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 신청했습니다!

2024.03.27 정책기자단 박영미
인쇄 목록

자동차 운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온실가스를 줄이면서 경제적 혜택도 누릴 수 있는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에 다시 도전합니다. 2년 전, 인센티브 ‘무려 10만 원’을 받았던 터라 공고 소식이 무척 반가웠습니다. 용어 자체가 낯설어 그냥 지나칠 분도 많으실 텐데요. 해당되는 차량은 무조건 신청하시는 것이 지구 환경과 가계경제에 무조건 ‘득’입니다.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포스터(출처=환경부).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 포스터.(출처=환경부)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란 운전자들이 제도 참여 전 일 평균 주행거리와 제도 참여 기간의 일 평균 주행거리를 비교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한 경우 실적에 따라 최대 현금 10만 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입니다. 한마디로 자동차 주행거리는 감축하고, 탄소배출은 줄이고, 인센티브는 올리는 친환경적인 지원 제도라고 할 수 있죠.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내 신청 절차 안내(캡쳐).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 신청 절차 안내.

해당되는 차량은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 승합자동차인데요. 단, 친환경 차량(전기, 하이브리드, 수소차 등) 및 서울시 등록차량은 참여가 불가합니다. 승용, 승합자동차의 주행거리를 감축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할 경우, 주행거리 감축실적에 따라 최대 10만 원 까지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1차 모집은 지역별로 시행되는 있는데요. 3월 18일부터 29일까지는 울산, 대전, 광주, 전남, 전북이 해당됩니다. 제가 사는 지역이라 1차 모집기간에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1차 모집에서 선착순 마감이 완료되지 않은 지역은 2차 모집기간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2차 모집기간은 4월 1일부터 4월 12일까지입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은 일단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 홈페이지(https://car.cpoint.or.kr)에서 우선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저처럼 이미 회원이신 분은 ‘재참여자’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번호 입력 등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개인 핸드폰으로 문자가 발송됩니다. 탄소중립포인트 참여 신청 완료 문자인데요. 

2024년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신청 완료 문자.
2024년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 신청 완료 문자.

신청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참여 후 3~5일 뒤 가입하신 핸드폰 번호로 사진촬영 링크(URL)가 포함된 문자를 보내주는데요. 받은 문자의 사진촬영 링크(URL)를 통해 차량 계기판 및 번호판 사진을 촬영해 올리면 됩니다. 이후 10월 말까지 자동차 탄소 줄이기 제도 실천을 하시면 됩니다.

환경부에서 권하는 ‘친환경 운전’으로는 △차량 경제속도 준수하기 △급출발, 급가속, 급감속, 급정지하지 않기 △불필요한 공회전하지 않기 △에어컨 사용량 줄이기 △자동차 가볍게 하기 △정보운전 생활화하기 △주기적으로 자동차 점검·정비하기 △유사 연료, 무인증 첨가제 사용하지 않기 등입니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내 재참여 신청(캡쳐).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 홈페이지 내 재참여 신청.

일상 속에서 자동차 탄소 줄이기를 실천했다면 10월 말 또 다시 문자가 발송될 것입니다. 자동차 최종 실적 등록인데요. 제출 기간 내에 차량 번호판이 보이는 차량 앞면과 누적 주행거리가 표시된 계기판을 다시 찍으면 됩니다. 실제 2년 전 참여해 봤는데 크게 번거로운 일 없이 간편 접수와 등록이 가능해 쉽게 참여했습니다. 사실 작년에도 참여했지만 급작스럽게 자동차를 폐차해야 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없었습니다.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차량 등록.
탄소중립포인트 참여 차량 등록.

최종 실적은 감축율과 감축량에 따라 2만 원에서 10만 원까지 차등 지급되는데요. 2년 전 10만 원을 받았을 때는, 감축율 40% 이상, 감축량 4000km를 지켰더라고요. 2024년에도 자동차 탄소 배출을 감축하기 위해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고, 친환경 운전을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영미 pym1118@hanmail.net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