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우리 지역 지자체에서 농어업인 수당 지원한다네요!

2024.04.11 정책기자단 박영수
인쇄 목록

농어촌은 우리 일상에서 그렇게 멀리 있지 않습니다. 우리 식탁에 올라가는 농수산물을 공급하는 곳이 바로 농어촌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경상남도에서는 농업어인들을 위해 농어업인 수당을 2022년부터 지원하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살펴봤더니 인천시에서도 올해부터 연 60만 원의 농어업인 수당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경상남도의 경우, 오는 4월 12일까지 신청을 받고, 인천시의 경우 4월 18일(군·구 일정에 따라 기간 변경될 수 있음)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해당되는 농어업인이라면 잘 챙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4년 경상남도 농어업인수당 지원 안내 포스터.
2024년 경상남도 농어업인 수당 지원 안내 포스터.

경상남도 농어업인 수당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첫 번째,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담당 공무원의 안내에 따라 관련 서류를 작성합니다. 두 번째로 경상남도 도민인 경우 정부24(https://www.gov.kr/)에 접속 후 로그인, ‘보조금24->경상남도 농어업인 수당 지원’ 탭을 클릭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정부24 온라인 신청은 경상남도 도민 한정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자격 검증 미달 시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농어업인수당 지원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는 행정복지센터 전경.(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소재)
농어업인 수당 지원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는 행정복지센터 전경.(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소재)

신청을 모두 완료하면, 농어업인 수당 지급 자격 검증 후 수당을 지급받게 되는데요. 지급 금액 또한 지자체별로 다소 상이하나, 최소 30만 원부터 60만 원까지 다양하다고 합니다. 경상남도의 경우 농어업경영체에 등록된 경영주에게 연 30만 원, 공동경영주가 등록된 농어가인 경우 연 60만 원 지급된다고 합니다. 인천광역시 강화군의 경우 농어가당 매월 5만 원씩 총 60만 원을 지급한다고 하네요. 

경상남도의 경우 법인 농어업경영체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며, 경작지가 관할 지자체에 있거나, 인접 지자체에 있어야 하며, 수당 신청일을 기준으로 전년도 1월 1일 이후부터 경상남도에 거주한 이력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유재 재배 풍경.
농촌 풍경.
양식장 풍경
양식장 풍경.

농어업인들을 위해 정부 및 지자체에서 다방면으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농어촌에 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이니 만큼 꼭 신청해서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정책기자단 박영수 사진
정책기자단|박영수hopepys@naver.com
경남대학교 경영학부 4학년 재학,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창원시협의회 20기, 21기), 창원시 시정모니터링단, 해양경찰청 적극행정모니터링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 EVS Team Volunteer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