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해군, 잠수함사령부 창설…세계 6번째

작전·교육훈련·정비 등 일원화…효율적 수중작전 능력 완비 

2015.02.02 기사제공=국방일보
인쇄 목록

해군은 1일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잠수함사령부를 창설했다. 해군은 잠수함사령부 창설이 수상·항공·수중을 아우르는 입체·합동작전 능력을 향상시켜 영해 수호 및 대북 억지 능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은 209급 잠수함이 수상함·해상작전헬기와 함께 기동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해군)
해군은 1일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잠수함사령부를 창설했다. 해군은 잠수함사령부 창설이 수상·항공·수중을 아우르는 입체·합동작전 능력을 향상시켜 영해 수호 및 대북 억지 능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은 209급 잠수함이 수상함·해상작전헬기와 함께 기동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해군)

국가 전략무기체계인 잠수함의 작전과 교육훈련·정비 등을 종합적으로 지휘하는 잠수함사령부가 1일 탄생했다.

잠수함사령부는 기존의 9잠수함전단(준장급 지휘부대)을 모체로 소장급 부대로 격상해 창설됐다. 초대 사령관에는 윤정상 소장이 취임했다.

잠수함사령부 창설은 ‘국방개혁 기본계획(2014~2030)’에 따라 시행했으며, 평화통일 기반 구축을 위한 국정과제인 ‘전략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미래지향적 방위역량 강화’의 세부 추진 과제 중 하나다.

우리 해군은 1945년 해방병단(海防兵團)으로 출범한 지 70년 만에, 92년 10월 우리나라 첫 번째 잠수함 ‘장보고함’을 독일에서 인수한 지 22년 만에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잠수함사령부를 운영하게 됐다. 현재 잠수함사령부를 운영하는 나라는 미국·일본·프랑스·영국·인도 등 5개국이다.

잠수함은 현존하는 해상 무기체계 중 가장 공격적이고 위협적인 존재다. 잠수함사령부는 영해 수호는 물론 유사시 임무해역 깊숙이 전개해 국가 전략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잠수함 작전을 수행한다.

잠수함사령부 모체인 9잠수함전단은 그동안 전투준비태세 향상, 승조원 양성·보수교육 등의 임무만 수행했다. 작전은 해군작전사령관이 지휘했다.

잠수함사령부는 작전은 물론 교육훈련·정비까지 전 분야를 통합 관리한다. 이를 위해 참모 조직과 잠수함 수리창 등 예하 기능부대를 대폭 보강했다. 작전·교육훈련·정비·군수지원의 일원화는 한반도 전역에서 효율적으로 수중작전을 전개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동·서·남해 책임해역 작전을 수행하는 1·2·3함대, 7기동전단, 6항공전단과 수상·항공·수중을 아우르는 입체·합동작전 능력이 향상됨으로써 영해 수호 및 대북 억지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잠수함사령부는 해상교통로 보호, 대북 대비태세 유지, 유사시 적 핵심 전략목표 타격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올해 말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을 완공하면 제주도에도 잠수함을 배치할 계획이다.

잠수함사령부 창설식은 2일 한민구 국방부 장관 주관으로 경남 창원시 진해기지에서 거행된다.

해군은 또 1일 해상전투단과 8전투훈련단을 창설하는 등 작전·교육훈련의 효율성을 높이고, 임무형 지휘체계 확립을 위한 부대 개편으로 싸우면 이기는 ‘필승해군’ 기반을 확립했다.

해군은 이날 각 함대사령부 예하에 전투전대를 지휘하는 1·2·3해상전투단을, 작전사령부 예하에 교육훈련·평가·검열 임무를 수행하는 8전투훈련단을, 교육사령부 예하에 장병 보수교육을 담당하는 제2군사교육단을 창설했다.

해상전투단은 전·평시 전투전대를 지휘한다. 인사·군수·정보통신 등 작전지원 분야는 함대사령부에서 직접 지원한다.

8전투훈련단은 작전사급 해상 훈련을 주관하고, 전투부대의 전비태세 유지 임무를 통합 수행한다. 더불어 신조 함정 인수 및 무기체계 시험평가 기능을 담당한다.

제2군사교육단은 장병 보수교육을 담당하는 4개 병과학교를 통합했다. 병사·부사관 양성교육을 담당했던 기초군사교육단은 1군사교육단으로 개편됐고, 보수교육을 담당하는 제2군사교육단이 창설됨으로써 양성교육과 보수교육 이원화 체계가 정립됐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