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우리집 수돗물, 이상 없습니다!

2024.05.03 정책기자단 박영수
인쇄 목록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도 수도 공급 인프라 및 수질이 좋기로 유명한데요. 맑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다방면으로 힘쓰고 있는 정부 주무부처는 바로 환경부와 환경부 산하의 공기업인 한국수자원공사입니다. 환경부는 수돗물과 관련된 전반적인 기준 및 수질 관리의 표준을 제시하고, 한국수자원공사는 수자원에 대한 사무 및 영업을 관장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수질검사를 위하여 수돗물을 채수하는 모습 (박영수 정책기자단 직접 촬영)
수질 검사를 위하여 수돗물을 채수하는 모습.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양질의 깨끗한 수자원을 보다 엄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 분석,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기 위하여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9년부터 시행, 올해로 14년 째를 맞고 있다고 하네요. 

수질 검사를 신청하면 각 지자체별 상수도사업소 소속 수질검사원이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무상으로 수질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알려주는 서비스인데요. 수돗물 수질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해소 등의 목적이 있습니다. 여러모로 수돗물 수질과 관련하여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의 노력이 돋보이는 좋은 정책인 것 같습니다.

수질검사를 위하여 사용되는 장비 (박영수 정책기자단 직접 촬영)
수질검사를 위하여 사용되는 장비.

각 지자체 별 상수도사업소에서 검사 업무를 위탁하여 각 가정 내 방문 검사 서비스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때문에 전국 22개 지자체 대부분 해당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으나, 검사가 불가능한 일부 지역도 있습니다. 

신청 절차는 간단합니다. 물사랑누리집(www.ilovewater.or.kr)에 방문해 내부 신청 절차에 따라 신청하면 됩니다. 이후 방문 일정을 조율해 수질 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채수한 수질의 농도를 측정하는 모습 (박영수 정책기자단 직접 촬영)
채수한 수질의 농도를 측정하는 모습.

만약 수질 검사 이후, 세대 내 공급되는 수돗물이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을 시 다시금 재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지자체 별로 세부 절차 방식이 다르다고 하니, 자세한 것은 관할 지자체의 상수도사업소에 문의하면 되겠습니다.

저희 집의 경우, 창원시 상수도사업소에서 방문해 수질 검사가 이루어졌습니다. 체계적인 장비와 함께 엄격하게 검사가 이루어져 그 신뢰성이 높았는데요. 다행히 ‘적합’ 판정을 받아 기뻤습니다. 창원시 상수도사업소의 경우 현장에서 바로 검사 결과를 공지해주어,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질 검사 결과 이상 없음 판정을 받아볼 수 있었다.
수질 검사 결과 이상 없음 판정을 받아볼 수 있었다.

가정 내 수질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수돗물 안심확인제’ 서비스를 통하여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적극 권해드립니다.


정책기자단 박영수 사진
정책기자단|박영수hopepys@naver.com
경남대학교 경영학부 4학년 재학,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창원시협의회 20기, 21기), 창원시 시정모니터링단, 해양경찰청 적극행정모니터링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 EVS Team Volunteer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