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과학기술로 우리 문화유산 가치 높인다

한국 재발견 프로젝트…전통 공예·복식·건축 등 R&D 접목

2015.09.03 미래창조과학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변색하지 않는 유기그릇, 잘 깨지지 않는 도자기, 디지털프린팅이 가능한 천연의류… . 

미래창조과학부는 광복 70년을 맞이해 과학기술을 통해 한국 고유 자산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조명하는 ‘과학기술을 통한 한국 재발견 프로젝트((가칭)코리아 디스커버리 사업)’를 준비 중이라고 3일 밝혔다.

미래부는 우리나라의 자연 등 천연자원, 문화유산은 그 자체로도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과학기술을 통해 잠재력을 재발견하고 가치를 고도화함으로써 새로운 산업을 창출할 수 있다는 인식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는 과학기술이 그간 광복 이후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것의 연장선상에서 다가오는 미래에도 과학기술이 창조경제 실현과 ‘대한민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담고 있다.

‘한국 재발견 프로젝트’의 우선 추진사업은 우리나라의 전통공예, 전통복식, 전통건축, 천연물, 좋은물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개발(R&D) 사업이다.

예를 들어, 전통 유기그릇의 경우 뛰어난 보온·보냉, 항균 효과가 있으나 사용 중에 쉽게 변색되고 녹이 슬어 관리에 어려움이 있는데, 녹이 슬지 않는 유기용 신합금을 개발한다면 유기그릇의 대중화와 시장 확대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무겁고 쉽게 깨지며 유면에 흠이 쉽게 발생하는 전통 도자기의 소지와 유약 강화를 통해 새로운 고강도·고경도 도자기를 생산하거나, 의류를 천연염료에 담구어 염색하는 현재의 전통 천연의류 생산 공정을 디지털프린팅이 가능하도록 혁신해 다양한 문양과 색상을 갖는 천연의류를 보다 대량으로 저렴하게 생산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현재 미래부는 동 프로젝트에 포함된 각 세부사업에 대해 사전 기획을 추진 중에 있으며, 내년 초 세부사업별로 구체적인 계획 발표 및 시범사업 시작 등을 통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설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한국 재발견 프로젝트’를 통해 과학기술을 활용해 우리나라 고유의 자원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미래 동력을 발굴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연구개발(R&D) 접목을 통해 유·무형의 자원에 대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분야를 추가적으로 발굴하는 등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