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0년 바뀌는 여권…디자인 시안 공개

온라인 설문조사 등 의견 수렴…12월 말 최종 결정

2018.10.16 문화체육관광부, 외교부
인쇄 목록

우리나라의 여권 색상이 녹색에서 남색으로 바뀐다. 또한 겉표지 색깔 뿐만 아니라 속지 디자인도 대폭 개선되고 보안성도 강화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외교부는 2020년부터 발급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 시안을 공개했다. 이번 디자인은 2007년 문체부와 외교부가 공동으로 주관한 ‘여권 디자인 공모전’ 당선작(서울대 디자인학부 김수정 교수)을 기초로,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수정·보완됐다. 

현행 일반여권(상)과 차세대 여권 디자인 시안(하)
현행 일반여권(위)과 차세대 여권 디자인 시안(아래)

새로 바뀌는 여권의 가장 큰 특징은 색상의 변화다. 그동안 다소 투박한 느낌이었던 현행 일반여권 표지의 색상이 녹색에서 남색으로 바뀌면서 디자인도 개선되고, 온라인 선호도 조사를 통해 관용여권과 외교관여권도 교체될 예정이다.

디자인 개발 책임자인 김수정 교수는 “표지 이면은 한국의 상징적 이미지와 문양들을 다양한 크기의 점들로 무늬(패턴)화해 전통미와 미래적인 느낌을 동시에 표현했고, 속지(사증면)도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보여주는 다양한 이미지를 활용해 다채로운 느낌이 들도록 디자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신원정보면의 종이 재질은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 PC) 재질로 변경하는데, 이는 범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투명성과 내구성, 내열성 등을 갖춰 최근 활용도가 증가하는 재료다. 아울러 사진과 기재 사항을 레이저로 새겨 넣는 방식을 이용해 여권의 보안성도 획기적으로 높아진다. 

대한민국 여권의 주요 변경사항
대한민국 여권의 주요 변경사항

신원정보면 변경 내역
신원정보면 변경 내역

한편 외교부는 고도화되고 있는 여권의 위·변조 기술에 대응해 2020년까지 보안성을 강화하고 품질과 디자인을 개선한 차세대 전자여권을 도입하고, 온라인 여권신청 서비스 등 국민 편의를 높이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

이번에 공개한 차세대 여권 디자인은 온라인 설문조사(http://www.passport.go.kr/ebook/start.html)와 문화역 284 공공디자인 기획전(10월 18일 ∼ 28일)에서 관람객들의 의견을 받는 등 선호도를 수렴해 올해 12월 말까지 최종 디자인을 결정할 계획이다.

문의 : 문화체육관광부 시각예술디자인과(044-203-2749), 외교부 여권과(02-2100-772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