 안 됩니다. 안전사고와 테러 방지를 위해 드론, 무전기, 레이저포인터 등 전파·섬광기구도 금지되고 있습니다. , 텀블러는 내용물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반입이 가능합니다. 

무사 통과 후 경기장에 진입하면 저도 모르게 긴장이 풀리는 건 사실입니다. 무더위도 원인이지만 혹시나 하는 경계심에 조마조마한 검색대를 통과했기 때문인데요. 시원한 쿨링존이 있으니 더위를 좀 식히고 경기장에 들어가 봅니다. 서포터즈가 되니 깐깐한 경기장 진입부터 편의시설까지 허투루 보이지 않습니다.

서포터즈들에게 제공되는 서포터즈 관람권. 단, 서포터즈 지정석에서만 관람가능하다.
서포터즈들에게 제공되는 서포터즈 관람권. 단, 서포터즈 지정석에서만 관람가능하다.

그렇다면 서포터즈에겐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일단 시민 서포터즈가 되면 경기장에 무료로 들어가 지정 서포터즈 응원석에서 함께 응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치 야구 경기장에서처럼 똑같은 하늘색 응원복을 입고 으싸으싸 응원하는 재미도 누릴 수 있는데요. 비인기 종목일지라도 하나 되어 응원 동작을 맞추면 꽤 재미있습니다.

경기장마다 마련된 서포터즈 지정 응원석.
경기장마다 마련된 서포터즈 지정 응원석.

저는 지금까지 총 네 차례 경기를 관람했는데요. 경기장마다 이색 스타일이 있습니다. 먼저 남부대 경기장입니다.

대회 첫날 남부대학교의 다이빙 경기장에 들어갔을 때입니다. 삼엄한 입장과 달리 관람석이 많이 비어있는 게 못내 안타까웠습니다. 그나마 서포터즈들의 열띤 응원이 한몫을 해주어 다행이었다고나 할까요?

하지만, 늘 그러는 것은 아니니 걱정 마시길 바랍니다. 경기장 선택에는 늘 호불호가 있으니까요. 수영대회 6개 종목 가운데 백미로 꼽히는 하이다이빙은 한국에서 최초로 열리는 경기인 만큼 인기라 입장권을 구하기도 힘들고 늘 만석입니다.

하늘색 의상을 갖춰입은 서포터즈들의 응원 모습.
하늘색 의상을 갖춰입은 서포터즈들의 응원 모습.

염주종합체육관 아티스틱수영경기장은 북적북적 응원하는 관객들이 많았습니다.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Synchronized Swimming) 경기가 열리는 곳이라 유독 관람객도 많은 것 같습니다. 아티스틱 수영은 음악에 맞춰 수면 위에서 동작을 연기하는 경기 종목인데요.

이전에는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으로 불리었다가 2017년 아티스틱 스위밍이라는 새로운 종목명으로 바뀌었지만, 아직까지는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이 더 익숙하네요. 

영국에서는 큰 어항 속에 들어가 물고기들과 함께 헤엄치며 수중 연기를 했다는 기록도 있을 정도로 흥미진진하고 아름다운 경기입니다. 각 나라 선수들의 아티스틱 수영을 보고 나면 누구나 수중발레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됩니다.  

경기가 끝나면 임시경기장 시설은 모두 철거된다.
경기가 끝나면 임시경기장 시설은 모두 철거된다.

이 경기에는 관람객들의 환호와 흥분의 응원 목소리가 유독 높았습니다. 특히, 외국인 응원단들의 응원 열기는 관중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 정도였습니다. 마지막까지 선수들에게 눈을 뗄 수 없었던 경기, 기립 박수를 아끼지 않는 외국인 응원단들의 모습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하이다이빙이 열리는 조선대학교는 표를 끊지 않은(?) 구경꾼들이 조선대 주변을 서성이고 있습니다. 하이다이빙 특성상 멀리서도 경기를 잘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이다이빙은 경쾌한 음악과 선수들의 공중돌기가 압권인데요.

다이버가 공중에서 몸을 돌리며 눈 깜짝할 사이 떨어지는 모습에 짜릿함까지 몰려옵니다. 다이빙대에서 뛰어든 선수들은 지름 17m에 수심 6m의 원형 수조안으로 떨어진다고 하는데 시속 90km의 속도라고 하니 후덜덜입니다. 아파트 10층 높이에 해당됩니다.

3초의 동작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조선대 하이다이빙 경기장 주변으로 가득 모입니다. 하이다이빙 특성상 가까운 곳보다 멀리서 잘 보이기 때문에 나무그늘 밑 명당자리가 있을 정도입니다  

경기장 앞에 펼쳐진 포토존.
경기장 앞에 펼쳐진 포토존.

이번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서는 선수들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물건인 꽹과리, 부부젤라, 막대풍선 등 응원도구는 가지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접었다 펼 수 있는 손부채 모양의 응원도구가 전부입니다. 하지만 하이다이빙 경기장은 서포터즈들의 별도 응원이 필요없을 정도로 인기입니다.

세 곳의 경기장을 며칠 돌다보니 저절로 수영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각 나라 국기가 올라가면 선수들의 기술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소견이지만 서로 이야기해보곤 합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다가오면 피하지 않고 미소부터 띄웁니다. 

아쉽게도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끝나면, 곧바로 경기장 시설은 자취를 감추게 됩니다. 애초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2013년 유치 이래 저비용 고효율의 기치를 내걸고 준비돼 처음부터 철거를 염두에 두고 세워졌습니다.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임시 경기장은 폐회 후 모두 철거토록 돼 있습니다. FINA의 계획에 따라 수구 경기장과 하이다이빙 경기장 등이 철거되면 일본으로 넘어가 다시 임시 경기장이 지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역사적인 장소가 사라진다는 안타까움도 있지만 비용 절감이라는 방향에서는 어쩔 수 없는 철거입니다. 그래서인지 대회장 입구의 포토존은 인증샷을 남기려는 관람객들로 매 경기마다 인기입니다.

남부대 경기장 앞 포토존.
남부대 경기장 앞 포토존.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광주 시민 그리고 서포터즈의 눈으로 바라보니 공항 입국장처럼 깐깐한 출입장 모습, 외국인 관광객들의 단체응원 모습도 신기합니다. 국제행사이니만큼 더 잘 치러내야겠다는 다짐도 생깁니다.

아차,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끝날 때까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마스터즈 대회가 85~18일까지 곧 이어지니 말입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현숙 happy0463@hanmail.net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