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가보니] 조선왕릉 숲길에서 소확행 즐기기!

문화재청, 10월 한 달 간 구리 동구릉 등 8개소 조선왕릉 숲길 개방… 의릉 숲길 탐방기

2019.10.08 정책기자 전형
인쇄 목록

‘가을’ 하면 알록달록 색동옷을 입는 단풍을 바로 떠올린다. 그만큼 가을은 등산을 하거나 숲길을 거니는 데 가장 제격인 계절이다. 상상만 해도 행복하지 않은가?

d
가을 기운 완연한 서울 태릉 산책로의 모습.(출처=문화재청 보도자료)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 달 간 8개소의 조선왕릉 숲길을 개방한다고 밝혔다. 문화재청 산하 궁능유적본부는 올해 5~6월에 조선왕릉 숲길을 일시적으로 개방하면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응답자의 4/5 이상이 왕릉 숲길 개방에 찬성 입장을 보였고, 방문 이유에는 절반이 ‘휴식과 치유’가 목적이었다고 한다.(위 단락 출처=문화재청 보도자료)

ㅇ
이번에 숲길이 개방되는 조선왕릉 8곳.(출처=문화재청 보도자료)


왕릉 방문객에게 숲길까지 잘 정비하여 개방함으로써 왕릉을 구경하고 산책 및 걷기 운동까지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왕릉 주변에는 오래된 나무들이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고 있고, 머금고 있는 기운 또한 신성할 것이기에 방문객들에게도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이다.

조선왕릉은 2009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우리의 자랑스러운 유산이다. 조선왕릉은 우리나라 국민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이 항구적으로 아끼고 가꿔야 할 유산이다. 2019년 기준으로 세계에 분포한 세계유산이 1121점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올해 등재된 ‘한국의 서원’까지 포함하여 총 14점이 있으니 ‘문화유산 강국’이라고 할 수 있겠다.(참고=유네스코와 유산 누리집)

d
세계유산, 조선왕릉.


나는 조선왕릉 숲길 개방 첫 날에 설레는 마음을 안고 직장 근처에 있는 ‘의릉’에 방문했다. 점심시간에 운동 겸 소위 ‘힐링’ 한다는 마음으로 움직이니 발걸음이 한결 가볍고 당찼다. 의릉은 조선 제20대 임금 경종과 계비 선의왕후 어씨의 무덤이다. 경종은 우리가 드라마 등으로 많이 접한 숙종과 희빈 장씨(장희빈)의 아들이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는 ‘문화가 있는 날’로 조선왕릉이 무료로 개방되니 참고하기 바란다. 조선왕릉은 기간에 따라 매표시간과 관람시간이 상이하다. 여름과 겨울은 거의 1시간 가까이 차이가 있으니 유의하는 게 좋겠다.

d
의릉으로 가는 길.


할인 또는 무료관람 대상자도 다양하니 이 누리집(http://royaltombs.cha.go.kr/multiBbz/selectMultiBbzView.do?id=58&no=58&bbzId=tombs&mn=RT_01_07_04)을 살펴보기 바란다. 보통 왕릉 근처 지역 주민인 경우, 50% 할인이 적용된다.

ㅇ
지금도 이렇게 멋진데, 각종 물감으로 칠해질 조선왕릉 숲길이 무척 기대된다.


d
탐방객들을 반겨주는 들꽃.


나는 숲길도 숲길이거니와 왕릉 근처에 조성된 평평한 오솔길도 아주 마음에 들었다. 이름 모를 꽃들이 나를 반겨줬고 까치와 산비둘기의 지저귐은 마치 고급악기를 조율할 때 나는 소리처럼 마음을 충만하게 해줬다.

의릉에는 1972년, 역사적인 7.4 남북공동성명이 발표된 구 중앙정보부 강당 건물이 있었다. 2004년 9월에 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고 한다.

ㅇ
걷기 딱 좋은 숲길.


점심시간을 이용해 산책을 나온 어린이집 선생님과 아이들이 나를 반겼다. 아이들이 잔디밭에서 노는 모습이 순수한 마음으로 그려진 한 폭의 그림처럼 느껴졌다.

ㅇ
치유와 휴식의 공간!


왕릉 옆 오솔길에 휠체어를 타고 있던 한 어르신은 “숲길은 경사가 있어서 거기까진 가지 못하는데, 왕릉 주변은 평평해서 자주 산책하러 온다”며 “남편이 열심히 휠체어를 밀어줘 고맙다”며 미소를 지었다.

d
나무계단이 설치돼 있었다.


숲길은 계단 등이 있어 오르고 내려가는 데 부담이 덜했다. 왕릉 안쪽에 있는 숲길은 왕릉 입장시간과 맞물려 개방되기 때문에 시간을 잘 체크하는 게 좋겠다.

ㅇ
의릉 바로 옆, 의자에 앉아 찍은 사진. 의릉과 저 멀리 아파트 단지가 묘한 조화를 이룬다.


10월 한 달 간! 조선왕릉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 관람과 ‘치유와 휴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 꼭 이 기간이 아니더라도 워낙 경관이 잘 조성돼 있으니 왕릉과 함께 가을날을 즐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전형
정책기자단|전형wjsgud2@naver.com
제 17-18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전 형입니다. 외교, 통일, 그리고 박사과정 분야인 한국어교육에 깊은 관심이 있습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