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한국,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당선…5번째 임기

2020~2022년 임기…세계 인권 보호·증진 노력 등 높게 평가

2019.10.18 외교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한국이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선거에서 2020~2022년 임기 이사국에 당선됐다.

한국은 지난 2006년 유엔 인권이사회 초대 이사국으로 진출한 이래, 이번 당선으로 5번째로 이사국을 맡게 된다.

유엔 인권이사회 내부 전경.(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유엔 인권이사회 내부 전경.(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외교부는 1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 본부 총회 회의장에서 실시된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선거에서 한국이 2020~22년 임기 이사국에 당선됐다고 밝혔다.

이번 인권이사회 이사국 당선은 한국이 그간 국내외 인권 보호·증진을 위해 기울여 온 노력과 국제 인권 증진에 건설적으로 기여하겠다는 우리의 의지를 국제 사회가 평가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한국이 속한 아시아 그룹에는 4개 공석에 우리나라, 일본, 인도네시아, 이라크, 마셜제도 5개국이 입후보했으며, 이 중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 일본, 마셜제도 등 4개국이 당선됐다.

정부는 향후 3년간 인권이사회 이사국으로서 주요 국제 인권 문제 논의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또한 전 세계 인권위기 상황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보편적 인권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외교부 인권사회과 02-2100-721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