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교통비 최대 30% 할인 ‘광역알뜰교통카드’ 나온다

30일부터 세종서 시범사업·내년 전국 확산…권역별 환승할인은 유지

2018.04.16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대중교통비용을 최대 30%까지 아낄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가 시범 도입된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세종시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 시연행사와 체험단 발대식을 열고 30일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1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앞에서 열린 광역알뜰교통카드 체험단 발대식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가운데)이 교통카드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1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앞에서 열린 광역알뜰교통카드 체험단 발대식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에서 세번째)이 이춘희 세종시장(왼쪽에서 네번째)과 함께 교통카드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토부는 대중교통·보행·자전거 이용 장려와 승용차 이용 억제를 위해 새 교통카드 시스템을 도입할 방침이다.

이번에 새로 출시될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월 44회의 정기권을 10%의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한다. 수도권의 경우 1회 이용가격으로 최대 5회까지 환승 가능했던 권역별 환승할인은 그대로 유지된다.

정기권 발행은 별도의 국가의 재정투입이 없이 정기권 금융이자와 미사용 금액 등을 활용해 민간 카드사가 자발적으로 추진한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정기권 속성(음영)
광역알뜰교통카드 정기권 속성(음영)

국토부는 올해 상반기 중 세종·울산·전주시에서 정기권을 시범 판매하며 내년부터 정기권 발행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대상 지역을 전국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알뜰광역교통카드 시범사업용 카드(예)
알뜰광역교통카드 시범사업용 카드(예)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대중교통을 타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실적 점수 즉 ‘마일리지’를 받게 된다. 마일리지를 통한 할인은 최대 20%까지 적용되며 10%의 정기권 할인과는 따로 운영돼 최대 30%의 교통비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마일리지는 개인의 위치기반 정보, 이동평균속도로 보행·자전거를 구분해 측정하는 모바일 앱을 통해 산정된다.

아울러 교통유발부담금 개선, 건강기금 활용, 공공기관 참여 확대 등 추가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방안도 발굴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통합교통시스템을 통해 정기권 구입과 마일리지 적립 및 이용뿐만 아니라, 기존 대중교통 이동 경로·환승시간, 보행·자전거까지 연계된 최적 맞춤형 이동계획을 새롭게 제공한다.

또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개인의 대중교통 및 보행·자전거 이용에 따른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자발적 승용차 이용 감축을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는 오는 30일부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세종시민 체험단 500여 명을 대상으로 7월말까지 시범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체험단에 선정된 시민들은 광역알뜰교통카드를 구입·사용해 보고 생생한 경험을 공유하고 제도 개선 사항 등을 별도 홈페이지(http://handico.kr/koti-transitpass/)를 통해 건의할 수 있다.

김현미 장관은 체험단 발대식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 제도는 국민의 교통비 부담을 낮출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보행·자전거 이용을 장려하고 자연스럽게 승용차 이용을 억제해 우리나라 도시들이 지속 가능한 교통체계로 발전되도록 유도하는 새로운 시도”라고 강조했다.

체험단에 참여하게 된 30대 직장인 김 모씨는 “교통비 지출이 은근히 부담이었는데 정기권으로 할인 받고, 마일리지로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기쁜 마음에 참여하게 됐다”면서 “돈도 아끼고 몸도 건강해 질 뿐 만 아니라, 도시 전체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뿌듯하다”고 말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