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해보니] 국립공원 야영장 추첨제 신청기

2020.06.23 정책기자 강동진
인쇄 목록

코로나19로 인한 제한된 일상생활로 답답함과 피로감이 날로 쌓여가고 있다. 피로를 풀기 위해 떠나는 여름휴가 역시 해외로 가는 건 언감생심이고 국내여행도 조심스럽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를 최대한 피하는 비대면 휴가를 선호하면서 몸과 마음이 힐링되는 자연으로의 여행이 주목받고 있다.

나는 이번 여름, 야영지 휴가를 원하는 부모님과 함께 하기 위해 2020년 여름 성수기 국립공원 야영장 추첨제에 참여해보기로 했다. 국립공원 야영장 추첨제는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에서 예약의 공정성과 형평성을 확보하여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한 제도이다.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출처=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출처=국립공원공단)


추첨제 대상 시설은 지리산, 설악산, 내장산 등 국립공원 내 개인 캠핑용품을 사용하는 일반·자동자 야영장 29곳 1138개 야영지다.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 거리두기를 위해 야영지 간 일정 거리가 확보돼 있고, 총 야영지의 50% 수준으로 개방하고 있다. 또한 입장 전 발열 여부 및 문답확인(체크리스트) 검사를 진행하고 침구 등 공용 캠핑용품을 사용하는 모두갖춤(풀옵션) 야영장 및 카라반은 개방하지 않는다.

신청 기간은 6월 15일 오후 4시부터 6월 24일 오전 12시까지이고 신청자 미달, 당첨자 미결제 등으로 인한 잔여 야영지는 예약 개시일인 7월 1일과 7월 15일에 선착순 온라인 예약 방식으로 전환된다.

추첨제 신청은 매우 간단했다.(출처=국립공원공단)
추첨제 신청은 매우 간단했다.(출처=국립공원공단)


추첨제 신청은 매우 간단했다.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http://reservation.knps.or.kr/) 로그인 후 야영장 예약 메뉴에서 야영장 추첨제 신청을 선택하고 숙박 기간과 야영장을 선택하면 됐다. 1인당 최대 2건의 야영장 신청이 가능하고 기간은 건당 최대 2박 3일까지다.

야영장 추첨 신청 현황보기 메뉴를 통해서는 선택한 위치의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작위 추첨 시스템을 통해 당첨자를 선정하고 있다. 국민 참관인과 공단 감사실 직원 입회 하에 신청 마감일 당일 오후 2시 30분에 추첨행사를 진행한다.

추첨 신청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었다.(출처=국립공원공단)
추첨 신청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었다.(출처=국립공원공단)


한편 한국관광공사는 생활 속 거리두기 시기 여행을 떠나는 바람직한 자세를 소개했다. 여행 전 기본 준비물로 마스크 여분과 손 소독제, 개인물품 등을 챙기고 이동은 가급적 개인 차량을 이용한다. 야영장에서는 마스크 착용과 손 소독제 등 위생에 주의하고 바다나 액티비티 체험 시에는 타인과 두 팔 간격 거리두기를 실천해야 한다. 식당에서는 대기 시 1~2m 정도 거리를 두고, 식사 시에도 거리를 유지하고 대화를 자제해야 한다. 공동물품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번 야영장 추첨제에 부디 좋은 결과가 있어 모처럼 힐링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 아울러 코로나19로 모두 지쳐있는 지금, 기본적인 실천 사항을 충실하게 이행해 모두들 안전한 여행을 즐겼으면 좋겠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강동진 can0087@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