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브이월드 서비스, 이젠 손안에서 즐긴다

현실감 높은 고정밀 3차원 지도 등 모바일 서비스 본격 오픈

2014.02.11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국토교통부는 창조경제 및 정부3.0의 핵심 인프라인 브이월드를 언제 어디서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브이월드 모바일 서비스(IOS 및 안드로이드)를 12일 본격 오픈한다고 밝혔다.

브이월드는 2D/3D 지도·지적도·부동산정보 등 범정부적으로 생산한 다양한 공간정보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대국민 지도서비스이다.

그동안 브이월드는 실내에서 웹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었으나 이번 모바일 서비스가 본격 오픈됨에 따라 실내외 등 시간과 공간에 제약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번에 오픈되는 모바일 서비스는 현실감 높은 고정밀 3차원 지도, 최신의 전국 영상지도, 22종의 국가 공간정보는 물론, 공시지가·토지이용현황 등 행정정보와 시설명칭, 주소 등 위치검색 및 이용자 현재 위치표시 등 현재 브이월드에 탑재되어 있는 서비스이다.

특히, 스마트폰의 GPS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인식하고 지도상에 정확히 표시함으로써 주변의 관심지역 검색, 경로저장 및 분석 등이 가능하다.

또한, 서울시 등 일부 대도시 중심으로만 서비스되던 3차원 지도를 용인시, 천안시 등 18개 전국 주요 거점 산업도시까지 확대 오픈해 부동산, 안전·복지,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성도 높여질 것으로 기대된다. 

브이월드를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도 다중화된다.

그동안 브이월드는 MS사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 크롬·사파리·파이어폭스 등 다른 인터넷 환경에서는 3차원 지도 등을 이용할 수 없어 일부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해 왔다.

이에 다중 브라우저 프로그램을 개발해 브이월드에 적용함으로써 누구나 인터넷 기반과 관계없이 브이월드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향후 브이월드에서는 2017년까지 전국 84개 도시의 3차원 지도는 물론, 실내공간정보를 추가 오픈하고 문화재정보도 등 다양한 국가 공간정보도 적극 개방할 계획이다.

또한 모바일API, 3D 시뮬레이션 및 매쉬업 기능 등 이용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기능도 제공함은 물론, 민간분야에서 다양한 분야와의 융복합 등 브이월드 활용을 통한 신산업 및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도록 창업 컨설팅 및 기술적 지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브이월드 모바일 앱은 아이폰의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폰 Play스토어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