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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교육과정 시안 연구내용, 연구진이 결정

2015.11.30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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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30일 한겨레신문에 보도된 <평가원이 ‘정부 수립’ → ‘대한민국 수립’ 고쳐> 제하기사와 관련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시안 연구에서 원활한 연구 수행을 위한 지원을 했다”며 “교육과정 시안의 연구 내용은 각 교과별 연구 책임자의 주관 하에 연구진이 자율적이고 독립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역사 교육과정 시안의 연구 내용도 전적으로 연구 책임자의 주관 하에 연구진이 결정한 것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임의로 연구 내용을 고치거나 수정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교육부는 이어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의 ‘대한민국 수립’ 용어 사용은 교육과정시안개발 연구진과 역사전문기관(국사편찬위원회, 한국학중앙연구원, 동북아역사재단 등)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시안이 마련됐다”며 “교육부는 ‘대한민국 수립’으로 최종 시안을 역사과 교육과정심의회에 상정했으며(9.14), 역사과 교육과정심의회에서 해당 용어에 대해 ‘대한민국 수립’으로 최종 결정해 확정 고시(9.23)한 것”이라고 덧붙여 설명했다.

아울러 “교육과정이 확정 고시(9.23)됐음에도 불구하고 연구진이 제출한 심사본 연구보고서(11.17)의 본문 내용에 ‘대한민국 정부수립’이라는 용어가 남아 있어 최종 시안과 고시안에 따라 ‘대한민국 수립’으로 정정하여 줄 것을 요청(11.24)했다”며 “연구책임자가 최종 수정본(인쇄본)을 11월 27일 교육부에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겨레신문은 관련 기사에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이 지난 27일 완성된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Ⅱ’에서 연구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고친 것으로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11월 17일 연구진이 완성한 보고서와 11월 27일 연구 책임자가 ‘인쇄본’으로 보내온 최종 보고서의 내용이 다르다”며 “교육부가 평가원 쪽에서 의뢰한 연구진이 만든 보고서와 달리 ‘대한민국 수립’으로 고시를 강행했다는 부담을 피하려 최종 보고서를 고친 것 같다”고 보도했다.

문의 :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 044-203-7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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