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똑똑한 보험금 청구를 위해 알아둬야 할 금융꿀팁 [정책공감]

2017.11.16 KTV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최근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도 모르고 넘어가거나, 복잡한 지급 절차 때문에 애를 먹었던 사례도 적지 않은데요.

더 간편하고 스마트 하게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금융 꿀팁들, 금융감독원 보험제도팀 이승원 수석조사역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1.
실손보험 가입자들은 보험금을 청구할 때 마다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직장인들의 경우는 준비 시간이나 서류 발급비용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경우엔 어떤 금융꿀팁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2.
청구할 보험금이 100만원이 넘을 경우에는 기존의 방법대로 사본이 아닌 원본 서류를 매번 제출해야 하나요?


3.
돌아가신 부모님의 빚이 많아 상속을 포기했을 경우에도 사망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고요?

이 점에 대해서는 몰랐던 분들 많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4.
보험금을 상속재산으로 보지 않는 것이군요 근데 보험금을 상속재산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는데, 어떤 경우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5.
상속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어떤 곳에 문의하면 되나요?


6.
보험회사의 보험금 지급이 늦어지면 가입자의 경제적부담은 그만큼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럴 경우 보험금을 좀 더 빨리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7.
보험금 가지급 제도는 모든 보험에서 운영하는 제도인가요?


8.
최근 기대수명이 늘면서 고령자를 위한 보험상품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보험 가입자가 치매에 걸려 의사표현이 어려운 경우엔 보험금 청구는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나요?


9.
대리청구가 가능하다면, 누가 대리 청구 할 수 있는지 그 범위도 정해져 있을 것 같은데요.

보통 어떤 식으로 대리 청구가 이뤄지나요?


10.
보험이 만기가 되어 받아야 할 보험금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해 오랜 기간 방치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를 사전에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1.
보험금 수령 방법도 내 상황에 맞춰 일시지급, 또는 분할지급도 가능하다고요?


12.
다만 일시지급과 분할지급 시에 이율이 다르다는 점은 고려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율차이는 어떻게 되나요?


13.
마지막으로 오늘 알려주신 금융 꿀팁, 시청자들이 알기 쉽게 정리 부탁드립니다.


네, 나와 가족의 미래를 위해 들어놓은 보험이 무용지물이 되지 않도록 보험 청구가 가능한 사항인지, 더 편리한 청구 방법은 무엇인지 꼼꼼히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금융감독원 보험제도팀 이승원 수석조사역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