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광복절 경축식, 15년만에 독립기념관에서 열린다

15일 오전 10시… 독립유공자·국민·사회단체 대표·주한외교단 등 1800여명 참석 예정

2019.08.14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올해 제74주년 광복절 정부경축식이 15일 오전 10시 독립기념관에서 독립유공자와 각계각층의 국민, 사회 단체 대표, 주한외교단 등 1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특히 우리나라 독립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지니고 있는 장소인 독립기념관(천안시 소재)에서 경축식을 개최하는 것은 지난 2004년 이후 15년 만이다. 

수많은 순국선열의 빛이 대한의 태극에서 쏟아져 나와 광복의 빛으로 솟아 올라가는 것을 형상화한 제74주년 광복절 정부경축식 포스터.
수많은 순국선열의 빛이 대한의 태극에서 쏟아져 나와 광복의 빛으로 솟아 올라가는 것을 형상화한 제74주년 광복절 정부경축식 포스터.

이번 경축식의 주제는 ‘우리가 되찾은 빛, 함께 밝혀 갈 길’이다.

이는 우리의 힘으로 광복을 이루어낸 ‘선열들의 독립 염원의 뜻을 이어받아 미래세대들을 위한 진정한 광복의 길을 열어가겠다’는 결기를 다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함이다.

경축식에는 광복을 이루어낸 독립유공자들과 그 후손들, 그리고 미래세대인 학생들이 주인공으로 직접 참여해 진정성과 생동감 있는 행사로 진행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행사 주제어의 글씨체는 선열의 독립정신을 담고자 8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되신 백범 김구 선생의 백범일지에서 필체를 모아 만든 것이다. 

백범일지에서 백범 김구 선생님의 필체를 모아 만든 백범 김구 서체.
백범일지에서 백범 김구 선생님의 필체를 모아 만든 백범 김구 서체.

이날 행사는 주빈과 생존 애국지사들의 동반입장 이후 오프닝공연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기념사, 독립유공자 포상, 경축사, 경축공연, 광복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한다.

오프닝 공연은 독립군가 ‘여명의 노래’를 배경음악으로 한 영상을 상영하고, 진정한 광복을 향해 함께 나아가자는 청년들의 염원이 담긴 뮤지컬 퍼포먼스 ‘나의 독립을 선포하라’를 선보인다.

이어서 충남지역 독립유공자 후손과 함께 가수 겸 배우 김동완 씨가 국기에 대한 맹세문을 낭송한 후, 2019년 유해봉환 독립유공자 후손과 국외 거주 독립유공자 유족, 국방부 중창단 등이 애국가를 제창한다.

독립유공자 포상행사는 이번 광복절 계기 독립유공 포상자 178명 중에서 후손 4명과 애국지사 본인 1명 등 총 5명에게 직접 수여할 예정이다.

또 경축공연은 가수 소향, 팝페라가수 임형주, 바리톤 안희도, 독립유공자 후손 비올리스트 안톤 강을 비롯해 충남지역 교향악단 및 합창단이 창작구성곡 ‘광복환상곡’을 협연한다.

이후에는 독립기념관 내 통일염원의 동산에서 광주 송우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과 소안도 출신 독립유공자 후손 학생이 진정한 광복의 염원을 담은 타종행사를 갖는다.

이번 타종행사에 참여하게 된 광주 송우초등학교 학생들은 6.30 남북미 판문점 회동을 보고 통일의 염원을 담은 손편지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냈고, ‘가장 늦은 통일을 가장 멋진 통일로’라는 뮤직비디오를 직접 제작했다.

또 소안도는 주민수가 2500여명인 작은 섬이지만 애국지사 89명을 배출해 냈고, 1년 365일 집집마다 태극기를 게양하는 항일의 섬이다.

제74주년 광복절 정부경축식은 광복절노래 제창에 이어 만세삼창을 하며 행사를 마무리하게 된다.

만세삼창은 각 세대를 대표하는 국민 3명이 참여하는데, 생존 애국지사와 독립유공자 후손(석오 이동녕 선생 손녀), 미래세대 대표(조민기 학생 15세, 독립운동자료 기증) 순이다.

한편 행사장 무대는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 내에 있는 ‘불굴의 한국인상’ 앞쪽으로 조성된다. 그리고 무대 중앙 뒤편에는 국가상징인 무궁화로 꾸며지고, 좌우측 벽면에는 대형 태극기가 걸릴 예정이다. 

또 좌측에는 국민들의 대한민국 미래 100년의 소망을 담은 ‘100년의 소원 태극기’를, 우측에는 광복군들의 조국 광복에 대한 염원이 담긴 ‘광복군 서명 태극기’를 설치한다. 

국민들의 염원을 담은 100년의 소원 태극기(왼쪽)와 광복군 70여명이 서명한 광복군 서명 태극기(오른쪽).
국민들의 염원을 담은 100년의 소원 태극기(왼쪽)와 광복군 70여명이 서명한 광복군 서명 태극기.

특히 올해는 경축식과 연계한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릴 계획이다.

먼저 독립기념관은 11월 24일까지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이해 특별기획전 ‘기미년 이후 백년’을 제7기획전시관에서 개최한다.

이곳 로비에서는 18일까지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에서 주최한 ‘초중고생 독립운동가 그리기 대전’ 입상작들도 전시한다.

산림청은 ‘나라 꽃 무궁화 전국축제’를 개최하면서 무궁화 분화 1000점을 활용한 무궁화 꽃길을 독립기념관 내에 조성한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전국 시·도 및 시·군·구에서는 자체 경축식과 타종행사, 문화공연, 체육행사 등 총 100여개 경축행사를 개최하는데 약 12만여명의 참석이 예상된다.

주요행사로는 독립민주축제(14∼15일, 서울 서대문형무소), 타종행사(15일 11시, 서울·부산·대구·인천 등), 나라사상 태극기 플래시몹(15일 10시, 대구 동성로 일대) 등이다.

아울러 해외 36개국 77개 공관에서도 한인회와 재외공관 중심으로 경축식 및 문화행사, 강연회, 동포 간담회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행정안전부는 15년만에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개최되는 이번 경축식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셔틀버스 운행 등 교통편의 대책과 응급의료진 등의 철저한 안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참석자들이 쾌적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냉방기기 설치 및 냉방물품 지급 등으로 폭염대책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문의 : 행정안전부 의정담당관실(02-2100-407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