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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자율주행 버스·화물차 일반 도로에서 달린다

2021년까지 500여억 원 투입…산학연 공동 실증연구·관련 제도 정비 병행

국토교통부 2018.05.24

자율주행 버스와 화물차를 개발하고 내년에 일반도로에서 시험운행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5일 서울 엘타워에서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시스템 실증 연구’와 ‘차량·사물통신(V2X)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 연구개발 과제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내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K-City)에서 열린 '5G로 대화하는 자율주행자동차 시연회'에서 자율주행버스에 내부를 살펴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자율주행 버스와 화물차가 내년부터 일반도로에서 시험 운행된다고 밝혔다. 사진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2월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K-City)에서 열린 ‘5G로 대화하는 자율주행자동차 시연회’에서 자율주행버스 내부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안전하고 편리한 자율주행차가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매일 생활에서 접하는 대중교통(버스), 물류(화물차) 등에 자율주행 기술이 조속히 도입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은 개인 승용차 위주로 이뤄져 왔으며 버스나 화물차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다.

그동안 45대의 자율주행차가 임시운행허가를 받았으나 그중 버스는 4대에 불과하고 화물차는 아직 허가받은 차량이 없다.

이에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해 자율주행 버스·화물차의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이를 교통서비스에 도입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시스템 실증 연구’는 자율주행 버스와 관제 등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도로에서 실증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신호등·횡단보도·보행자 등을 인식할 수 있고 안전한 승하차가 가능한 소형·중대형 자율주행 버스를 제작한다. 실시간 통신으로 현장 인프라와 연계해 이용객의 호출 및 혼잡도에 따른 최적 주행 경로 생성 등이 가능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개발한다.

‘차량·사물통신(V2X)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무리지어 자율주행*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도로에서 실증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실시간 통신을 통해 주변 차량과 장애물 정보를 인식·공유하고 대열을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합류·이탈이 가능한 자율·군집주행 화물차를 제작하고, 이를 관리하는 관제 시스템을 개발한다.

이에 따라 올해 자율주행 버스 및 시스템의 설계를 거쳐 내년에 우선 소형 버스 2대와 화물차 2대를 제작해 시험운행을 시작하게 된다.

국토부는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오는 2021년까지 버스는 소형·중대형 8대 이상, 화물차는 4대 이상을 제작해 시험운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500여억 원 규모의 산·학·연 공동 연구를 이달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이재평 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자율주행 대중교통·물류 등 새로운 교통 시스템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특히 산학연이 힘을 합쳐 만든 연구개발 결과물이 실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 044-201-3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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